[스팀잇라디오] No Woman No Cry by Bob Marley

in #kr6 years ago (edited)


초등학교 앞에는 늘 리어카 한가득 불법복제된 카세트 테이프를 파는 노점상 아저씨가 있었다. 당시 유행하는 가요며 팝송들을 마구잡이로 녹음한 것들이었다. 빽판은 이 테이프들에 비하면 양반이었다.

아마도 6학년 때, 호기심에 과자 사먹을 돈을 아껴 테이프 하나를 집어들었다. 가격은 기억나지 않는데 아마 천 원 정도였을 것이다. 짜장면이 육백 원 하던 시절, 1980년대 중반.

집에는 딱히 들을만한 게 없었다. 그 나이에 음악에 푹 빠진 애들은 보통 아버지가 대단한 음악 애호가이거나 중고등학교를 다니는 형이 음반을 사모으는 경우였다. 하지만 내 아버지는 음악에 아무런 취미가 없었고, 형은 틈만 나면 눈이 빨개지도록 오락실에 다녔다. 그러니 학교에 다녀와서는 마루바닥에 배를 깔고 눈앞에 만화책을 펼치고 라디오를 듣는게 내 일상이었다. FM 라디오방송이 시들하게 느껴지면 그 테이프를 돌렸다.

아마 열 몇 곡이 들어 있었을텐데, 딱 두 곡이 명확하게 기억난다. 하나는 Starship의 We Built This City. 당시 제법 여러 나라에서 히트한 싱글이었는데, 시간이 지나자 Rolling Stone이며 GQ 등에서 최악의 곡 리스트를 선정하면 꼭 들어가는 곡이 되었다.

그리고 이 곡, No Woman No Cry.

유튜브 세상이 되고난 다음 어느 한밤중에 이 라이브 영상을 보았다. 이미 재즈 연주자로 살아가고 있었는데, 지독히 기술적으로 치닫는 요즘 재즈의 건조함에 진력이 나던 중이었다 - 물론 현대의 재즈라고 다 감정적으로 메말라버린 건 아니겠지만. 그런데 밥 말리의 노래는 그 반대편 극단에 서 있었다. 기꺼이 단순함과 거칠음을 선택한 노래, 심장을 쥐어짜며 메시지를 전달하는 노래.

유튜브는 잊고 있던 Boney M의 버전도 알려주네요. 제가 밥 말리의 원곡을 너무 좋아하다보니 '명곡을 이따위로 망쳐버리다니!' 하는 감정이 스물스물 올라올 줄 알았는데 뜻밖에도 기분좋게 들었습니다.


Boney M - No Woman No Cry

그리고 본문에서 잠깐 언급되었던 지극히 80년대스런 노래, We Built This City입니다. 가사 첫머리가 We built this city, We built this city of rock and roll이라니 롹 음악에 큰 애정이 없는 저로서도 손발이 약간 오그라드는 기분입니다. 하지만 이제와서 들으니 옛날 생각도 나고 시원시원한 느낌이 있어 좋네요. 나이가 들면서 촌스럽게만 들리던 80년대의 음악에 조금씩 관대해지는 것 같습니다. 마치 패션계에 30년이 지난 유행이 돌아오는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드는데, 과연 어깨에 거대한 뽕 들어간 자켓도 살아돌아오는 날이 올까요?


Starship - We Built This City

Sort:  

노 우먼 노 크라이를 다른 사람들이 부른걸로는 퓨지스?가 또 있었던 것 같네요. 고등학교 때 인기 가수들 마다하고 밥 말리 듣던 친구도 기억나네요...

퓨지스도 있죠 ㅎㅎ 가사의 트렌치타운을 브루클린으로 바꿔 부른 ㅎㅎ

이번주에 전에 얘기드린 오마주 해보겠습니다. 여러 글을 조금씩 발췌해서 하는거에요.ㅎㅎ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ㅎ

Congratulations @jazzsnobs!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Participate in the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Collect World Cup badges and win free SBD
Support the Gold Sponsors of the contest: @good-karma and @lukestokes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439.14
ETH 3005.38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