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후기] 남메아리 X 서수진 at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

in #kr6 years ago (edited)

공연이 끝나면 종종 마음을 앓는다. 이십 년째 음악을 해오고 있지만 여전하다. 재즈클럽에서의 연주가 일상이라면 공연은 여행과도 같다. 여행에서 돌아오면 사진이며 동영상을 돌아보며 아쉬워하듯이, 앞으로도 며칠간은 마음이 가라앉지 않을테다. 하루에도 몇 번씩 공연 영상을 다시 보게 되겠지.

혹시나하고 유튜브에 이들의 이름을 검색해보니 각자 한두 개씩 이날의 공연 영상을 올렸다는 걸 알게 되었다. 다행이었다. 최소한 그 곡들의 연주만큼은 싫지 않았다는 뜻이니까. 사실 눈에 띄는 실수와 무대 위의 우리만 알 만한 작은 실수까지 적지 않은 사건사고가 있었던 공연이라 끝나고 나서도 후련하기만 하진 않았다.

전체적으로 보면 제법 흐름이 괜찮은 공연이었다는 건 안다. 이때보다 연주가 안 풀렸던 날들이 많다. 그러나 더 잘 하고 싶었다. 내가 이만큼 할 수 있는 연주자야, 하고 증명하고 싶은 마음은 별로 없다. 그저 음악이 더 잘 나왔으면, 같이 연주하는 이 두 명의 아티스트들이 만족하고 무대에서 내려올 수 있었으면 했다. 하지만 그들은 절반의 만족 정도에 그쳤을 것이다, 아마도.

공연 영상을 모니터 할 때에는 음악을 듣고는 있지만 음악을 듣는 게 아니다. 저기에서 왜 틀렸을까, 누구의 실수였을까가 제일 궁금하다. 내 책임일까 싶어 가슴이 조마조마하다. 내 소리가 듣기 싫어 견디기 쉽지 않다. 틀린 부분들이 객석에서 들었을 때 음악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그냥 스쳐 지나가는 정도였기를 바랄 뿐이다. 아마 한두 달 정도 지나야 이 영상들을 다시 보며 음악으로 감상할 수 있을것이다. 일 년 정도 지난 뒤에 이 공연을 잊지 않고 다시 들어본다면 흠, 나쁘지 않은데? 그래도 좋은 모멘트가 많았어, 하며 씩 웃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이젠 내일 죽는다고 해도 요절이 아닌 나이가 되었어, 하고 말하곤 한다. 물론 아무도 웃어주지 않는다.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려고 저러나, 하며 약간 당혹스러워 할 뿐이다. 이전에는 더 좋은 무대에서 더 유명한 사람들과 연주하게 되는 것에 기뻐했다면, 이제는 매 번의 연주가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기를 바란다, 이제 나는 내일 죽는다고 해도 아주 놀랍지는 않은 나이가 되었으니까, 하고 덧붙이면 마지못해 고개를 끄덕여주곤 한다. 때로는 진심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 더 좋은 표현을 찾아내야 하는 모양이다.

여성 뮤지션들의 음악을 두 명의 여성 뮤지션이 돌아보고 재해석하는 컨셉의 공연이었습니다. 조니 미첼, 시네이드 오코너, 니나 시몬, 아레싸 프랭클린, 패티 스미스, 칼라 블레이 등의 곡을 남메아리와 서수진, 두 젊은 재즈 아티스트가 자신의 스타일로 편곡해서 연주했습니다. 그리고 물론 둘의 자작곡들도 연주했구요. 널리 알려진 곡들이 아닌데다가 몇몇 곡들은 제법 과감하게 편곡을 해서 과연 관객들에게 음악이 잘 전달될지 걱정도 많이 했지만 조금 의외다 싶을 정도로 객석에 음악이 가 닿더군요.


John I Love You - Sinead O'Conner


When the Breath Becomes the Air - 서수진

Sort:  

잘 듣겠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객석에서 찍은 영상이라 감상하기에는 화질과 음질이 좀 부족하지만, 공연 분위기는 전달이 되겠죠 ㅎ

좋은 음악 찍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감상할게요 :) 더 많은 여성 아티스트들이 궁금해집니다.
제목의 남메아리는 언뜻 읽고 남아메리 인줄 알았어요 ㅋㅋㅋ

남아메맄ㅋㅋㅋㅋㅋㅋ 제가 찍은 영상은 아니구요, 저는 무대 위에 있었죠ㅎㅎ

헐 완전 바보아닙니까 객석에서 찍은 거라 하시길래 직접 내려가서 찍으신줄.. 두아티스트 모두와 연주를 같이 하셨군요!

네네 제가 너무 좋아하는 후배들입니다! 영상 보시면 두 아티스트 사이에 아재 한명 서 있죠 ㅎㅎ

재이미님 오마주통해서 님의 블로그에 찾아뵙습니다. 아래로 소급해보니 공동의 관심사가 많을것 같습니다. 예전에 제 포스팅에도 댓글을 다셨더군요. 저는 재즈는 잘모르지만 음악을 사랑하지요. 자주뵙겠습니다.

추억의 댄스음악 포스팅이 임팩트가 강해서 뜬금없는 댓글을 달지 않을수가 없었습니다 ㅎ 자주 뵐께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035.33
ETH 2950.72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