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황 및 큐레이션

in #kr6 years ago (edited)

나름 스팀잇 일로 바빴지만 최근에는 글을 많이 안썼네요. 고팍스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근황을 같이 공유할까하다가 이야기가 길어지고 같이 이야기할 만한 주제가 아닌 것 같아서 하나 더 씁니다.


큐레이션 방향 정립


하와이에 휴가를 다녀오면서 큐레이션에 대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3개월 동안의 큐레이팅 경험을 토대로 다시 한 번 올바른 큐레이션은 무엇인가에 대해 정립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긴 글을 쓰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스팀잇 커뮤니티 전체에 메시지를 던지고 싶다는 생각이 크게 들었거든요. 어찌되었든 가장 크게 변화되는 외적인 부분만 짧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글에 특정 태그를 달면 무차별적으로 보팅 해주는 큐레이션 중단
  • 작가 및 시리즈 중심의 화이트 리스트 구성 후 봇을 활용해서 큐레이팅
  • 표절 작가 및 글에 대한 다운보팅

그리고 이번 스팀잇 생태계에 대한 고찰의 시간을 통해서 과도한 셀프 보팅과 보팅봇에 대해서도 확실한 반대 의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개발진들의 과감한 변화 의지가 없다면 해결할 수 없는 문제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을 해결하는 새로운 생태계가 등장한다면 주저하지 않고 다운 스파를 한뒤 그 생태계로 옮기기로 결정했습니다.

지금은 최고의 생태계지만, 언제든지 최고의 자리는 바뀔 수 있으니까요. 예전에는 영국 경제가 최고였을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미국이 최고고, 중국이 최고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것 처럼 왕좌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개발진은 생태계를 개선하고자하는 의지가 없고, 다른 좋은 생태계가 보인다면 그쪽으로 빠르게 옮기는 것이 당연한 일이겠죠. 스팀잇 개발진이 개선 타이밍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큐레이팅 봇 제작

천하제일연재대회의 대회 참가자 분들은 위와 같은 메세지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한창 테스트 중일 때의 메시지였는데요. 지금은 아무런 메시지를 남기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대회 참가자 분들 말고도 제가 이제까지 발굴해왔던 좋은 시리즈 물들을 DB로 만들어서 보팅봇으로 보팅을 하고 있습니다. 보팅봇은 일주일 째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만약 지금 시리즈를 쓰고 계신데 저의 보팅을 받으셨다면 DB에 포함된 시리즈 물입니다. 고생하시는 작가님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hellocrypto 님의 야매코딩 시리즈 ([야매코딩] 누구나 만들어보는 스팀봇! - (0) 소개편)를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 요즘 활동이 뜸하신데,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는 DB를 늘리는 것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우선은 스팀잇을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시리즈물을 발굴하고, 큐레이션리포트를 통해서 신청을 받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천하제일연재대회를 통해서 DB를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마지막은 연재물들을 정리해둔 멋진 플랫폼을 제작해서 스팀잇 바깥 세상과 연결하는 일입니다. 갈 길이 멀지만 이번 보팅 봇 제작은 이를 향한 한 걸음이고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된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새로운 시도


또 하나의 프로젝트를 시도해 볼까 하는데요. 운동과 같이 매일매일 꾸준히 해야하는 일들을 하고 간단한 글 또는 사진으로 공유하면 이것을 또 하나의 시리즈물로 보고 보팅하는 것이죠. 귀찮은 일을 보상을 통해 독려할 수 있다면 좋은 의미를 갖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Third Party App으로의 발전도 가능해 보이고요. 아이디어가 좀 더 정리되면 더 자세히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 가격이 하락해서 그런지 스팀잇이 다시 한번 정체된 느낌을 주고 있네요. 이럴 때 일수록 더 힘내서 좋은 방향으로 큐레이션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테스트들이 마무리가 되면 큐레이션 리포트도 재개하려 합니다. 다음에는 리포트로 돌아오겠습니다. ^^

Sort:  

언제나 뜨거운 보팅 세례에 진정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질 좋은 시리즈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시리즈 중심의 작가들에게 보팅한다는 점 응원합니다. 연재를 진행하는 동안 고뇌하고 있을 창작자들에게 소중한 격려가 될 것 같네요. ^^

연재대회 참여 할때가 그나마 의욕이 젤 좋았던 것 같아요.
키퍼님에게 항상 고맙고 항상 응원 합니다^^

늘 많은 생각과 발전을 노력하시는
모습이 대단하신 듯 하네요
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많이
배워야 할 부분이란 생각이드네요~

스팀 커뮤니티 발전을 위해 늘 힘써주시고 감사드립니다!

많은 고민이 있으셨네요..
제가 시리즈로 올리고 있는 글에도 보팅이 계속 들어오는 거 보면 아마도 리스트에 들어간 거 같아요. 너무 기쁩니다.
스팀잇 안에서 스팀잇의 발전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저도 많이 생각했습니다.
제 능력을 감안해서 제가 내린 결론은 양질의 포스팅을 하고, 많은 스티미언과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저의 노력에 @joceo00님의 보팅이 큰 힘이 된 것은 물론입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시리즈 글을 쓸때 응원해주는 한명이 그렇게 고마울수가 없지요!

많은 고심을하고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느껴집니다
제3회 천하제일연재대회 참가자로써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키퍼님 항상 감사드리고 늘 응원하겠습니다~

큐레이션은 저작활동에 비해서 티는 나지않아서 더욱 힘든부분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런중에 스스로 룰을 정하고 그걸 공개하는것 역시 어려운일이죠.
무엇보다 다른사람보다 더 많은 돈을 투자해서 스팀잇을 이끌어가는 점 만으로 많은 박수를 받아야할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하락장에 멋진 큐레이팅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