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진대제입니다.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진대제입니다.
스팀잇에선 처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아직 낯설고 잘 못하는 게 있을텐데 많이 가르쳐주시길 바랍니다.

이 계정은 저와 한국블록체인협회가 더 많은 분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관해 토론하고 배우기 위하여 개설하였습니다. 협회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나 저의 생각, 다양한 업계 소식 등을 공유할 예정이니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네요.

오늘 첫 글은 협회에서 자체적으로 연 세미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협회에서는 격주로 아침을 함께 먹는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 세미나가 지난 3월 20일에 있었고 저희 자문위원으로 계신 최낙훈 변호사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최 변호사는 미국 변호사로 브뤼셀에 있는 유럽연합 공정거래위원회 ICT 규제담당관을 지냈습니다.

그래서 주제도 최근 해외 ICO 업계의 동향으로 잡았습니다.

최낙훈 위원에 따르자면 작년 한 해 한국에서 이루어진 암호화폐 거래량은 200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전세계 암호화폐 거래량의 23%가 되는 큰 비중입니다. 우리 사회가 암호화폐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에 대한 시각은 지나치게 전통적이며, 그러한 접근법은 미래를 헤쳐나갈 때는 약점이 될 수 있지요.

최낙훈 위원은 암호화폐를 단순히 기술적인 시각에서 보기보다는 철학 및 종교적인 관점에서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과거 1607년에 동인도회사가 최초의 주식회사로 등장했고, 지금 주식회사는 가장 대표적인 비즈니스의 형식이 되어있습니다. IPO(기업공개, 상장)라는 시스템도 이렇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도가 영원불변할 리도 없고, 또 이와 함께 공존하는 새로운 모델도 나올 수 있습니다. 과거나 현재의 중앙집권적이었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분산과 공유를 키워드로 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이해하려면 철학 및 종교적인 관점 또한 필수라는 말씀이겠지요.

우리 사회의 현실에서부터 암호화폐 붐을 이해하자는 말도 있었습니다. 이 붐에는 사회적 이동이 어려워진 밀레니얼 세대의 절망과 희망이 담겼다고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시대가 도래할 때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것도 새로운 것이 던져주는 희망만큼 중요합니다. 암호화폐의 문제점에 대해 숙고하는 이유입니다.

ICO라는 이름으로 뒷감당하기도 어려운 사업 모델을 제시하고, 투자자의 신뢰를 저버리는 도덕적 해이(Moral Hazard)는 아직 제도적으로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이들은 모두 안타까운 공감을 표시했습니다.

저는 그 발표를 들으면서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한 낙관이나 비관이 아니라 실용적인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점은 키우고, 문제점은 통제할 수 있는 실용적 방법 말이지요.

이런 방법은 사람들의 지혜가 모아질 때 나옵니다.
이 스팀잇 계정에서도 그런 지혜가 교류되고 모아지기를 희망합니다.

Sort:  

정말 본인이시라면 이용하시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본인이 맞다고 그쪽에 인증한번 해주실수 있을까요?
워낙 유명인이시고 여기는 종종 유명인을 사칭하는 사람이 있다보니 그렇습니다.

공식 계정으로 인증 되었네요..

협회장님 저는 이런 분과는 달리 인증 없어도 진작에 믿고 있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켁~ ㅋㅋㅋㅋ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기침한번 쎄네

협회장님이 오셔서 천군만마를 얻은 듯 합니다 ^^ 블록체인 산업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계신다는 말씀은 계속 전해들었습니다. 진심으로 환영하고 이 곳에서도 좋은 생각 많이 공유되고 다듬어졌으면 좋겠습니다.

Loading...

진대제 협회장님 . 이거 실화인거죠? 여기서 뉴스에서나 뵙던 분을 보다니 ...
협회장님. 그간 뉴스 나 미디어 등을 통해서 협회소식 간간히 보고 있었습니다.
블록체인 협회가 ( 거래소 + 블록체인 단체 ) 모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투자자라, 블록체인 기술은 그냥 들어서 아는 정도 입니다.
거래소와 관련되서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거래소와 관련 가장 시급한 2가지가 있습니다.

  1. 거래소 신규은행계좌 발급이 되어야 합니다.
  2. 거래소의 불공정약관이 해결되어야 합니다.(예를 들면 빗썸의 경우 6개월간 싸이트에 들러지 않으면, 그 사용자의 암호화폐를 거래소 맘대로 매도하고 현금으로 보유하다가 준다고 약관에 나와있습니다. 이건 사유재산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죠. 이런 약관들이 투자자들에게 불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

이 외에도 투자자 입장에서 바라는 바가 많고, 블록체인 협회도 국가기관이 아니란 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거래소가 건전하고 투명하고 자유로운 투자가되야, 블록체인도 같이 발전할수 있다고 봅니다. 현재 거래소에 대한 이러한 불합리한 국가 규제 분위기 속에 현재 한국 블록체인 각 기업들이 외국에 회사를 차리거나 외국에서 활동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하다못해 투자자들도 외국 거래소에 가서 거래할려고 합니다.
투자의 위험성과 기술의 미완성은 아직 문제이겠으나, 전 세계적으로 물밑에서 벌어지고 있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선점에서 한국이 마지막 소비시장만 되거나, 외국 기술만 소비하기를 원하시지는 않으시죠?
블록체인협회의 왕성한 활동 기대합니다.

현실세계 고래가 스팀에도 나타났네..
스팀에서도 고래가 되시길..

먼저 본인이신지가 가장 궁금하고.
본인이시면 정말 환영할 일입니다.
공부도 많이 하셨는지 첫글에 태그도 정확히 담으셔서 놀랍습니다.

진대제.png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팩트에는 순응하는 진리/

와... 설마 그럼 kr 커뮤 압도 대다수가 넘어가는건데 ㅋㅋㅋㅋㅋㅋ

반갑습니다. 많은 소통과 발전을 기대합니다.
@환영해

현재 코인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코인거래소의 불투명성과 위험성입니다.

이를 제도적으로 장치를 마련하여 거래소 개설에 대한 진입장벽을 높이고 진정한 코인 투자자들에 대한 보호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모자란 생각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보호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공신력있는(정부기관이면 더욱 좋습니다.) 기관의 각 거래소에 대한 정기적인 감사를 통하여 내부거래나 장부상으로만 존재하는 거래 등과 에어드랍을 해주지 않으며 거래소의 이익으로 빼돌리는 것은 없는지 등에 대하여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둘째, 거래소의 보안 수준을 현재보다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해킹의 위험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여러가지 자산을 의무적으로 분산보관하는 비율 등을 지정하여 투자자의 자산이 해킹으로부터 안전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셋째, 일정 규모 이상의 자산을 갖추도록 강제하여 이들이 만약의 사태에 투자자들의 최소한의 자산을 배상할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야 합니다.

넷째, 네트워크 유지 성능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돌록 하고 만약 이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 거래 장애로 인한 투자자 보호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공시하고 장기적으로 거래소를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도록 하는 강력한 제재를 가하여 투자자들의 원활한 거래를 보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일련의 조치들을 통하여 투명하고 원활한 투자자들의 거래 보장이 우선되어야 일련의 불안감들이 해소되고 외국인 투자자까지 우리 거래소로 유입되도록하는 순기능이 가능해 지리라 봅니다.

거래액에 따른 거래세를 주식 수준으로 하여도 위의 보호장치들이 있다면 대다수 투자자들은 오히려 반색하며 우리 시장에 진입하리라 확신합니다.

이는 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시없을 마켓팅 기회라고 봅니다. 힘들여 홍보하고 재정이 투자되는 유인책을 쓰지 않더라도 이런식의 제도화된 장치들을 통하여 우리나라가 암호화폐 거래를 선도하고 부수적으로 상당한 재정적 이익까지 도모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리고 부디 올바른 규제를 통해 제도권에 안착시켜 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장관님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글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오오... 환영합니다! 정보 공유 이외에도 토론해보고 싶은 주제도 올려주시면 많은 분들이 참여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송이나 라디오는 편집당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명확한 기반지식이 준비되지 않아서 그런것인지 몰라도 기대 이하의 설명이나 토론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업계 분들이 코인 시장과 코인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노력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화이팅의 풀봇!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00.33
ETH 3140.71
USDT 1.00
SBD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