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newbie] 자기소개글 바로 다음 글부터 저작권을 건드렸어요!

in #kr6 years ago

shocking2.gif

안녕하세요. 숙성 기간 6일짜리 뉴비입니다.

저는 저번 주에 장진성 시인의 <내 딸을 백원에 팝니다> 라는 시를 웹툰으로 그려 14.16 SBD 보팅 수익을 올렸습니다. 내일이나 모레 정산될 거예요.

(한글) https://steemit.com/kr/@kc0084/100
(영문) https://steemit.com/kr/@kc0084/north-korean-poem-i-sell-my-daughter-for-100-won

이 글은 웹툰 구성을 연습한 습작으로 <카연갤> <웃대> 같은 비영리 커뮤니티에 올려 사람들 댓글 반응을 확인하던 글이었어요. 그러다가 스팀잇에 들어와서 별 생각없이 올렸는데 수익이 생겼죠. 뉴비에게 쏟아지는 관심에 마음이 들떴습니다. ㅠㅠ

하지만 그후 일주일 동안 스팀잇을 돌며 깨닫게 되었죠....
제가 저작권을 정통으로 위배했다는 걸을 말예요!!
원작을 존중하려 했다가.. 원작자의 허가 없이 부당이득을 올리고 만 겁니다!!
이건 엄연한 저작권 위배예요! 근데 글 삭제도 안 돼요!

shocking3.gif

이런 일이 나에게 일어나다니!
아 이 오묘한 스팀잇 세계...

일주일 동안 제가 경험한 스팀잇 플랫폼 구조는... 아직 좀 불안정한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그 안에서 질서를 구축하기 위해 여러 유저분들께서 열심히 활동하고 계시고요. ㅠ
제가 그 질서를 흐트려놓은 것 같아 며칠 고심하다가 이런 해결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원작자 장진성 시인 님께 해당 이익금을 드리려고 합니다!

전후 사정을 설명드리고 이익금을 드리려고 합니다.
만약 받지 않길 원하신다면 그분께서 원하시는 방향으로 쓰려고 하고요!
하지만 만약에... 그분이 법적 조치를 취하신다면....만약에 법의 철퇴를 내리신다면...
올바른 스팀잇 생태계 조성에 훌륭한 실례를 제공하는 영광을 경험할 수 있겠죠...ㅠ
모 언론사 대표로 계신다고 하니 저에게 올바른 길을 안내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덜덜..
제 연락은 받아주시겠죠..?

어쨌든 해당 수익금 14.16 SBD는 절대 제 주머니에 들어가면 안 된다는 게 창작자로서의 제 결정이자 고집입니다!

저는 오직 제 창작물로 수익을 올릴 거니까요! -_-+

원작자님이 어떤 답변을 주셨는지 정리해서 나중에 한 번 더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글로 발생하는 스팀잇 수익금도 시인 님과 상의할 것이며 시인 님 답변을 다룰 차후 포스팅 이익금 역시 시인 님과 상의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비장하게 말하고 있지만 사실 금액은 엄청 적겠죠? ㅎㅎ 저는 그 과정에서 단 1원의 이익도 취하지 않을 겁니다. 그것이 올바른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기존 유저님들을 존중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럼 응원 부탁드려요~ ㅠㅠ

  • @dakfn 님의 조언으로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이이런 유니크한 고백이라니 ㆍ임대파워로ㆍ풀보팅하고가요 재미있네요 팔로우해요

헐.. 감동..

스팀잇과 저작권~ 참 오묘한 세계네요 ㅜㅠ
잘 해결되기를바랍니다.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정말 오묘한 것 같아요.. 언젠가 피바람이 불지도.. 덜덜ㄷ

용기있는 결정멋있습니다

ㅎㅎ 응원 감사합니다~

맞아요 스티밋은 저작권에 민감할수밖에 없죠. 그래도 현명하게 대처하셨네요! 응원합니다

아무래도 스티밋 플랫폼 독자적으로는 저작권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거 같아요. 언젠가 피바람이 불지 않을까 조심스레 걱정해 봅니다 ㅠ

응원 합니다.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적 저작물이라는 것도 존재하니, 원저작자분과 잘 논의하셔서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시길 응원합니다.

네, 원작자님의 입장도 블로그에 올릴게요!! 감사합니다~

현명하게 대처 하신것같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도 포스팅할게요~

스팀잇을 시작하면서부터 저작권 문제는 저 역시 많이 고민하던 부분입니다. 일반 블로그나 sns와 달리 스팀잇에서는 영리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자칫 저작권법에서 인정하는 공정이용이나 인용의 테두리를 벗어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작품은 2차적저작물인데, 원작자의 동의 없이 만들어진 부분과 그로 인해 영리가 발생한 부분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법리적인 해석은 전문가분들에게 맡겨야하겠지만 말이죠. 모든 스팀잇 유저 분들이 중지를 모아봐야 할 듯합니다.
@kc0084 님 덕분에 저작권 문제에 관해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었으면 합니다. 리스팀합니다.

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더욱 조심하려고 합니다

용기있는 결정을 응원합니다. 저도 박제되는 저의 글들에 더욱 책임감을 가져야겠네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원 감사드려요. 어떻게 진행될지 앞으로도 포스팅할게요~

안녕하세요 뉴비 funnydony입니다.
맞아요... 오묘한 스팀잇의 세계...
그래서 저도 함부로 글 쓰기가 두려워요...
좋은글들이 많은 것 같아서 팔로우 하고 갈게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맞팔할게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70434.55
ETH 3761.18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