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식] 자녀에게 증여세 없이 증여하는 방법

in #kr6 years ago (edited)

증여세와 증여재산공제

DQmbzku7cVjhHSEwKGW2FtNWXuKXrQ7dL9VKerscPPGLRQ3.jpg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은 사람은 재산을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증여세를 내야 하며, 그 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2.PNG

예컨대 10억 원을 증여한다면, 증여세는 2억 4천만 원입니다(10억 x 30% - 6천만원).

다만, 상증세법은 증여자와의 관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증여재산가액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데, 이를 증여재산공제라고 합니다.

1.PNG

예컨대 부모님으로부터 증여를 받는다면, 증여재산가액에서 5천만 원까지 공제되므로, 5천만 원까지는 증여세를 내지 않고 적법하게 증여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오늘 5천, 내일 5천 이런 식으로 증여할 때마다 공제해준다면 증여세 제도가 의미가 없겠지요. 그래서 이 증여재산공제는 10년간 누계한도액을 말합니다. 10년 간 증여를 몇 번 하더라도 합쳐서 5천만원 까지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증여세 없이 증여하기


이 증여재산공제를 이용하면, 이론상 자녀가 서른 살이 될 때까지 1억 4천만 원을 증여세를 내지 않고 증여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출생신고를 하면서 2천만원을 증여하고, 2천만원의 증여재산공제를 받고요. 그러면 증여재산가액 2천 - 증여재산공제 2천 = 증여세 과세표준은 0원이 됩니다. 이렇게 증여세 신고를 하고요(인터넷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10살이 되었을 때 또 다시 2천만 원을 증여하고, 2천만 원의 증여재산공제를 받습니다.

20살이 된다면 이제는 성년이 되었으니 5천만 원을, 그리고 30살이 되었을 때 또 다시 5천만 원을 증여하고 각 5천만 원씩 증여재산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결혼할 때 자녀들에게 주택자금을 지원해줬다가 세무조사를 받아 뒤늦게 큰 금액의 증여세를 맞기도 하는데요.

증여재산공제 제도를 활용하여 미리 증여해놓는 것이, 향후 증여세 부담을 덜 수 있는 하나의 적법한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돈을 증여한 뒤 예금하여 나오는 30년간 복리이자까지 생각한다면, 자녀가 서른 살이 되었을 때 이렇게 증여한 돈은 2~3억 원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Sort:  

안녕하세요~ 잘봤습니다.

하루에 lawyergt 님 포스팅 하나씩만 읽어도 법률 상식 up! 이네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증여를 하는 것도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증여할 돈도 자녀도 없지만 유용해보여서 리스팀했어요! ㅋㅋ 두고두고 읽어야징~

ㅎㅎ 감사합니다

세금은 정말 아는 것이 돈이죠.ㅎㅎ

역시 배워야 사는군요.. 아는 것이 힘이다 배워야 산다..
진정 잘봤습니다.

오- 새로운 사실이네요!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앗 흥미롭네요+_+
그런데 30년 후 2-3억원의 가치가 어느정도일지...
30년전 화폐가치를 생각하면... 그게 걱정되긴 하네요 ㅎㅎ

증여세를 안냈고 모른체,,,6년이 지났다면 세금이 얼마나 나오나요?
5년이 지나면 추가로 과세되는게 있다던데....문의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383.21
ETH 3098.60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