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단상] 비트코인 중독

in #kr6 years ago

토요일 하루종일 PC 앞에 앉아 코인 차트를 들여다 보았습니다.

거래를 하건 안하건 괜시리 차트에 줄을 긋고 쳐다보고 있는 것이 꽤나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책으로 차트에 대한 용어들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이를 응용해서 정리해보기 위해 부계정 @wagyu 도 만들어서 포스팅도 시작했습니다.

차트를 쳐다보고 있는 것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예측이 맞으면 맞는대로 틀리면 틀리는대로요.



하지만 새벽이 되자 큰 문제를 두 가지 발견했습니다.

  1. 저는 전업 투자자가 아니라는 것
  2. 수익이 발생하는 상태도 아니라는 것

차트를 보느라 다른 할 일들을 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학창 시절, 저는 하루에 게임을 10시간 이상씩 하는 소위 말하는 '폐인' 이었습니다.

아마도 그 PC 앞에서 게임하던 버릇이 차트를 게임으로 느끼게 하지 않나 싶습니다.

거래를 할 때가 아닌데도 차트를 쳐다보고 있으니 다른 일들을 할 수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책을 폈다가도 실시간으로 변하는 차트가 생각나서 한 번 더 쳐다보게 되고, 가계부를 정리하려 엑셀 파일을 열었다가도 또 차트를 보고 있습니다.

결국 스스로 이것을 코인 중독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차트 중독이 더 알맞은 표현일 수도 있겠군요.

스팀잇 중독은 어찌저찌 피했으니 이 또한 피해보려 노력을 해봐야겠습니다.

정말 코인판 하나로 인생의 여러 가치들을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저같이 우매한 사람은 잘 없겠지만, 한 번쯤 주위를 둘러보시고 소중한 것을 놓치고 있진 않은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모두 행복한 일요일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Sort:  

저도 4년 전 처음 시작했을 당시 차트를 본 적은 있으나 그 이후 몇 년 동안 안보고 살았고.. 최근에도 몇 달에 한 번 보네요..ㅎ 그냥 신경그고 본업에 집중하는게 가장 좋다는 게 저의 결론이었습니다.

아마 오래 하셔서 저의 단계를 넘어서신 것 같습니다. ㅎㅎ
곧 따라가겠습니다!!

ㄱㅈㅎㅇ 님이 코인트레이딩 언제부터 하셨다고 하셨는지.. 기억이 잘 나진 않습니다만.. ㅎㅎ
저도 이제 1년 조금 넘었는데..참.. 오지게도 봤네요.. 이것저것 모든 가상화폐에 대해서 말이죠..

챠트도 포함해서요..
지금도 스팀잇 하느라 이러고..


오~ 와구와규~ 부계정을 보니 꽤나 전문적으로 챠트를 분석하시는군요.. ㅎㅎ
저처럼 대충 눈대중으로 하는것이 아닌 ㅎㅎ

가끔 시간나면 보겠습니다~

근데.. 10시간 봐도 와이프분이 뭐라 안하시나요?? ㅎㅎ
저는 진즉에 등짝 스매싱 + 이단옆차기를 맞았을텐데 말이죠;; ㅎ

저는 12월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들어와서 오르니 '오오오' 하던 흑우죠. ㅎㅎ

수업료가 크긴 하지만 제 스스로의 욕심을 제어한다던지, 관련하여 공부를 한다던지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차트는 어깨동냥 한 것들 + 책 보고 있는 것 기반으로 보고 있어서 아직은 저의 '감정'이 섞여들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D

제 와이프는 천사라서 제 취미생활에 대해 별 말 안하는 편입니다만 제 스스로 미안한 마음이 들더라구요. 그럼에도 자제가 안되는게 문제긴 한데 서서히 줄여봐야겠습니다. :)

천사 개부럽..!!!
저는 와이프한테 지금 제가 하는게 다 가족 잘되자고 돈벌자고 하는거지~ 내가 노는것도 아니고..!! 해도...

작작하라는 마눌님 말씀 ㅠㅠ

결과로 보여주시면 아내분께서도 인정해주시지 않을까요!?

저도 전업으로 하고싶은데 원금회복도 못하고 있어서 염치는 없습니다. ㅠ

아무튼 아내들이 남편들한테 뭐라고 하는 것도 다 애정입니다.♥

결과를 보여줘도..

평범 이상이지만 심한 편은 아니죠!
열심히 해보고 아니라 판단되면..그때 멀리하는 것이 정도아닐까 해요!

조언 감사합니다! 그 시기가 지금쯤 온 것 같아요! ㅎㅎㅎ

금연이나 금주하시는 분들처럼 서서히 투입시간을 줄여봐야겠습니다. :) !!

순간 집중력이 뛰어나신거죠^^ 뭔가 하나 파고드는 집요함이랄까요! 지금 글을 쓰신 것도 본인에 대해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컨트롤 가능하실거에요!

희망회로 감사합니다! ㅎㅎㅎ
코인판은 여러모로 사람에게 '자제력'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

모든 투자는 자제력을 요구하는게 맞는 것 같아요 ㅎㅎ 자제를 잘 하는 사람만이.. 돈을 벌겠죠? ㅎㅎ

저는 차트를 보는게 너무 피곤해서 본의 아니게 중독이 안되었습니다;

앗. ㅎㅎ 그럴 수도 있겠군요.
계속 신경쓰게 되서 저도 조금은 느끼고 있습니다. ㅎ
포스팅 할 때 잠깐 보고, 최대한 중/장기 적으로 잠깐씩 참고하는 방향으로 바꿔야겠습니다.

코인 중독이라..... 저도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네요.
고지님도 행복한 주말로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어느새 화요일 일과까지 끝났네요! 주말을 기대하며 달려야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793.36
ETH 2909.65
USDT 1.00
SBD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