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농부는 늦은 가을에 제초작업을 한다.

in #kr6 years ago (edited)

어제부터 어머니는 수수를 수확하고 수수타작을 하러 오라고 전화를 하신다.
당신께서는 콩을 뽑으실거라며 매일 가시는 주간보호센타도 거르실 계획이라신다.
그런데 나는 어제 해야만 하는 일이 있었다.

오늘 아침부터 아내와 함께 어제 가지 못한 시골집으로 갔다.

수수 수확도 하고 수수 타작도 해야한다. 가는 길에 보이는 논 위에 하얀 대형 마시멜로가 보인다. 나의 고향 들녘도 이젠 대충 가을걷이기 끝나가는가 보다.

수수를 타작하고
수수를 수확하러 밭으로 가니.....여기 저기 바랭이가 보인다.

잡초의 왕 바랭이다. 이게 왜 잡초의 왕일까? 바랭이는 호미로 캐는 것도 쉽지않다. 얼마나 뿌리가 잘 발달해 있는지....그래서 바랭이는 엥간한 가뭄에도 말라죽지 않는다.

농부 입장에서 바랭이급의 잡초가 둘이 있다. 하나는 청려장이라는 지팡이의 재료인 명아주다.

그리고 하나는 쇠비름이다. 정말 보기 싫은 풀들이다.

나는 게으른 농부다. 추수가 거의 끝나가는 지금 에서야 바랭이를 케고 있으니 말이다. 지금캐지 않으면 돌아오는 해에는 개고생을 해야한다. 그래서 밭을 몇바퀴돌며 손가락 한매디만한 바랭이까지 낫을 이용해서 알뜰하게 캤다. (나는 바랭이는 호미로 캐지 않는다. 낫을 이용해서 뿌리를 잘라버리는 방식으로 캔다) 새해에는 바랭이 없는 밭이 되었으면 하고 바래본다.

바랭이를 다 캐내고 늦은 점심을 먹고

내일 수료 외박을 나오는 아들 녀석 먹인다고 아내가 김치를 담그자고 한다. 김치를 담가서 돌아오는길에 마트에 들러 장을 조금 본다.

내일 아침 우리 부부는 새벽녘에 진주로 간다. 둘째를 데리러.... 아마도 아들은 많이 성장해 있을 것이다. 녀석이 보낸 편지를 통해 유추해보건데....

이렇게 농사일 하는 것을 기록하다 보면 훗날 내가 농업인으로서 자경했음을 증명하는대도 도움이 되지 싶다. 점점 정부는 농업인 지원을 줄이면서 농업인 자격을 까다롭게 만들어가고 있다.

good luck.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링크프로젝트] "알흠다븐가게" 10차 수익입니다^^ 매일매일 행복하세요~

https://steemit.com/kr/@soosoo/11-update-17-10-27-17


tip! 0.100

Congratulations @leesunmoo, this post is the sixth most rewarded post (based on pending payouts) in the last 12 hours written by a Superhero or Legend account holder (accounts hold greater than 100 Mega Vests). The total number of posts by Superhero and Legend account holders during this period was 21 and the total pending payments to posts in these categories was $675.83. To see the full list of highest paid posts across all accounts categories, click here.

If you do not wish to receive these messages in future, please reply stop to this comment.

농사는 훌륭한 가치를 가진 활동인 것 같습니다.

아드님 튼튼해지셨겠어요.

Nice Pictures. Sorry I don't know Korean.

아 저도 어린시절 시골에서 농사를 도운적이 있었는데요 잡초들을 보니 그때 생각이 나네요 ㅎㅎ. 내일 아드님을 오랜만에 보시는군요 좋은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요즘 글 재밌네요.
목공이나 농경같은 뭔가를 만들어가는 글을 북미유저들이 좋아하던데
이참에 본격적으로 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저도 이런 글 좋습니다 ㅎㅎ 추천합니다.

갑자기 익숙한 풀을 보니 이것도 반갑네요.
고생많으셨겠습니다.
고맙습니다.ㅎ
쇠비름 저거 밭에서 엄청 귀찮아도 봄에 은근 맛있는데...

good post, I like this photo.

전 매년 민들레와의 전쟁을 해요.
질긴 녀석들이 한해 놓치고 나면 다음해에는 깊이도 뿌릴 내려서...
누가 민들레 홀씨.....어쩌구 그럴듯한 노랠 불렀는지 그냥.
그 홀씨 젤 싫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231.88
ETH 3128.59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