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비번을 잃어버렸을때는?? - 월요일아침부터....

in #kr7 years ago (edited)

공인인증서 비번을 잃어버렸을때는?? 이렇게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lordwillbe 입니다.

오늘 아침에 제가 직접 겪은 일인데요.

아침에 송금건이 있어서 은행 사이트에 접속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공인인증서 비밀번호가 생각 안나는 겁니다. 나에게 이런 일이 생길거라고는 정말 상상 못했습니다.

'뭐 대략 10자리 중에 9자리는 생각나는데 끝이 뭐였더라?' 이 정도라면 그건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 치부할 수 있습니다만 오늘 아침에 저에게 생긴 일은 전혀 갑자기 비밀번호가 떠오르지 않는 거 였습니다.

잠시 '왜 이런걸까?'를 생각해보니 아마도 최근에 여러 해외사이트(암호호화폐 거래소, SNS, Q&A사이트) 등을 돌아다니면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그것들을 관리하다보니 제가 가장 중요한 은행 사이트의 공인인증 비밀번호를 잠깐 잊었나 봅니다.

그러다가 잠시의 생각 끝에 '아 맞다~ 그거지!' 라면서 암호를 하나 떠 올렸습니다. 그리고 입력했다가 아래의 화면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참조 :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헉~ 이게 아닌가보네, 그럼 뭐였지?'

이 순간부터 고민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그리고 위 경고창에 나와 있는 '총 5회 오류'까지 입력이 가능하다는 문구에 더 놀랐습니다. 뭐 뻔한거겠지만 만약 5회 오류나면 은행에 신분증 가지고 찾아가야 할 것이고 다시 공인인증 다운 받아야 할것이고 이걸 가지고 다른 은행에 로그인 가능토록 등록해야 할 것이고 등등. 귀찮고 골치아픈게 한 두 가지가 아닐 것이라 생각되니 더 난감해졌습니다.

그리고 위 화면에는 없지만 총 3번의 오류라는 문구를 받은 후에는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이제 남은 기회는 2번 뿐이었습니다.

이때부터 과거에 적어 놓은 수첩을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저 공인인증서를 이번 5월달에 만들었으니까 수첩의 지난 2개월 사이에 적어놓은 것을 뒤척이다가 비슷한 패턴의 메모를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패턴의 비밀번호가 맞긴 한데 사이트 마다 어떤 곳은 8자리로 비밀번호를 만들고 어떤 곳은 10자리 이상으로 만들고 또 어떤 곳은 특수문자를 반드시 넣어야 가능하고 등등의 패턴이 있어서 끝부분에 어떻게 마무리했는지가 고민스러웠습니다.

'내가 남겨진 기회는 2번뿐이고 대략 10번만 trial and error 를 거치면 될텐데 이를 어쩌나?'

이런 고민을 하다가 폭풍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렇게 좋은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문제가 생기신 분들, 이 사이트를 이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한국정보인증 사이트


일단 사이트는 한국정보인증 (https://www.signgate.com) 입니다. 이 사이트로 이동해 주세요.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 가운데 부분에 있는 (인증서 복사)를 클릭합니다.


[참조 : 한국정보인증 https://www.signgate.com]


(2) 인증서 관리 메뉴 이용


(인증서 복사)를 클릭하고 들어오면 '인증서 관리'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2번, 인증서 암호확인)을 클릭합니다.


[참조 : 한국정보인증 https://www.signgate.com]


(3) 비번 입력해보기


이제 나오는 새 창에서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는 제가 해보니 몇번이고 실수해도 '당신 실수했어, 이제 2번 밖에 안남았어. 어? 또 실수네. 이제 마지막 1번이다'라는 경고 문구가 없습니다.

제가 아까 은행에서 한 3번의 실수 후 추가로 4번인가 만에 답을 찾았는데 그때까지도 아무말 없이 입력을 테스트하게 해줍니다.

여기서도 잘못된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기는 합니다. 문구는 '다시 입력해보세요'이지 '몇번 중에 몇번 남았다'는 문구는 아닙니다.


[참조 : 한국정보인증 https://www.signgate.com]

그러다가 드디어 제가 비밀번호를 찾은 화면입니다.


[참조 : 한국정보인증 https://www.signgate.com]

드디어 은행에 다시 접속해서 송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때문에 거의 월요일 오전 황금같은 시간 1시간 넘게 소비했습니다. 그래도 다시 비밀번호를 찾았다는 것에 큰 감사~ 입니다.

(4) 개인적 생각


  • 1) 만약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다면?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 접속해보세요.

  • 2) 저처럼 정신줄 놓고 살지 맙시다. ㅎ

  • 3) 제가 별것 아닌것 같고 너무 아침부터 호들갑이었나요? 다들 아시는 사이트였을텐데. 제가 원래 정보가 좀 늦습니다.



Please, @lordwillbe


Sort:  

누구나 일어날수있는 실수 입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제주도여행기 잘 봤습니다. 안구정화하게 계속 올려주세요. 응원합니다.

위기에서 좋은 사이트를 찾으셨네요. 리스팀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2
JST 0.031
BTC 61258.08
ETH 2873.80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