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과 큐레이션

in #kr6 years ago (edited)

의과대학에서 배운 지식 총량의 99%는 까먹었다고 자부한다. 그럼에도 기억나는 현대의학의 트렌드가 하나 있는데 evidence based medicine - 근거중심의학 이라는 개념이다. 환자에게 행해지는 진료행위들은 그 행위가 타당함을 증명하는 근거에 기반해 이뤄져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 진료의 현장에서 진료행위가 완전히 근거에 기반해 이뤄지지는 못하는 사실을 깨닫는다. 비상식적이고 비과학적인 의료행위(안아키?)의 부당성 같은걸 말하려고 하는건 아니다. 그건 너무 당연한 잘못이고. 예를들어 몽롱한 새벽 4시와 퇴근을 눈앞에 둔 오후 5시에 이뤄지는 진료행위는 평소와 다르다. 때에 따라 개인적 선호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기도 한것이 의료와 의학의 차이일 것이다.

메디팀을 통해 기고하고 있는 글들이 있다. 하지만 부족한 족적을 남기는 것 보다는 다른분들의 고견을 경청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 그리고 조용히 업보팅으로 동감, 지지를 남기는 것이 기분도 좋다. 속도감 있는 논리 전개에 압도당하기도 하고 나같은 똥손은 감히 시도할수 없는 시각 컨텐츠들로 안구정화를 하기도 한다. 전혀 새로운 생각과 분야의 저자들이 나타나면, 다시 꺼내보고 싶은 포스팅이 올라오면 리스팀하며 조용히 다음편을 기다린다. 내가 즐기는 이 시간을 허락한 저자에게 작지만 감사의 표시를 하는 순간이 바로 업보팅을 누르는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아마 그래서 기분이 좋은가 보다. 이것이 큐레이션의 즐거움인가. 다른 웹서비스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즐거움이다.

응급실에서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분이 오시면 응급의학과 의사는 구체적인 진단을 생각하기 이전에 위험도 평가를 해야 한다. 두통 환자의 위험도 평가의 도구로 Red flag sign 이라는 것이 있다. 한글로 번역은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다. 위험한 두통을 감별하는 몇가지 체크리스트라 하면 이해가 쉽겠다. 대표적인 항목이 다음과 같다. 1. 지금까지 느껴본 두통 중 가장 아픈 통증입니까? (10점이 죽을것처럼 아프고 1점은 반대라고 하면, 몇점정도 아픕니까?) 2. 혹시 과거에는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통증입니까? 두통의 양상이 변했습니까? 3. 두통이 어느 시점에 갑자기 발생했습니까? (화장실에 힘주는 순간 발생했나요? 혹은 다른 행위들)

진료중에 red flag sign을 확인했다. 잠시 후 스팀잇에서 업보팅하는 개인적인 기준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스쳤다. 너무 좋은 글이다. 이런 시도는 이전에는 없었지. 와 지금 시점에 딱 필요한 정보다. 이런 식이랄까.

100% fact인 evidence란 없고 의학의 진보에 따라 evidence는 변한다. 또 그 기준으로만 진료의 행위가 이뤄지지도 못한다. 큐레이션도 그러한것 같다. kr커뮤니티에도 적극적으로 큐레이팅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보팅의 기준을 제시하시기도 하며, 정직과 안목을 갖추신 분들이라고 생각되니 kr 커뮤니티의 투명한 진보가 기대된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일까? main trend에 kr 글이 올라오는 모습이 자주 보여서 좋다. 나도 메디팀을 통해 자주는 못해도 꾸준히 연재하고 큐레이션도 참여해야겠다.

Sort:  

의학의 Red flag sign 스팀잇이 이런 식으로도 연결될 수 있군요. 흥미로운 관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팀잇에는 10점짜리 글이 너무나 많은데 비해, 보팅파워가 한정된 것이 아쉽습니다.

abuse 방지등 스팀생태계를 고려한 선택이었으리라고 봅니다. 최근 늘어나는 kr 커뮤니티 양질의 글들로 다 읽을수가 없을정도네요.. 보팅파워가 바닥나니 아쉬움도 느낍니다. 그나저나 appics 번역본을 만드셨군요.. 제가 못보고 지나갔나봅니다. 감사히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족한 번역본이지만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셔서 번역작업 하는 동안 과분한 사랑을 받은 기분이 듭니다^^ @lylm님께서는 스팀잇에서 처음 인사 드리는 것 같네요~ 반갑습니다. 저야말로 팔로우하고 올려주시는 글들 감사히 받아보겠습니다 ㅎㅎ

lylm 님 안녕하세요 뉴비 bandi입니다. 의학도는 아니다만 의학에 관심이 많아요. 몸과마음은 별개가 아니란걸 깨닫고는 신경 정신건강 뇌도 재미있더라요. 요즘은 회전근개에 관심이... ㅠㅠ 다친어깨가 요즘들어 더 아프네요 ㅠㅠ
근거가 부족한 채로 이루어졌던 그 사건을 보며 참 씁쓸했었는데.. 흥미롭네요.

안녕하세요. bandi님 흥미롭게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어깨통증 쾌유하시길 빕니다ㅠㅠ

통찰력 있는 글이네요. 리스팀 통해 봤습니다. 저도 리스팀합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큐레이션의 즐거움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두통과 큐레이션이라니. 관점이 확장되는 느낌입니다. ^^

컨트롤+클릭으로 띄우는 법을 방금 배웠네요. 보팅에 관한 centering님 생각도 흥미진진하게 읽었습니다^^

의학과 스팀잇의 매끄러운 연결 ㅎㅎ

잘보았습니다^^

제가 읽어봐도 헐거운 연결로 보입니다.. 글쓰는 건 참 어려워요. 주말 잘보내세요!

ㅎㅎㅎ 매끄러우나 헐거운가요?? ㅎㅎㅎ
응급실 글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ㅎㅎ
좋은 주말되세요

푸시를 받는 이 느낌은? ㅎㅎ

"내가 즐기는 이 시간을 허락한 저자에게 작지만 감사의 표시를 하는 순간!" 이 표현, 이 감정에 정말 공감이 많이 됩니다. 스팀잇의 가장 큰 즐거움 가운데 하나인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감사의 표시로 이 글에 조용히 업보팅 하고 갑니다 :)

저만 그런것은 아닌가 봅니다:)

리스팀 해 갑니다~~

큐레이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안아키는 한의사들 사이에서도 비난받고 있지요. 좋은글 잘 읽고 있어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아키에 대해서 서치를 많이 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이슈되었던 사건이라 언급을 하였습니다.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lylm님.
kr-art 큐레이팅을 맡고 있는 @rbaggo입니다.

이제까지 예술 포스팅 큐레이팅은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나오는 작품에 대한 보상 대책이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red flag sign과 같은 기준도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흥미로운 글 감사합니다.

art 태그에서는 큐레이션의 역할이 많이 중요하고 말씀하신대로 고려할것도 많을것 같습니다. 담담히 큐레이터 역할을 소화해주셔서 감사히 생각합니다. kr 커뮤니티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 봅니다. @rbaggo님 화이팅~

응원 감사합니다!!

큐레이팅 참 즐겁긴한데 더럽게 힘들기도 합니다. 보람과 고됨이 공존하는게 마치 응급실 같군요.

응급실같으면 불행한건데요..대애충..하면..안되겠죠ㅎ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1
JST 0.031
BTC 67344.10
ETH 3749.25
USDT 1.00
SBD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