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토니아 창업기 > 결론. E-residency를 추천하지않습니다.

in #kr6 years ago

이때까지 거의 3달에 가깝게 에스토니아 창업기를 연재했다.
심지어 에스토니아의 수도, 탈린에서 거의 한달을 거주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최종 나의 결론은 이거다.

에스토니아 e-residency를 추천하지않습니다.

희망찬 마음으로 거의 3달을 준비하며 그 과정을 하나하나 작성해왔는데, 결론이 이렇게 되어버려서 참 마음이 아프다.
(이전 글 보기: https://steemit.com/kr/@lynnata/e-residency)

왜 추천하지 않느냐?
이 또한 정리하자니 엄청난 일이라서 (...) 일단 우선적으로 결론부터 공개하는 것이다.
이전 글을 보고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날까 걱정하는 마음도 있어서 그러하다.

실제 법인설립 후, 위와 같이 결론을 내리기까지의 모든 내용은-

  • 법인 설립 프로세스는 어떠했고
  • 왜 추천하지 않는지
  • 어떤 일이 일어난건지... 등등

프로젝트 구경가기: http://bit.ly/2qYI4Kw

그 모든 내용은, 여기 프로젝트에서 공개하도록 하겠다.
뭐. 쓰다보니 낚시글 마냥 되어버렸지만. (....)
워낙 나조차 좌절하여 그 마음을 추스리는것이 힘들었다. 안써버릴 수도 있지만. 그래도 프로젝트를 통하여 약속한 것이 있으니 열심히 정리해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것이 퍼블리의 장점인것 같다.... 스팀잇 연재였다면 에잉-하고 안썼을수도 있겠지)

내일 모레, 에스토니아를 떠난다. (만세!)
결론적으로 실망도 하고, 낙담도 하였지만. 정말 많은 것을 겪고 배웠다....

이제, 에스토니아를 뒤로하고...
다음은... 터키, 이스탄불이다!

Sort: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들렸다가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낚시글 맞네요

반갑습니다. 잘 읽어보고갑니다. 천천히 포스팅 된 글들 읽어 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결론이 슬프지만 실험하셨던 것들은 너무 멋있었다고 말해드리고 싶은 1인입니다ㅋㅋ 퍼블리 출간도 응원하겠습니다. (지난번에 린님 포스팅덕분에 퍼블리 가입했어요..ㅋㅋㅋ)

그런가요 ㅎㅎ 고맙습니다. 에스토니아에서 삽질하고 암울한 기록이라 이걸 어케 정리할지 고민입니다 ㅠㅠ 허허허허허

퍼블리에 글 쓰셨군요 ㅎㅎ
나중에 열람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ㅎ

고맙습니다 :)

아아, 탈린 살이 쉽지 않다고 쓰셔서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거지 더욱 궁금했는데, 탈린을 떠나시는군요. 퍼블리에서의 프로젝트는 꼭 챙겨 읽어볼게요. 린님의 시도도, 앞으로의 행보도 응원합니다아! 그나저나 아아, 이스탄불이라니! 진짜 부럽습니다! 꿈에도 보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 :-)

아아 추운곳은 정말 영 아니올시다이더라구요 ㅠㅠ 응원감사합니당. 이스탄불..정말 너무 좋네요. 에스토니아에서 넘어가서 그런가 정말 비교됩니당 ㅍㅎ

호오... 어떤 명암이 있는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네요.

차근차근 정리해야하는디....여튼 무턱태고 추천을 날린제가 잘못이지유 ...

제 주변에도 관심있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네네 주변분들에게 낚이지말라고 경고해주세요 ㅎㅎㅎㅎ

되게 좋을 것 같았는데 뭐든 겪어봐야 아는거군요. 그래도 값진 경험하셨네요~

뭐든지 그렇긴합니다요... 많이 배웠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140.77
ETH 3133.36
USDT 1.00
SBD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