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그 곳을 떠났나 - 루리웹 편

in #kr6 years ago

요즘 스팀잇 어뷰징 논쟁이 아주 뜨거운 화제 거리입니다.

이곳에 온 지 얼마 안 된 뉴비라 단순히 어뷰징 행위가 스팀잇이라는 커뮤니티의 가치를 0으로 만들 수 있다고만 알지 구체적인 사안들에 대해서는 아직 코멘트를 할 정도는 못 됩니다.

그래서 제가 오랜 동안 있던 커뮤니티를 떠난 이유와 그 이후 정착한 곳마저 최근에 떠난 이유를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첫 번째로 이야기해 드릴 곳은 루리웹입니다. 단순한 게임 관련 커뮤니티였던 곳이 이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덕후 사이트로 성장했습니다. 인수하는 회사마다 전부 망하게 해서 IT 업계에선 사신으로 불리기도 하는 사이트죠.

정확히 제가 언제부터 그 곳에 다녔는지는 기억이 안납니다.

제가 고등학교 땐 PC통신 시절이었으니 당연히 아니고 아마도 대학 다닐 무렵이니 대충 2000년대 초반쯤일 겁니다.

제 회원 정보를 보니 가입번호는 5만 번대이네요. 아마 그게 가입 순서일 겁니다.

출석 일수는 2612일 , 전에는 매일 로그인을 하지 않아 출석일은 적지만 적어도 암호통화를 알기 전까진 거기서 쭉 살았습니다.


전에는 커뮤니티의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언제 쯤인지 부터 댓글 달기도 두려워 집니다.

잘못된 댓글 달면 아주 먹이감을 잡은 맹수들 마냥 물어 뜯기 시작합니다.

거기다 자기들 기분에 거슬리는 부류의 사람이면 아주 대놓고 조롱하고 모욕합니다.

적어도 10년도 훨씬 더 전에 제가 그 곳을 사랑하던 시절에는 정이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마이너한 게임과 일본 애니메이션 , 프라모델 , 피규어 등 남들 한테 눈치 보이고 손 가락질 받던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이라는 유대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 곳이 싫습니다. 더 이상은 커뮤니티로써의 가치가 없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자기들 그래픽카드 사기 힘들다고 , 남들 돈 버는게 싫다고 암호통화에 투자하는 사람들을 범죄자 취급하고 차마 입에 담기도 싫은 모욕을 줍니다.

코인가격이 하락했다는 소식이라도 올라오면 아주 한강 가서 다 뒤지라는 댓글들이 도배됩니다.


거기가 그렇게 된 이유에는 초창기 비트코인에 투자하던 한 유저가 있습니다.

모두가 비트코인이 사기이자 21세기 튤립이라고 할 때 그 분은 묵묵히 혼자만의 투자를 하며 모두와 싸웠죠.

결국 그 분은 활동을 중단하셨습니다. 들리는 소문에는 지금은 몇 천억대 부자가 되어 이민갔다는 말이 있긴 합니다. 

결국은 남이 돈 번 걸 부정하고 싶은 겁니다. 그래야만 자기들이 멍청했다는 걸 인정 안 해도 되니까요.

제가 투자가의 한 사람으로 최대한 논리적인 말을 해도 그들에겐 도박꾼의 변명일 뿐입니다.



루리웹의 단골 소재 중 하나가 용팔이 욕하는 겁니다.

그래서 그런 게시글에 왜 대한민국 컴퓨터 시장은 전부 용팔이라는 사기꾼들 천지인지 제가 설명 댓글을 달았습니다.

제 글의 요점은 소비자들이 싼 것만 찾으니 정상적인 상품 판매로는 마진이 안 남아 매장 운영이 힘들고 결국 앞에서는 저렴한 척하면서 뒤로는 바가지를 씌우는 용팔이들만 살아 남아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랬더니 저보고 사기치고 살지 말라는 온갖 욕과 사기를 합리화 한다는 글만 달리더군요.

네 , 소비자 욕했으니 맞아 죽어야죠.


저는 한 번도 그런 행위가 정당하다고 한 적 없습니다. 그냥 사실을 말했을 뿐입니다.

거기서 추천하는 우수 업체들? 제가 큰 회사들하고 엮이기 싫어서 참고  있지 정말 작정하고 까 볼까요?

실제로 일 해보지 않는 이상 왜  한국에서 기술 관련 서비스업을 하는 사람들이 사기꾼 소리를 듣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암호통화 이야기 나오면 땀 흘려 돈 벌어야지 투기로 돈 버는 놈들은 다 죽으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정작 기술자들한테 주는 돈은 아까워 하죠. 

컴퓨터 , 자동차 , 시계 등 다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양심적으로 하는 분들 ? 조금은 있겠죠. 

제일 어이 없던 댓글이 동네 시계방에서 원가 2~3천원 짜리 배터리 갈아주면서 만 몇 천원 받는다고 욕을 하더군요.

그럼 자기가 2~3천원에 사서 직접 갈지 뭐 하러 거기 갑니까? 시계방 주인은 공짜로 일하나요? 그 가게는 자기 껀가요?

임대료 , 관리비 , 인건비  이런 비용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습니다.

그냥 재료값 이상 받으면 다 도둑놈에 사기꾼인 겁니다. 그러니 장사하는 사람들도 그렇게 하는 겁니다.

앞에서는 재료비만 받는 척하면 뒤로는 온갖 구실로 바가질 씌우는 겁니다.

더 웃긴 건 그런 사기꾼들이 말은 정말 잘 합니다. 그럼 사기 당하고 가는 길에 인사합니다.

사장님 참 친절하시네요 , 다음에 또 올게요.



제 댓글에 응원 해 주신 몇 안되는 분들 중 인상에 남는 댓글 하나입니다.


" 루리웹이 참 이상한 곳이네요. 분식집에서 라면 2,500원에 파는 것은 왜 지롤 안 하는지 몰라~! 라면값 600원 밖에 안하는 걸 4배 이상 폭리 취하는 걸 말이죠~~!!! 힘내세요~!!! "


위 이야기는 별도의 글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그 곳에는 가끔 정보 얻으러만 갑니다.

나와 공감할 수 없는 사람들만 있는 곳이 나에게 커뮤니티로써 무슨 가치가 있을까요?

커뮤니티가 변질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기존 유저들에게 갑니다.

물론 커뮤니티가 커지면 신규 유입도 많아지고 기존 유저가 빠져 나가도 규모적인 변화는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 한 번 잃어버린 커뮤니티의 분위기라는 무형의 재산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결국 그런 유저들만 남아서 커뮤니티가 돌아가게 되는거죠.


스팀잇도 지금 큰 기로에 서 있다고 봅니다.

현재로서는 어떤 시스템적인 해결보다는 구성원 개인의 양심에 맞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점 하나 찍고 돈 버는 유저들만 남는다면 정말로 글을 올리고 거기서 보상과 만족감을 얻고 싶은 유저들은 다른 서비스로 떠나갈 겁니다.

스팀잇과 그 유사 서비스들이 모두 이런 식이 된다면 그냥 전처럼 블로그에나 글 쓰게 되겠죠.

어차피 누구도 읽지 않고 피드백을 받을 수 없는 곳에 자신의 애정 어린 글을 올릴 유저는 없을 겁니다.


다음 글은 최근에 정착했다가 떠나게 된 곳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루리웹 모르지만,
글을 관통하는 기본 성향은 저와 유사하네요.
성향과 관계없이 잼있는 경험 전해주신 것 감사.

네 부족한 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보통은 성향을 따지지는 않는데,
지난 주 벌어지고 있는 불필요한 논쟁에 신경이 가 있다 보니,
불필요한 성향 이야기를 꺼냈네요.

모두 각자의 양식대로 자유롭게 활동하는 스팀이 되면 좋겠습니다.

루리웹이든 다른 커뮤니티든간에.. .(먼산)

그래도 스팀잇에는 좋은 생각 가지신 분들이 많아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희망을 갖고 유용하며 우리를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생산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모든 steemit 플랫폼이 최대한의 성과를 거둘 수 있으며 아우 크에서 항상 당신을 위해 Duna 소셜, 컴팩트 인사말에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madefromreality 님, 루리웹이라는 포털 커뮤니티 싸이트가 있나보군요.. 저도 게임을 좋아하는데 사실 처음 들어보네요 ㅋㅋ 그만큼 저도 커뮤니티 싸이트에 관심은 많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용을 하지 않아 비교하기는 좀 힘들지만 참고는 될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가네요~~ 즐거운 불금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만 신경 안 쓰시면 다양한 종류의 잡지식을 늘리시기엔 좋은 곳입니다.
소위 말하는 덕질에선 대한민국 최고라 볼 수 있는 곳이죠.

아 네 ㅎㅎ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하지만 루리웹은 여전히 커다란 커뮤니티라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있긴 합니다.
그리고 저도 사실 거기서 코인 이야기 올리면서 욕 자주 먹기도 합니다. ㅋㅋ 그래도 욕 먹으면서 계속 올리고 있지요.
스웨덴 세탁소 씨라면,
소문은 밈이고,
사실 크게는 못 벌었을 겁니다. 왜냐면 사람 심리가 두세배만 올라도 파는데... 별 재미는 못 봤을 거라고 봅니다. ^^

네 거기 글 올리시기도 하시는 군요. 뭐 거기 사람들이 뭐라건 이젠 별 신경 안 씁니다.
시간이 지나면 누가 옳은지 알게 되겠죠.
하긴 그 분 살 때 가격이 ... 최근까지 가지고 있었으면 진짜 몸에서 사리 나왔을 겁니다 ^^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최근 어뷰징 논란이 되게 잦은데, 이 문제가 어떻게든 해결 되어서 어뷰징이 시스템적으로 제제 가능하도록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본 어이없는 글인데요 , 이런분들은 도대체 머리에 뭐가 들어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와 진짜 이런 건 상상도 못했네요. 정말 욕심은 끝이 없군요.

몇년 전에는
가끔식 루리웹을 찾아가면서 눈팅한 유저입니다.

잘 몰랐었는데...
그렇게 되어져 버렸군요;;;

순수성이나
초심을 잃어서(말이 맞나 모르겠지만...)
질릴만 한 행보네요;;

님 말대로 기로에 놓여져 있는게 맞습니다.
조금만 생각하면 답은 바로 나오는데 말이죠...

잘 보고 가요

네 , 매번 예전만 못하다는 댓글이 달려도 그냥 또 꼰대를 지랄한다고 그래요
눈 앞에 답이 있어도 자신의 마음이 보지 못하면 안 보이는 거겠죠.

지금 스팀잇 어뷰징 문제는 저도 뉴비라 지켜보는 중이고 루리웹의 경우 참 욕 보셨네요. 무엇보다 남을 욕하고 비난하는 것 자체가 결코 훌륭한 행위가 아니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글 잘 봤고 글 솜씨가 훌륭하셔서 팔로우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팀잇 여기저기 구경다니며 제 소개도 짧게 하고 있습니다.
'터보힘준' 유머(인'터'넷에서 찾아'보'기 '힘'든 수'준'있는 유머)와
재'밐'는 얘깃거리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3대 구경거리는 미인, 동물, 유머라고 합니다.
제 창작 품위유머도 한 번 구경 오십시요 @isson99

요즘 들어 웃기 힘든 세상인데 뭔가 생각하며 웃을 수 있는 글들이네요
감사합니다.

네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앞으로도 이런 글 많이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madefromreality님 안녕하세요. 하니 입니다. @songa0906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733.96
ETH 3563.16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