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30. 새마을호 마지막 열차 탑승기

안녕하세요 뉴비 @mayhjj 입니다.
오늘은 새마을호 마지막 열차 탑승 경험을 나누려합니다 :)

2018년 4월 29일, 한창 친구들과 캠핑을 하던 도중 카톡 알림이 울립니다.

그것은 계속해서 기다리던 '마지막 새마을호' 온양온천-용산 예약 대기 기차표가 배정이 된 것!!

함께 있던 친구들 앞에서 한바탕 티켓팅에 성공한 승리자의 자랑을 하고, 4월 30일 새마을호를 타러 온양온천 역을 가기 위해 서울역에 가서 누리로호를 탑니다.

(완젼 귀여운 누리로호. 4량으로 구성된 깜찍한 사이즈. 서울 근교만 운행합니다^^)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1.45.png

너무 귀여운 테이블에서 떡볶이와 맥주도 먹으며 널찍한 간격에 편하게 내려갔습니다.

온양온천에 도착했으니 이 지역의 맛집을 찾아갑니다.

온양상설시장에 위치한 충남닭집! 원래 5시 30분까지 영업인데 6시 30분쯤 방문했음에도 한 마리를 포장해주셨습니다.
닭집에서 나온 후, 혼자 우렁쌈밥을 먹으러 갔는데 2인 이상부터 된다고... 혼자 여행은 이게 슬퍼요 ㅠㅠ 쓸쓸히 제육볶음을 시킵니다.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2.20.png

떡볶이-치킨-제육볶음의 길을 걸으니 친구가 먹방투어냐고 하네요.
기차가 있는 곳에 맛집이 있을 뿐...ㅎㅎㅎ

마지막으로 온양그랜드호텔에 가서 노천탕을 즐기며 마지막 기차 시간을 기다립니다.

목욕재계를 한 후 온양온천 역으로 갑니다.
마지막 새마을호를 영접해야지요.

새마을호를 만나기 10분 전... 두근두근합니다.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2.46.png

그리고 드디어...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2.55.png

아, 아름다워...

이 순간을 위해 한 달 동안 코레일 어플을 들락거렸나 봅니다.

기차에서는 세월의 흔적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더 풍취가 느껴지네요.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3.03.png

창밖을 바라보며 감상에 빠집니다.

마지막 운행이라 그런지 역에 정차할 때마다 항상 사진을 찍는 분들이 보입니다.
(그 마음 이해해요... 저는 직접 타기까지 했는걸요.)

지금 이곳은 '마지막 새마을호 열차운행'이라는 콘서트 장입니다.
한 달 전부터 치열한 티켓팅 전쟁과 기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였다는 점에서요.
다들 음주가무도 하지 않고 조용히 사진만 찍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책도 컴퓨터도 하지 않고 조용히 눈을 감고 기차의 진동을 피부에 아로새겼습니다.

이곳은... 성역!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3.23.png

흔들리는 기차에서 눈을 감고 있으니, 머릿속에 '그동안 고민했던 장거리 기차여행을 역시 해야겠어!' 라는 결심이 들었습니다.
다만 새마을호에 타고 스마트폰에서 다른 열차를 검색하는 건 외도라는 생각이 들어 새마을호의 덜컹거림을 느끼며 일생에 단 한 번뿐일 우리의 마지막 순간에 다시 집중했습니다.

운행이 한 시간 정도 남았을 무렵, 새마을호와 공감하는 것도 좋지만 구석구석 마지막 모습을 담아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좌석에서 몸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발견한 이곳...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3.37.png

추... 축제!
다들 식당칸에 모여있었네요!

저도 빠질 수 없죠. 한마디 남깁니다.
'우리의 마지막 순간을 잊지 않을게 18.4.30'

1호 차에서 꼬리 칸까지 한 바퀴 둘러본 후, 다시 제 자리로 갑니다.
즐거운 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가버리고, 열차는 어느새 서울에 도착해서 내릴 시간이 되었습니다.
제가 앉은 자리를 사진으로 남깁니다.

'7호 차 53'

용산역에 도착하니 아직 축제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스크린샷 2018-05-09 오후 8.54.00.png

미련을 떨치지 못 하고 기차 주변을 맴돌다, 마중 나온 남편에게 이끌려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얼마나 멋진 경험이었는지 남편에게 실컷 자랑했습니다.
마지막 새마을호와 함께한 당일치기 왕복 기차여행은 너무 멋졌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얼마전 접했던 소식이네요. 그 역사적인 순간에 그 자리를 지키셨다니 참 부러울 따름입니다. 새마을호는 저와도 정말 많은 추억이 있는 열차였는데 말이죠^^ 마지막 그 느낌 그대로 느껴지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마을호의 마지막 여운을 함께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 새마을호 한 번도 못타보고 없어졌네요.. (사실 ktx도 아직 못타봤다는)

얼마나 멋진 경험이었는지 남편에게 실컷 자랑했습니다.

왠지 남편분은 시큰둥했을 듯한 느낌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