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 Grin #2] 행복 : 현대인의 문제점

in #kr6 years ago (edited)

P20171218_161643000_11D5C7E1-E7D5-4BB2-B65F-12F30C93AD0E.PNG

나는 별을 좋아한다.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별이 잘 보이는 몽골에 가서 야영하며 쏟아지는 은하수 보기'이다.
난 어렸을 때 부터 도시에 살았기 때문에 단 한번도 은하수를 직접 눈으로 본 적은 없고, 가끔 밤에 많아봐야 6~7개의 별을 보며 아름답다고 생각한 게 전부이다.

미세먼지, 가로등, 거리의 조명, 밤에 낀 구름 등등
여러 이유로 우리 현대인들은 고대의 사람들에 비해 아름다운 별을 많이 보지 못하는 것 같다.
더군다나 과학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참 많은 '편리함'은 누리지만, 그로 인해 가중된 업무들 때문에 마음의 '평안함'은 없는 것이 안타깝다.
(그래도 집안에서 양변기와 온수시설의 편리함은 이용할 때 마다 감사한 마음이 생긴다.)

인간이라면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학교나 회사에 등교하고, 먹고, 입고, 씻고, 물건을 구매하며 대화를 나누는 일상의 모든 행동들의 동기를 물으며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결국 마음 깊숙히 '나의 행복'이 자리잡고 있는 걸 발견한다. 심지어 자살조차 이 동기에 근거한다.

문제는 이 '행복함'이라는 것이 잘못된 방법을 통해 추구되거나, 충족되지 않을 때 나타난다. 오늘은 후자의 경우에 대해 얘기해 보고 싶다.

내가 말하는 '행복'과 비슷한 단어로는 기쁨, 만족감, 평안함, 희락 등이 있다.
인간의 마음은 행복을 갈망하는데, 현대인들은 이 행복을 예전에 비해 잘 누리지 못하는 것 같다. 먹을 것이 풍족해 졌고, 덥고 추움을 조절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우리는 별로 행복하지 않다. 경제적 문제, 관계의 문제, 성적과 대학과 취업, 결혼, 노후준비 등등 해야 할 일들과 걱정할 to do list들이 날마다 쏟아진다.

물론 현대인들이 누리는 특혜는 정말 많다. 과학기술로 인해 이동이 편리해졌으며 가사노동 시간이 줄었고, (현 인류 모두는 아니지만) 여러 시민혁명들 이후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졌기 때문에 자유권과 참정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고, 국가에서는 국민의 인간답게 살 권리를 의식해 기본적인 의식주를 보장하고자 노력한다. 또 신분제가 철폐돼서 누구에게나 기회의 평등이 주어졌다. (학교에 갈 권리, 이주의 자유, 노동의 자유, 공무담임권의 자유 등)

그러나 공장, 자동차, 매연과 고층빌딩이 없고
시멘트로 지은 건물들에 둘러쌓이지 않아
매일 아름답고 위엄있는 하늘을 볼 수 있었던 그들,

춤과 노래와 신화가 매일 밤 살아움직이고
쏟아지는 별들과 숨쉬는 나무들과
영혼을 울리는 영광스런 하늘과
파도처럼 지나가는 부드러운 바람을
사랑할 줄 알았던 그들이 부럽다.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물리적 세계인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며 만족을 얻는다.
현대의 우리도 그럴 수 있기를 바라고, 나 또한 살아있는 동안 평생 최대한의 만족을 얻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

당신의 일상도 행복하고 만족스럽길 소망하며,

P20171218_213806000_37BA80D3-443B-4900-81F1-170B2EDADC4A.PNG

포스팅의 모든 그림은 제가 직접 그린 창작물로, 허락 없는 무단사용을 금지합니다. - copyright

Think & Grin은 생각과 그림이 합쳐진 포스팅의 제목입니다. Grin은 '영어로 싱글벙글 웃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한국어 '그림'과도 발음이 유사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가끔은 추상적인 생각들을 담아볼 계획입니다. :-)

Sort:  

공감합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벤트 마지막 응원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자주 들르며 응원하겠습니다^^
/ [Curating #7] kr-newbie 지원 프로젝트(12월 3주)

그동안 진짜 감사했어요 다니황님!💕 포스팅에 후기 진심이 담긴 장문의ㅋㅋㅋ 댓글 남겼어요:)

크게 공감합니다.
특히 여행을 다니다보면 저런 만족을 잠시나마 느껴볼 수 있는데, 왜인지 한국에만 오면 어느순간 잊게 되더군요..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것보다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일상을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생각이 많네요..^^

안녕하세요 @junhan57님ㅎㅎ 처음 뵙네요!
생각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일상을 만들려고 저도 노력중이에요ㅎㅎ
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팔로우 했어요;-)

너무 편해져서 저는 자주 일부러 힘들게 간답니다. ㅎㅎ

힘들 수록 영원히 남을 소중한 가치들을 가질 수 있죠.ㅎㅎ
고추참치님 생각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

미나님도 만족스럽고 행복하길!!

마지막 서명 이미지는 붓으로 스스로 볼에 분홍칠을 하는 모습인가요?
터치가 동글동글해서 귀여운 느낌이 납니다.

앗 어쩌다보니 볼터치처럼 보이게 됐네요ㅋㅋㅋ
감사해요 소요님!♡

그러나 우리가 보는 별빛은 현대인이 이렇게 바쁘게 살게 되기 전의 별빛들이니까요, 별빛이 지구에 닿기까지 몇광년의 세월이 필요하니, 어쩌면 우리가 지금 보는 별빛은 아직 춤과 노래와 신화가 매일 밤 살아움직이던 시절의 그것일지도 몰라요:)

아 그사실을 까먹고 있었네요!ㅎㅎ 정말 그럴지도 몰라요.
케이지콘님 생각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별빛을 좋아해요 :33 자연 좋은 다른 나라로 빨리 이주해야겠어요 😂 (혹시 밋업에 관심이 있으시면 제 포스트에 댓글을 달아주세용! )

ㅋㅋㅋ저도 가끔은 몽골에서 유목민 생활을 하고 있는 저를 상상해본답니다
밋업 좋아요! 지금 바로 갑니당💛💜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935.31
ETH 3015.23
USDT 1.00
SBD 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