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SUN】재테크 왕초보 아기엄마. 투자 공부 시작이야기

in #kr6 years ago

최근에 본격적으로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그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 기록들이 다른 사람에게 투자를 권해야 할 때 같은 말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고,
나중에 저의 재산이 될 수 있으므로....

<투자의 시작>

저는 정말 투자에는 1도 관심이 없었어요.
오직 자기계발, 성장에만 관심 있었고 내가 성장하면 돈은 따라오는것이라고 생각했기때문에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은 별로 없었죠.
그러다보니 주로 소비를 하는 쪽이었고, 돈을 모은다는 개념은 전혀 없었던것 같아요.

그런데 어쩌다 코인 붐이 본격적으로 불기 전,
코인에 대한 정보를 듣고 코인 투자를 시작한것으로 제 투자는 처음 시작됐어요.
코인 투자는 우여곡절이 많으므로 일단 간단히 말하면
일단 큰 돈은 본전이었고, 작은 돈은 현재 손해를 보며 묶여있는 상태입니다.

어쨌든 코인을 통해 투자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건
우연히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서였어요.

"비트코인",가상화폐의 도전(KBS파노라마)

만약 '내가 이 다큐를 2014년에 보고 비트코인에 투자를 해놨다면....?!!!'
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공부를 해야겠구나!!' 처음 마음을 먹었습다.

그런데 '투자에 대해 공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차근 차근 알려주는 사람이 주변에 없었어요. (정확히 말하면 찾아보지도 않은것 같다.)
그래서 그냥 혼자서 멘땅에 헤딩~
어디서부터 공부해야하는지 감이 안와서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나에게 공부가 된다는 생각에
무작정 지역맘 카페 엄마들을 가르치겠다고 계획을 세우고
일주일동안 벼락치기로 블록체인에 대해 공부해서 나름의 강의를 제작했습니다.

어쨌든 준비한 강의는 총 세번 했고, 그 과정이 나름 도움도 많이 됐어요.
그러다가 그 즈음해서 코인가격 폭락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시들해져서
코인관련 강의는 중단.
감사하게도 첫번째 강의 했을때 만나게 된 언니들과 의기투합해서 스터디를 하기로 했고
이때 어설프게나마 처음 공부를 하기 시작했죠.

<어설픈 시작 1>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1부 돈은 빚이다

재미있게도 처음 주제는 나쁘지 않게 잡았어요.
코인관련 이야기에 자본주의/금/인플레이션 관련 언급이 많이 되길래
이 다큐를 첫번째 스터디 주제로 삼았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유수진님도 이 자본주의를 투자공부의 입문으로 꼽으셨다는~)

다큐멘터리 HD 2017 : 신세계질서를 불러오는 세계 경제 붕괴와 돈의 비밀

그 다음으로 본 다큐는 바로 이것.
(이 다큐는 좀 어려워서 졸면서 봤던것 같아요;; ㅎㅎ)
저 두 다큐를 보고나서 한 생각은...

조금있으면 자본주의는 망하겠구나?!!!!!
어떻해야되지...?!!!

지금와서 보면 저 두 다큐는 돈의 아주 큰 흐름을 말해주고 있기때문에
지금 당장 걱정할 미래는 아닌듯 하더군요.
물론 항상 염두해 둬야 할 부분이긴 하니
기초단계에서 어느정도 경계심을 가지기 위해 봐야하는건 맞는데
두번째 다큐는 초보단계에서는 사실 뭔말인지 이해 안되는 부분들이 많았어서....
저도 조만간 다시 한번 봐아겠다는...

저 두 다큐를 볼때는 어떤 용어를 이해하는데에 큰 힘을 들일 필요가 없이 큰 흐름을 이해한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다. 어차피 저 다큐에 나오는 내용들은 앞으로 경제공부&투자를 하면서 반복적으로 듣게되는 용어라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이해가 됩니다.

<어설픈 시작 2>

다음 단계는 바로 최진기의 생존경제 시리즈!
초보자들에게 쉬우면서도 가까운 현실경제에 대해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아주 좋은 강의!
(그런데 저는 10화까지 밖에 안봤네요;;;; 봐야될 영상, 책이 너무 많음...ㅠㅠ)
최진기님께서 이전에도 경제관련 좋은 강의들을 많이 해주셨는데
그건 약간 중구난방이라서 갈피를 못잡겠는데,
생존경제시리즈는 최근의 이슈를 아주 쉽게 설명해줘서 많은 도움이 됐어요.
제가 본 것 중에 개념정리에 특히 도움을 많이 받은 영상.

2018 최진기의 생존경제 - [3]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블록체인때문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다보니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 강의를 듣고 개념 정리가 좀 됐어요.

번외로 아래 영상도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4차 산업혁명'의 정체 by.황상민의 심리상담소:황심소

<어설픈 시작 3>

메리츠 주니어 펀드 - 우리아이 경제독립, 존리 대표 강연

샐러리맨 주식으로 부자되는법(존리대표특강)-신동일꿈발전소

여기에다 존리 대표님이 직접 쓰신 책 2권
「왜 주식인가?」, 「엄마 주식사주세요」을 읽었어요.

존리 대표님의 강연은 사실 변화의 큰 전환점을 준 내용은 아니었지만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가지고 있는
주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주식은 사고파는 거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꿔줬어요.

그래서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해줬지만 사실....
주식을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저분의 강연과 책을 읽고도 감이 잘 안왔다는...;;;

저분은 큰 틀에서 관점은 이야기 해주셨지만
진짜 왕 초보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방법을 알려주신건 아니라서....

일단 저분의 강연을 듣고 책을 읽고나서는 막연하게 주식 모의투자를 해봐야 겠다...
정도?

<변화의 시작 1>

어쨌든 이렇게 저렇게하던 공부가 5,6월 2개월간 개인적인 사정으로 전면 중단되었고
애초에 뭔가 공부의 목적성? 방향성?이 불분명한 상태였다보니
투자공부와 관련해서는 흐지부지 된 상태였어요.

여러가지 생활의 변화도 생기면서 가용시간도 많이 줄어들었고
한참 책을 읽는게 꽂혀 있었죠.

그러다 사놓고 미루고 미루던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를 읽으면서 돈에 대한 생각이 완전 바뀌게 되었어요.
(본깨적을 하려고 언제적부터 마음먹었는데....ㅠㅠ 과연 언제쯤 가능할 것인가...?)

여러가지 느낀점들이 많이 있지만, 그건 나중에 본깨적에 적어보기로 하고
간단히 포인트를 짚어보면

  1.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교육은 필수!
    부모 자신의 삶을 잘 사는걸 넘어서서 자녀를 잘 가르치기 위해서라도!
  2. 돈에 대한 잘못된 맥락을 바꿔라. 가난한 사람, 중산층의 맥락에서 벗어나 부자의 맥락을 소유해라.
  3.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챗바퀴 도는 새앙쥐레이스를 벗어나 돈이 돈을 벌어오는 현금흐름을 소유해라.

책에서 말하는 가장 큰 틀은 저런것들이었고
사실 저는 저런 큰 맥락속에서 로버트 기요사키가 경험했던 많은 일들 가운데
깨닳음을 얻은 부분이 컸어요.

어쨌든 저 책은 저의 인생책으로 기록될 예정이며, 빠른 시일내에 본깨적을 하기로....

<변화의 시작> 2

이제 투자다운 투자의 길에 접어들기 시작한 본격적인 계기!!
바로 유수진님에 대해 알게된것!
(아직 언니라 부르기에는 약간 어색어색...ㅎㅎ)

사실 유수진님은 지니어스게임을 보면서 예전부터 알고있었죠.

유수진1.jpg

사..사진이 좀 안 예쁜가..?ㅎㅎ;;

연봉 6억의 자산관리사라고 하는데... 저때는 돈에 관심이 없을때라 그냥 그런가보다 했다는....
(사실 방송에 나오는 이미지가 엄청 호감형은 아니었음;;;;;
비호감 까지는 아니더라도 쎈언니구나~~이런느낌?)
그런데 아주 우연히.
유튜브 영상을 통해 유수진님에 대한 이미지의 변화를 가지게 되고
본격적으로 도움을 받기 시작했어요.

투자에 대해 막 걸음마를 떼고 싶은 분들은 아래 영상들은 필히 시청할 것!!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은 돈에 대한 사고의 전환과 멀리 보는 시야를 제시해줬다면
유수진님의 강연은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어라, 부자와 우리의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이 디테일하게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투자 공부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있어서 매우 좋았어요.

부자엄마 되기 프로젝트 4. 유수진의 재테크 첫걸음 - 부자의 조건

부자엄마 되기 프로젝트 5. 유수진의 재테크 첫걸음 - 투자의 시작

소나기 9회 연봉 6억 자산관리사 유수진

사실 저 강의 세편에 있는 내용은 「부자언니 부자특강」 전반부에 나오는 내용들이 많아요.
영상으로 보는게 귀찮으시다면 책을 읽어보시길~
(저는 영상이 좋았어요.)

그리고 아래 세 영상을 보면서 유수진님에 대한 인식이 존경모드로 바뀌면서
부자언니 카페도 가입하고 저 혼자 멘토로 삼고있다는....ㅎㅎ

유수진님은 단순히 돈에 대해 이야기 하는 분이 아니라
정말 2,30대 여성들이 똑똑해지고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길 진심으로 바라는 분이더라구요.

유수진 편 1부 - 마음만 먹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ㅣ꼴통쇼 156회

유수진 편 2부 - 부자들은 늘 어려운 선택을 한다ㅣ꼴통쇼 156회

유수진 편 3부 -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면, 스스로 바껴야 한다ㅣ꼴통쇼 156회

저의 투자 첫걸음에 대한 이야기는 일단 이정도입니다.
제가 주변에서 투자에 관심이 생겼다면 권하고 싶은 영상 & 책들을 정리하고
제 이야기도 정리해볼 겸 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사실 엄밀히 따지면 아직도 걸음마 단계죠....ㅎㅎ
그래도 발도 못땐 분들보다 한,두발짝 먼저 앞서나가 있으니.....ㅎㅎ
제 경험을 통해 함께 갈 수 있는 분들이 더 늘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에 공유해봐요~

Sort: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도움되시면 좋겠네요ㅎㅎ
덧글 감사합니다!

더위가 가고있어요!!! 선선한게 좋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2
JST 0.031
BTC 61258.08
ETH 2873.80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