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SUN】마음을 읽는 새로운 도구-WPI성격검사 소개 1

in #kr6 years ago

내가 올해 5월 초에 만나서, 바로 이거야!!!라고 꽂힌 마음분석도구 WPI.
나와 WPI의 인연은 나중에 다시 풀어보기로 하고....

오늘은 WPI성격검사가 무엇인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OT라고 할 수 있다.
이걸 정리하는 이유는...?
나는 WPI의 전도사기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WPI성격검사에 대해 소개할 때
아무래도 새로운 방식의 성격검사다보니 개념 자체가 생소하다보니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해줘야 한다.
그런데 내가 이해가 제대로 안됐는지 알기는 알지만 설명이 간단 명료하게 안나와서
나를 위해 정리해보는 WPI성격검사란 무엇인가?!

2018-08-21 (3).png

WPI는 (전)연세대학교 교수였던 황상민 교수님께서 한국 사람들의 심리코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10년간의 연구 끝에 만드신 성격검사방법이다.
(단백질 보충제의 약자도 WPI다보니 아직 저 단어만 검색하면 보충제 자료가 더 많이 나온다는 사실...)

KakaoTalk_20180823_033907217.jpg

혹시 황상민교수님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으므로 소개해보자면
(전)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님으로
지금은 팟캐스트&유튜브에 황상민의 심리 상담소를 운영중이시다.

나는 처음에 시사방송에서 정치인 심리분석 하시는걸통해 안면이 있었는데
황심소를 들으면서 WPI에 대해 알게되었고,
지난 5월에 초급 강의를 들으러가서 실물로 됩고왔는데 완전 사랑에 빠졌음....ㅎㅎ

항상 본인의 얼굴을 디스하시고, 방송에서는 좀 신경질적인(?) 모습이 많이 비춰져서 오해하기 딱 좋은것 같은데, 실제로 만나뵌 교수님은 정말 다정하고 따뜻한 분이셨다.
(생각보다 키도, 덩치도 엄청 크셔서 깜짝 놀랐음.ㅋ)

어쨌든 나는 개인적으로 WPI가 앞으로 심리학의 역사에 길이 남을 성격검사 방법이라 생각하기때문에
황상민교수님은 내 입장에서 아주 위대한 분!!!! ㅋㅋㅋ

2018-08-21 (14).png

일반적으로 성격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

이라고 여겨지는데,
교수님은 그 고유의 특성에 + 환경 + 환경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 + 그 사람의 사회적 역할에 따라 나타나는 모습이 바로 그 사람의 심리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보셨다.

그 사람의 고유한 특성이 바깥으로 표현되어 다른사람에게 보여질때 역시
사람들마다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고,
그 사람 스스로 인식하는 자신과 외부에서 그 사람을 보는것 사이에 괴리가 있을 수도 있다.
(샤이니 종현의 자살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었음...ㅠㅠ)

하지만 일반적인 심리검사는 '그 사람의 고유한 특성'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속 시원하게 자신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근본 원인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으니 문제에 대한 해결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것!

2018-08-21 (11).png

WIP는 크게 두가지 구조로 나눠져 있다.

자기평가-자기 고유의 성향

WPI가 다른 심리/성격검사와의 차이점은 그 사람의 고유 성향에 대한 분석 뿐아니라
그 성향이 다른 유형과의 관계에서 어떤 차별성을 드러내고 있는가 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타인평가-자기 고유의 성향이 현실에 드러나는 방식

어찌보면 WPI의 꽃은 타인평가라고 할 수 있다.
(중급에 배우는거라 다음달에 심화내용을 공부할 예정)
타인평가는 다른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내용인데,
사실 세상 모든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WPI 성격검사에서는 자기가 평소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항상 의식하고 있는 자기 측면으로 '다른사람이 나를 이렇게 보겠지?' 라는 생각의 표현이다.

이 타인평가를 보면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볼 수 있다.

2018-08-21 (10).png

사람들이 뭔가 문제가 생겼을때 그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해야하지?'
혹은 자기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를 고민할때

"너의 성향에 맞게 살아라"


고 답을 듣는다면, 일단 나의 성향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야 방법이 나올텐데
WPI성격검사는 그것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자기평가의 5가지 항목 >

2018-08-21 (7).png

< 타인평가의 5가지 항목 >

2018-08-21 (8).png

단순 계산으로 보면 5x5=25가지 성격유형으로 볼 수 있지만
공부를 해보니 그리 간단하지는 않다....ㅎㅎ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WPI 성격검사의 세계~~~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더 구체적으로 자기평가와 타인평가에 알아보기로!

영상중에 WPI에 대해 가장 이해하기 쉽게 정리된 영상!
이리 저리 찾아봐도 이 영상이 제일 좋은데 황상민교수님으로 검색을 하면 잘 안떠서;;;;

원래 초급반 수업때 들은 내용을 잘 정리해놨어야하는데
교제도 서울집에 두고 오고...ㅠㅠ
메모도 따로 안해놓는바람에...

오늘 내용은 영상요약이므로 영상으로 보는게 더 쉬울수 있답니다~

Sort: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안녕하세요. 스팀잇 뉴비입니다. ^.^
스팀잇 선배님들께 공손히 인사드리러 들렀습니다. ^0^
아직 잘 모르지만 아트, 디자인을 테마로 천천히 게시물 올리면서 블록체인 공부도 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까페에도 가입 했어용~
팔로우 하였는데 굿 스티미언으로 오래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622.67
ETH 2944.91
USDT 1.00
SBD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