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셀프보팅,스달깡. 나아가 '스팀잇 단톡방'에 대한 생각

in #kr7 years ago (edited)

저는 단톡방 참여하지 않습니다. 단톡방 멤버만 알아들을 수 있도록 쓴 글이 있다면 그만큼 보팅 퍼센트 조절에 참조하겠다 정도로 생각합니다.

Sort:  

단톡방 멤버만 알아들을 수 있는 글은 따로 없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번에 sigizzang 님의 사과문처럼 이미 특정 사안이 단톡방에서 지적받고난뒤 바로 나온것이라면 좀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를 하더라도 고래가 그러는 것과 피래미가 그러는것의 차이가 큰데, '고래'의 사과가 단톡방에서의 지적에 의해 나온것이라면 피래미들 입장에선 거스르기 어려운 일이될 거란 생각때문입니다..ㅎㅎ

어제 논쟁 포스팅의 한 댓글에서 '보팅하지말고, 참여하지말고, 안보면 그만'이라는 의견을 보았는데 이건 여지껏 kr커뮤니티가 공리주의적으로 개인의 행위에 제한을 둔 행보로 봤을때 이중잣대같다고 느껴졌습니다.

어차피 싫은거 안보고, 보팅않고, 참여안하는 것으로만 넘어갈 거라면 왜 굳이 다른 내용들에 대해선 비판글을 올리고 다운보팅을 운운하는 글들이 올라오는 것일지...

제 단톡방에 대한 생각도 그러한 출발점에서 시작했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

그리고, 기록에 남는 블록체인에선 못할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크고작은 수많은 스팀 관련 채팅방에서 여러가지 교류가 필요하다는 것은 시스템 특성 및 인간 심리상 숙명과 같다고 봅니다.

아 그럴수가 있겠네요. 공개된다는 특성의 약점이 그런 교류로 보완될 수 있겠습니다. 전 그걸 스팀챗으로 극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봤는데 역시 편리성이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이점을 버리지 못하겠죠?

투자시장이 연관되있다는 점에서도 교류는 꼭 필요하므로 단톡방을 없애자는 말은 하지 못하겠습니다. 그저 저런 부분이 우려스럽다는 점을 말할뿐.. 그외엔 전 교류자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없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29
BTC 69379.42
ETH 3686.72
USDT 1.00
SBD 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