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라이브(DLive) 0.8 버전 업데이트 리뷰 - 드디어 한국어 지원(?)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DLive (디라이브) 에서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는 라노맨입니다.
예전에 제가 디라이브를 처음 접하면서 한국어를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https://steemit.com/kr/@motiving2017/dlive



그러다가 오늘부터 0.8버전 업데이트가 이뤄졌는데요.



사용자 환경 개선, 팬베이스(단체 톡 기능) 기능 추가, 버그 수정 등의 업데이트가 이뤄졌는데요.


이 중에서 언어 지원이 제 눈에 띄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한국어 지원"을 중점으로 다뤘습니다.)


디라이브는 crowdin 사이트를 통해 디라이브 이용 유저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번역 프로젝트에 돌입을 하였습니다. 한국어 번역에는 저와 스미골(@smigol)님이 참여했는데요. 원래 누구나 참여 가능한 프로젝트이고 이를 알리고자 저도 포스팅을 하나 올린 적이 있습니다.


https://steemit.com/dlive/@motiving2017/25gc6p-dlive


만...결국 저와 스미골님 둘만 참여하면서 5월달 부터 시작한 프로젝트를 이번달에 겨우겨우 100%의 번역을 달성하였습니다. (참고로 최근에 모바일앱 번역 프로젝트도 나왔는데 대부분 웹버전과 같아 그대로 참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로 대망의 한국어 서비스를 이용하려 하는데....



아니 이게 무슨 소리요?! 디라이브가 북한 서비스도 준비하나요? 한국어가 아니고 조선말?? 진짜 그런거면 북한에 최초로 진출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등극하는 것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좀 바꿀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아무리 지금 남북관계과 평화무드에 접어들었다 해도 그 북한이 인터넷방송을 대놓고 서비스할 나라가 아니고, 당연히 대한민국을 타깃으로 진출하기 위해 Korean 번역 프로젝트를 하는 것일테니 말이죠. (이건 누군가의 번역이 아닌 디라이브 자체에서 이렇게 써 넣은거라 디라이브가 이걸 자체적으로 수정하지 않는 이상 한동안 우리는 조선말로 방송을 하게 되겠네요.ㅎㅎㅎ)

아무튼, 조선말 한국어로 접속을 하면...


짜잔, 크롬의 번역을 돌리지 않아도 이제 자체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크.... 이 순간을 얼마나 기다렸는지.... 이런 날이 오기를 기다리며, 그렇게 한 단어, 한 단어를 구글 번역기, 파파고, 카카오번역, 지니톡까지 돌려가며 4중으로 번역하고 그래도 모르겠다 싶은 단어들은 다른 나라의 번역문을 참고하며 (역시 이것도 번역기를 돌려가며 유추해 썼습니다.) 번역을 하는 등.... 정말 영어 모르는게 이리도 서러운 일이라는 걸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스미골님의 참여가 없었다면.... 전 중도포기하고 그만했을지도....;;

하지만....


"Upload a video" 를 저는 비디오를 업로드 했다는 알림 메시지로 쓰일 줄 알고 이렇게 번역했는데, 업로드 과정에서 이게 딱 뜨는군요. "비디오를 업로드 합니다."로 번역했어야 했네요.ㅠㅠ


이건 원래 "총 (사람수)명 시청"으로 쓰려고 이렇게 쓴거 였는데 이게 썼던 글 그대로 올라와 버렸네요. 이런 말도 안되는....

참고로 저 두개 모두 제가 저지른 실수입니다. 한국 디라이버 여러분께 정말 죄송합니다.ㅠㅠ

현재는 둘 모두 프로젝트 상으로는 오늘 수정을 마쳤습니다. 반영되기까진 며칠 걸릴 것 같습니다.

만약 다른 곳에서도 문제가 발견되면 다시 수정을 할 계획이며, 이런 서투른 번역들도 고치고, 쌓이다 보면 트위치처럼 한국인들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제 포스팅을 봐 주신 분들께 한 가지 말씀을 올려봅니다.

#디라이브 번역 프로젝트는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영어를 잘해서 참여한 건 아닙니다. 다만, 한국어 인터페이스가 지원된다면, 저도, 다른 올드 디라이버 분들도, 앞으로 찾아오실 뉴 디라이버 분들도 함께 즐기는 인터넷방송 플랫폼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번역기를 4중으로 돌려가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영어로만 보던 설정들을 한국어로 본다면 설정이 더 수월해질 테니까요.ㅎㅎㅎㅎ

디라이브에서도 더 많은 한국 유저들과 함께 소통하며 꿀잼방송을 만드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저도 영어를 틈틈이;;; ㅋㅋㅋㅋㅋㅋ

방송인, 시청자에게 더욱 친화적인 디라이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https://crowdin.com/project/dlive (웹사이트 번역 프로젝트)
https://crowdin.com/project/dlive-android (앱 번역 프로젝트)





·라노맨 디라이브

라노맨스팀잇 축소용.jpg

Sort:  

드디어 한국어로 바뀌었네요. 단바인(@danbain)님이 디라이브 포스팅에 직접 조선말 한국어 표기 문제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셨었는데 디라이브가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이제 딜레이 문제만 해결된다면.....ㅎㅎㅎㅎ

번역가가 필요한 시점. ㅎㅎ

더욱 정밀한 번역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ㅎㅎㅎㅎ

You received 5.79 % upvote as a reward From round 2 on 2018.07.12. Congrats!

고생하셨습니다. 조선어 ㅎㅎ 점점 자연스러워지는 한국어버전을 기대해 봅니다. ^^

지금 보니 다행히도 언어설정이 한국어로 수정이 되었네요. ㅎㅎㅎㅎ 앞으로 더욱 알찬 디라이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900.40
ETH 3140.82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