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가 EOS Dapp ONO 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1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EOS방에서 눈팅하다가 알게 된
ONO에 대해서 조금 공부해보았습니다.

ONO라는 SNS가 EOS BP로 출마하였고,
EOS 체인으로 이주할 준비를 한다는
소식을 들어서 'ONO가 뭐지?'라는 생각에서
찾아보기로 시작하였습니다.

투자를 강요하거나 권유하는 내용이 절대 아니며 투자 결정과 결정에 따른 책임은 본인이 지신다는 것!! 잊지마세요

중국의 최초 블럭체인기반 소셜네트워크 ONO가 1600만달러(160억원 가량)를 Series A 에서 모금했다고 하네요. 현재 ONO token 을 이용하며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Series A는 회차 상 첫 번째에 해당되는 투자여서 투자의 단계로 봤을 때 일반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인 Seed나 Early Stage round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Series는 투자 회차를 지칭하는 명칭으로, Seed와 Early Stage는 벤처기업의 성장 과정에 초점을 맞춘 명칭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www.mentorsnote.com/archives/1737

(틀린 내용이 많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아래 사진은 현재 구동되고 있는 사진으로 ONO 홈페이지의 사진과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웹사이트를 먼저 들어가보았습니다.

한글버전 웹사이트 보기: https://www.ono.chat/kr/

한글버전 백서 보기 : https://www.ono.chat/files/korean%20version.pdf

전세계 최대의 자유롭고 평등한
탈중앙화 소셜네트워크
(The world’s largest free, open-source,
decentralized social network
for the new generation)라고 적혀 있네요.

아래쪽으로는 세부적인 내용이 나오는데
같이 보시죠.

1. 모든 컨텐츠의 가치는 사용자의 것

좋은 말입니다. 여태 수 많은 SNS를 통해서 사용자가 구축해놓은 컨텐츠의 가치를 소수의 사람들이 독점하거나 악용하는 사례를 많이 겪었습니다. 하지만 스팀잇을 통해서 컨텐츠에 대한 투표로서 보상을 주는 체제를 맛보게 되었는데, 어떤식으로 풀어나갈지 궁금하네요. 백서를 찬찬히 봐야겠네요.

2. 언제나 사용자만을 생각하는...

역시 또 좋은 말입니다. www.ono.chat 영어버전으로 보면 이 내용들이 없는데, 한국어 번역하시는 분이 상당히 감각적인 센스가 있으신가 봅니다. 마치 링컨님의 게티즈버그 연설(government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사용자의, 사용자에 의한, 사용자를 위한 ONO 느낌을 받는 멘트들입니다.

3. 민주적인 소셜네트워크.

사용자의 의견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제안받고 투표로서 발전시켜나간다고 하는데, 어떻게 풀어나갈지 궁금한 내용입니다. 역시 백서를 살펴봐야겠네요.

4. 개방적이고 다양한 생태계

ONO를 이용하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자체내에 만들 수 있다는데, 백서를 하나하나 열어봐야알 것 같습니다. 한번 쭉 보긴 했는데, 잘 와닿지 않아서 다시봐야할 것 같네요 ㅎㅎ

첫번째 화면

미리보기 화면을 6개 제공하는데 하나씩 살펴보기 위해서 확대해보았습니다. 첫번째 화면은 순수하게 카톡과 같이 대화하는 창인것으로 생각되네요. PINK man, XIAOL, Harry Riley 가 말하는 옆에 보면 모래시계표시와 함께 &23:59가 표시되어있다. 아마 24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삭제가 되는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닐까... 혼자 생각해봅니다. (감성이 충만해지는 밤 11시 59분에 3명의 사람이 대화할 수도 있긴 있으니깐...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채팅방에서 보이는 내용

  1. 사진 올리기 (추정)
  2. 동영상올리기(추정)
  3. 이모티콘올리기(추정)
  4. 설정버튼(추정)

실제 사용해보려고 앱을 설치했는데, 중국번호(+86)을 가진 번호가 있어야 진행이 되어서 ㅠ-ㅠ... 혹시 이거 보면 번호 하나 알려주지 않을련?

두번째 화면

한국어 백서에 보면 내 박스라고 적혀있는게 있는데 "My box" 를 번역을 그렇게 해놓았네요. ㅎㅎㅎ 틀린말은 아니지만 ㅎㅎㅎㅎ; 어찌되었건 mybox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app을 추가로 실행할 수 있는 것 같네요. 내부에서 돌아가는지 아니면, 다른 앱으로 연결되는지는 알수가 없네요.

세번째 화면

Referendum (국민투표)에서 Poting 이라고 나와있는데, 중국어 버전을 보면 投票 (투표)라고 되어있는 것을 보았을 때 Voting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Voting, Proposals, executing, fail등으로 분류를 하고 ONO가 더 잘 발달할 수 있도록 Platform management & Infrastructure 를 태그로 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구조인가 봅니다.

positive???

Positive 600/negative 200 이라고 되어 있는데, 스팀잇처럼 토큰?코인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례해서 반영될지 또한 백서에 있는지 봐야하겠네요 ㅎㅎㅎ 그리고 24시간마다 뭔가 재 수정이 되는 것처럼 23시간 남았다고 쓰여 있는 것이 '하루마다 리뉴얼을 한다는 것' 혹은 '하루가 지나면 사라지는 것' 둘중에 어떤 것인지를 다음에 살펴봐야겠습니다.

네번째, 다섯번째 화면 探索(탐색)explorer

한국과 중국어 사이트에서는 없는게 영어 사이트에서는 보이는게 있네요.

딱 보면 알 수 있듯이 하트표는 좋아요일것 같고, 그 옆에 하트표는 아마도 싫어요!일것 같은데 잘못 그려놓은 것 같기도 하네요. 그 옆에 화살표시는 퍼가는 것같기도 하고, 말풍선 표시는 '댓글'이겠네요.

그리고 3개의 세션으로 나뉘게 되는데, 热门(Hot),最新(New), 朋友圈 (Circle) 으로 나뉘는데, 영문 홈페이지에서는 Hot, new, subscribe, humanity, finance로 분류를 해놓았네요. 실제 어떻게 구동되고 있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ㅎㅎㅎ

朋友圈 (Circle) : Wechat(微信)의 Moment - Wechat(微信)에 글과 사진을 올리는 곳 - 한국의 '카카오스토리'와 가장 유사함

스팀잇과는 확연히 다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으니 장님 코끼리 만지듯 파악된 정보입니다.

다음에 조금 더 알아볼 것들

  • 현재 어떻게 구동되고 있는지
  • 우수한 컨텐츠는 어떻게 보상을 받는지?
  • 모든 사용자가 어떻게 평등한지?
  • 어떻게 투표를 통해서 ONO 소셜네트워크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
  • Referendum 에서 positive vs negative의 기준, 23hours left의 의미

🔗 6월 25일 ONO 오노 글로벌 런칭 사전 가입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해당일에 가입 코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ono.chat/kr/invite/index.html

아래 링크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https://steemit.com/coinkorea/@indend007/eos-ono-ceo-xu-ke-4-15-ono

🔗 https://steemit.com/ono/@stellabelle/meet-ke-xu-creator-of-cryptodogs-ceo-and-founder-of-ono-social-network-launching-on-eos?from=timeline&isappinstalled=0>

🔗 https://hackernoon.com/meet-ke-xu-%E5%BE%90%E5%8F%AF-cryptodogs-creator-ceo-and-founder-of-ono-a-social-network-launching-on-eos-dba1c7d02dea

Sort:  

Awesome screenshots, thanks for sharing!

@ono1stkorea, I gave you an upvote on your first post! Please give me a follow and I will give you a follow in return!

Please also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garding bad behavior on Steemit.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385.11
ETH 2889.75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