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 안녕하세요. 오늘 스팀잇을 시작한 약사 @pharmd입니다 =)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드디어 스팀잇에 첫번째 글을 쓰게 되었네요!
저는 현직 약사인 @pharmd라고 합니다.

그동안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스팀잇 생태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직접적으로 활동을 하기에는 여러 제약이 있어 이제서야 스팀잇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자유로운 주제로 글이 올라오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저야 약밥 먹고 사는 사람이다 보니 앞으로 약과 그 약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글을 써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이런 것들이 있겠네요.

  • A. 비타민/미네랄/영양제 ① 고함량 비타민 B군이 피로회복에 도움되는 이유는?
  • A. 비타민/미네랄/영양제 ② 철분제는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할까?
  • B. 위장관계 약물 ① 설사약와 변비약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 C. 임산부/수유부 ① 수유부도 감기약을 먹을 수 있을까?

생각나는데로 적어볼 요량이라 카테고리도 다양하고 글 올라오는 기간도 들쑥날쑥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약사로서 스티미언 여러분께 도움이 될 수 있는게 무엇일까 고민해보고 그 고민에 걸맞은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잇에 의료관련해서 이미 여러 과의 의사 선생님들께서 계신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약사로서 바라보는 시각으로 글을 풀어나가다보니 초점이 다를 수 있을겁니다. 초점이 다르다는 것은, 비유하자면 이런것 같아요.

건물을 지을때 건축주가 설계를 의뢰합니다. 그러면 설계를 맡은 회사가 설계를 하지요. 그러고나면 바로 건물을 지을까요? 아니죠. 감리릍 맡은 회사가 이 건축의 설계가 안전한지,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건축을 의뢰하는 우리가 건축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건축에 지식이 있는 전문가가 우리를 보호해주는 것이지요.

여기서 설계사가 의사라면, 감리사가 약사입니다. 의사는 환자 치료의 모든 부분에 있어 치료계획을 설계하고, 수립한 계획을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인력이지요. 굉장히 고도화된 전문분야이기에 환자들이 의사의 의료 행위를 모두 이해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약물 치료와 그에 관련된 일부 분야에 국한되기는 하나, 약의 전문가인 약사가 의사와 함께 약물치료 계획을 논의하거나 또는 이미 처방된 약물의 처방감사를 수행하면서 환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법조계라면 의사가 검사이고 약사가 변호사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

이러한 이유로 저의 약사로서의 시각은 보통 환자의 안전에 더 치우치게 되는것 같아요. 로컬에서의 의사는 보통 한가지 진료과 전문의로서 해당 환자의 특정 질환을 보게되는데, 약사는 그 한명의 환자가 양손 가득 가져온 내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피부과 처방을 모두 조제/복약지도하다 보니 이 약이 중복되지는 않는지, 상호작용은 어떤지, 평소에 먹는 혈압약이나 영양제와 동시에 복용할 수 있는 것인지 등을 늘 고려하게 되거든요. 그렇기에 효능/효과가 제대로 작용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는 처방을 낸 의사 선생님들의 선택을 더 믿게되고(효과가 있으니 처방하신 거니까!) 저는 약의 이상반응이나 상호작용 등에 더욱 집중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글을 쓰다보니 첫글을 가볍게 쓰려고 했던것이 너무 길어진 것 같네요.
다음부터는 더욱 산뜻하고! 정말 재미있는! 알고보면 쓸모있는 신기한 약 이야기들을 잘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아무거나 타이핑하고 가입절차를 둘러보다가 실수로 아예 절차를 넘어가 버려서 아이디가
PharmD가 된 실제 Doctor of Pharmacy, @pharmd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_^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저도 오늘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많은 소통 부탁드립니다.약사님..^^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함께해요!! ^^

환영합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 =)

반갑습니다! 좋은정보 많이 받아볼게요ㅎㅎ

기대에 부응하려면 글의 퀄리티를 높이기위해 노력해야겠군요ㅎㅎ

정말 다양한 직업군의 스티미언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요!
유용한 약 이야기 많이 들려주세요 :)
환영합니다ㅎㅎ

그게 스팀잇의 매력인거 같아요ㅎㅎ 유용한 글 많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환영합니다- 앞으로 좋은 글 기대할께요 :)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오늘 암센터 주사실에 들릴 일이 있었는데 @cancerdoctor님의 cancer story도 꾸준히 구독해야겠어요! 좋은 글들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갑습니다!! 흥미로운 포스팅이 많을 것 같은 느낌이군요ㅎㅎㅎ
팔로우 하고 갈게요~

안녕하세요! 기대에 부응하는 흥미로운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ㅋㅋ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감사합니다^^

환영합니다! 저도 뉴비입니다 ㅠ 열심히 활동해봐요 ㅎㅎ

감사합니다!! 뉴비탈출의 그날까지 함께해요ㅎㅎ

steemit에 의료 기술을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가 우리의 기술을 사용하면 beleive 세상이 steemit에서 더 잘 만들어 질 것입니다. Am from #uganda so I use google transletor

thank you for your reply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0
BTC 71249.51
ETH 3815.45
USDT 1.00
SBD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