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오늘의 에세이] 나랏말ᄊᆞ미 문ᄍᆞᆼ와로 서르 ᄉᆞᄆᆞᆺ디아니ᄒᆞᆯᄊᆡ

in #kr6 years ago

에엥 저도 한 켠은 구석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네요. ㅅㅂ(욕 아닙니다 ㅠㅠ)가 b에 가까운 발음이었나보네요. 영어를 통해 옛 한글을 상상하게 되다니 ㅡ.,ㅡ
학교 다닐때 배운걸로 기억나는건 ㅸ 가 더버라(사투리 입니다.)로 흔적이 남아있다 정도 밖에 없어요.

그나저나 저도 맞춤법 교정기 쓰다가 응? 이럴 때가 많아요. 특히 외래어요. 한국어는 보통 띄어쓰기에서 틀리는데 간혹 뉴스를 검색해봐도 저처럼 쓰는 경우가 있어서 헷갈려요.

Sort:  

때때로 정말 국립국어원은 어떤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나 궁금할때가 있습니다ㅎㅎㅎ 외래어 표기는 진짜 심하죠

말씀하신 세로 병서 ㅇㅂ은 현재 한글을 받아 쓰는 나라에서 v 발음을 나타낼 때 쓰이고 있다합니다. 이런 것도 찾아보면 은근 재밌어서 시간가는줄 모르더라고요ㅎㅎㅎ

근데 그 소리가 제 생각엔 v가 아닐 것 같은데(더버라는 ㅂ가 엄청 약하지만 입술과 입술이 살짝 부딪혀서 나는 소리지 윗니가 아랫입술에 닿는 소리는 아니었거든요.) 저도 그렇게 쓰인다고 봐서 더 헷갈려졌어요.

그냥 비슷한 발음 차용해서 쓰는 듯합니다. 저도 ㅸ, ㆄ따위가 v, f와 완전히 같은 발음이 아니라 본 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0
BTC 68418.37
ETH 3743.74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