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 요즘 결혼식은 이렇게 진행된답니다!]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Min입니다~~~~

오늘은 결혼식 순서에 관한 얘기를

제가 하고있는 비디오 촬영의 관점에서 얘기를 해보려합니다!

본 글을 읽기전 결혼식은 식장마다 차이가 있음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식 전


먼저 9월 6일 오전 1시에 결혼식을 진행한다고하면

촬영을 하는 사람의 경우 그보다 1시간 30분정도인 11시 30분 쯤에 미리 와서 준비를 합니다.

그렇게 촬영 세팅을 마친후에는 곧바로 본 촬영이 시작하는 12시전에 신부대기실로 이동을 합니다.

이때 신부님이 촬영시간에 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많더라구요 ㅎㅎ

신부대기실에서의 촬영은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1. 신부님 혼자 촬영

  2. 신랑 신부님과 촬영

  3. 신부님과 양가 어머님과의 촬영

  4. 신부님과 하객들과의 촬영

이렇게 진행이 되는데 저같은 경우는 비디오이기 때문에

1, 2, 3번까지 촬영을 한후 4번 같은 경우는 로비와 오고가며 촬영을합니다.

로비에서는 주로 신랑님이 하객분들을 맞이하며 인사를 하는 장면과

하객분들에게 부탁을하여 신랑신부님께 축하한다는 영상을 촬영합니다.

이렇게 촬영을 진행하다보면 시간은 순식간에 흘러흘러

본식 시작하기 10분인 12시 50분쯤 됩니다.

그러면 저의 경우에는 로비에서의 촬영을 마무리 짓고

본식장으로 들어가 자리에 앉아있는 하객분들을 촬영을 하며 본식을 기다립니다.


본식

본식의 순서는

  1. 사회자의 결혼식 개식 선언

  2. 양가 어머님의 입장 후 화촉점화

  3. 신랑 입장

  4. 신부 신부 아버님과 함께 입장

  5. 신랑 신부 맞절

  6. 혼인 서약, 성혼선언문

  7. 축가

  8. 양가부모님께 신랑, 신부 절

  9. 신랑 신부 행진

이렇게 진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식은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사회자에 멘트에 따라 진행이 됩니다.

먼저 사회자에 " ㅁㅁㅁ군과 ㅇㅇㅇ양의 결혼식을 시작하겠습니다! "

라는 멘트를 친후 양가 어머님이 버진로드를 따라 입장을 하게됩니다.

그런후 양가어머님의 화촉점화가 진행이 되는데

화촉점화에는 3가지 의미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로는 신랑어머님 측은 푸른색 초, 신부어머님은 붉은색 초에 점화를 하게되는데
이것은 음과양의 조화, 결합의 의미로써 양가가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지닌다고합니다.

두번째로는 곧이어 자신들의 아이들(신랑, 신부)이 걸어들어올 곳에 촛불을 점화함으로써
생명을 잉태하고, 세상 밖으로 내보내는 어머님들의 고통과 기쁨을 의미한다고합니다.

세번째로는 부부로 인연을 맺게 될 자녀들이 촛불처럼 밝고 아름답게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기를
기원하면서 촛불의 점화를 한다고합니다.

화촉점화시에는 왼쪽 신부측 어머님부터 촬영을 하게되고 그다음 신랑측 어머님이 점화할때 촬영을합니다.

화촉점화가 끝나면 신랑님의 당당한 입장을 촬영하게 되는데

이때 신랑님들이 긴장을 많이하셔서 정말 뛰어오는 것만큼 빨리 걸어오시는데

그것보다 평소 걸음보다 조금더 천천히 걸어오시는게 낫다고 생각이 듭니다 : )

신랑님이 입장하신 후에 이어서 곧바로 신부님이 아버님과 손을 잡고

함께 입장을 하게 됩니다. 그런후 버진로드 중간쯤에 아버지는 신부의 손을

신랑에게 건네주며 자리로 돌아가고 신랑은 신부와 함께 버진로드를 걷게 됩니다.

그다음 순서는 신랑신부가 서로의 예의를 다하는 맞절을 합니다.

이때 신랑신부님이 맞절하는 타이밍이 안맞는 경우가 그렇게 많더라구요..

계속해서 주례자님이 위치하시면 혼인서약을 맺게되는데

혼인서약에 내용으로는 결혼 한 후에 지켜야 할 약속들이나

남편으로서의 도리, 아내로서의 도리를 다 할 것이라는 내용과

양가 부모님들과 가족 친지들을 공경할 것을 다짐하는 내용으로 작성한 후

주례자님이 혼인서약문을 읽어주고 신랑 신부가 대답을 하는 보통의 경우가 있고,

신랑 신부가 직접 준비를 하여 서로 읽어주는 것으로 혼인서약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인서약이후에는 혼인이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알리는 성혼선언문을 주례자가

읽으면서 선언하게 됩니다.

그다음 순서로는 축가를 진행하게 되는데

보통 축가는 신랑, 신부님 측 하객들이 부르는 경우가 많고

신랑님이 정말 노래를 잘한다 하시면 직접 신부님에게 불러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노래를 정말 잘하셔야 나중에 흑역사가 남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 하기에 정말 좋았던 축가 형태로는

뮤지컬 형식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뮤지컬 배우들을 몇명 섭외 하여

차례차례 등장을 하면서 나중에는 신랑과 함께 춤추며 노래를 부르는 축가 형태였는데

전체적으로 하객들도 분위기가 좋고 신부역시 정말 많이 좋아하더라구요..

축가가 끝난 다음에는 신랑 신부가 양가 부모님들에게 그동안

키워주신 것에 대해 감사함을 담은 절을 하게 됩니다.

이때 절반의 신부님들은 눈물을 흘리시더라구요...

그다음 와주신 내빈께 인사를 하게되면

마지막 순서인 신랑 신부 행진의 순서가 남게 됩니다.

음.. 촬영을 하는 저로써는 가장 긴장이 되는 순서가 아닐수 없습니다..

보통? 일생의 한번뿐인 결혼식 그중에서도 행진은 평생 기억속에

소중히 남게되는데 이부분을 실수라도 해버리면....

신랑 신부님에게... 정말 말로 표현할수 없는 죄책감이 생기거든요..

아무튼 신랑 신부님이 결혼식에 빠질수 없는 행진곡과 함께 행진을 하게됩니다.

행진 끝에는 신랑 신부님이 키스를 하는 것으로 본식은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본식이 끝난다고 해서 촬영이 끝나는 것은 아니죠 : )

  1. 신랑 신부 주례자님과의 촬영

  2. 신랑 신부 양가 부모님들과의 촬영

  3. 신랑 신부 양가 친지 가족들과의 촬영

  4. 신랑 신부 각각 양가 직계가족과의 촬영

  5. 신랑 신부 직장, 학교 선후배 등등 지인들과의 촬영

-- 이때 신부님이 결혼을 하지 못한 분에게 결혼을 한 신부의 행운을 나누어 준다는 의미에

부캐를 던지게 됩니다.

  1. 마지막으로 웨딩드레스를 입게된 신부님과 신랑과의 촬영

이렇게 6개의 순서로 예식장에서의 촬영을 마무리 합니다 : )

원래되로라면 이후에 폐백까지 언급을 하는게 맞으나 ...

폐백에 관한 내용은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KakaoTalk_20170906_225441090.jpg


그럼 지금까지 Min이였습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아~ 비디오 촬영 전문가 선생님이시군요?!
저는 결혼식 사회 경험이 좀 있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본식 전에도 좀 많이 있군요! 폐백도 궁금합니다. 대추와 밤.. 뭐 그런것들의 의미랄까...

운이 좋게 이일을 배우고 하고있는거라.. ㅎㅎ
대추랑 밤은 부모님이 던져주시는것 맞으신가요??
그렇다면 밤은 딸을 대추는 아들을 의미해서 신랑신부가 받은 개수만큼 아들딸을 많이 낳으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답니다 ㅎㅎ

지인 결혼식을 두번 가본게 전부라 저렇게 찍는줄 몰랐네요 ㅋㅋㅋㅋㅋ 잘봤습니다!

ㅎㅎ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결혼한지가 꽤 되었네요. 20년. 30년. 40년. 50년. 60년까지는 해야할텐데요. ^^;; 10여년전 추억을 되살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정말 뿌듯하네요!!

신랑과 지인들과 함께 결혼식 당일 5시까지 술퍼먹고 식장에 들어간지라 화장도 들뜨고 눈빨개가꼬 결혼식이 어케 진행된지도 기억이 안납니다 ㅎㅎ. 그저 주례사가 너무 너무 길었던 기억만이 ㅋㅋ 저렇게 많은 절차가 있었군요~~ 새록새록 떠올려보고 싶지만 기억안납니다 . 기억 없어도 잘 살고 있어요 ^^ 팔로우 하고 갈께요

결혼에 대한 현실인가요 ㅋㅋㅋㅋ

결혼식 당일, 정말 정신없이 바빠서 뭐가 뭔지도 모른 채,
결혼식을 마친 기억밖에 없네요.ㅎㅎ
이렇게 찬찬히 읽어보니, 결혼식을 준비하고,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다는걸 새삼 느낍니다.
누군가의 일생일대의 축복 자리에서 많은 분들이 애써주시는군요.
Min님도 빠져서는 안되는 한 분이시구요~ ^^

ㅎㅎ 감사합니다!!

순서가 많네용~과연 큰 행사입니다!!ㅎㅎ

그래도 요즘엔 생략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준비만 제대로 한다면 오히려 정석적인 결혼보다 더욱 좋더라구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3
JST 0.031
BTC 62133.38
ETH 2905.43
USDT 1.00
SBD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