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  

스팀잇은 자본주의적 본질과 공공의 선이 자율의 이름으로 통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같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불가능한 게 아닐까.. 갈수록 그런 생각이 드네요. Kr은 많이 다르다 해도 본질적으로는 그리 달라 보이지 않구요. 내부에서는 당연해 보여도 밖에서 보면 불합리하게 보일 수 있을지도 모르구요. 이상적인 시스템이라는 전제하에 블록체인을 연구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현실은 현실일 뿐인데요..

사실 형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KR에서 이야기 꺼내기 어려운 부분도 많이 있죠. 그래서 쉬쉬~ 저도 논쟁에 껴들긴 싫습니다. ㅋ

블록체인이 이상적이라도 인간이 끼어드는 순간 판이 깨지는 느낌이 들죠. ㅠㅠ

스팀잇은 자본주의적 본질과 공공의 선이 자율의 이름으로 통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같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압축적으로 잘 표현된 이 말을 잊지 않기 위해서 댓글을 답니다.

이러한 노력이 궁극적인 지향점은 아닐지 모르나 과도기적으로 충분히 의미있는 시도라는 생각도 듭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스팀파워를 가진사람들이 책임을 지지 않는 다면 곧 혼란에 빠지겠죠.. 그런부분을 지적한거 같은데 우리와는 달리 해외에서는 우려할 만한 부적절한 행위가 있는 가보네요..

뉴비인 저에겐 정말 어려워서 발자국만 남기고 갑니다 ㅠㅠ

반갑습니다. 팔로우 하고 소통할께요~

저와도 100프로 일치하짆 않네요.
묵묵히 자리에서 착하게 소통하며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부정적인 부분들이 점차 긍정요소로 바뀌지 않을까 시픈 일인이네요^&^
오늘도 수고 하셨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콘텐츠도 다양해지고 소통의 방식도 더 즐거워지면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KR의 분위기가 외부에 비해 훨씬 건전해서 우리가 느끼는건 많이 다를 것 같습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 분위기가 너무 좋죠~^^

천천히 읽어보았는데도 어렵네요 ㅜㅜ 록엽님
편안한 저녁시간되세요^^

대충 무슨 의미인지 감은 오는데
말이 어럽네요.ㅎ
번역 고생하셨습니다.

어려운 글이네요..
여러 생각할게 많은 글 같습니다!
록엽님 편안한 밤 되세요

팔로우가 좀늦었네요.
보팅하구가요

그러셨군요?
제가 그런 걸 잘 확인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몰랐습니다. ^^
저는 했네요. ㅋㅋ

대충 무슨 내용인지는 어렴풋이 이해는 되는데 어렵네요.. ㅎㅎㅎ 어쨌든 스팀잇의 가치를 어느정도 인정하고 있는 것 같아서 좋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