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같이 실수 하지 말자: 투자할 때 기준의 차이]

in #kr6 years ago (edited)

비트코인이 6천불을 밑으로 저점을 낮추며, 주변에서 "비트코인 망하는거 아니야?" 이런류의 말이 참 많이 들려옵니다. 저는 이분들을 보고 기준 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이라고 과감하게 말하고 싶습니다.

만약 단기 투자로써 들어갔다면 하락을 시작한지 벌써 26주 정도가 지났으니 하락폭이 어느정도 진행 되었을때 저점에서부터 가지고 오시던 분들을 수익청산 또는 손절 하고 나가셨어야 합니다.

반대로 만약 최소 1년~3년 이상 홀딩하실 암호화페 지지자 분들은 또는 장기 투자자들은 주봉을 보며 (위의 차트) "현재 가격의 위치는 정말 단순한 조정이며 50주 이동평균선이 아직도 상승하고 있으니 줍줍 타이밍이구나" 라고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분들은 이도저도 아니신 분들. 즉, 기준이 없으신 분들입니다. 말로는 연말까지 홀딩할거다, 어디어디가격 까지는 홀딩할거다 라고 말하며 지키시지 않는 분들. 또는 분명 단기투자로 진입하셨는데 수익권에서 청산안하고 버티다가 마이너스가 되었는데 손절안하고 버티시는 분들. (후자가 많으실 거라고 봅니다)

복잡하게 이야기할 것도 없이 단기 투자로 들어가셨으면 단기 투자로, 장기 투자로 들어가셨으면 장기 투자로, 존버로 들어가셨으면 존버로 끝내세요. 심리적으로 힘든거 압니다. 분명 단타로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많이 올라갈거 같아 청산안하고 버티고, 장기 투자 한다고 넣었는데 가격 살짝 흔들리는거 보고 손절하고. 존버한다고 적금 붓듯 매달 돈을 붓고 있는데 더 떨어질거 같아 오늘 넣어야 하는데 내일 넣고.

운이 좋으면 몇 번에서 많게는 수 십번은 성공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 구조가 지속 가능 할 까요? 절대 네버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제발 따라주세요. 저도 산전수전 다 겪은 베테랑 트레이더도 아니고 뭐도 아니지만 트레이딩으로 먹고 살고 있긴하니 저만의 해석 방법으로 간단하게 투자 기법과 맞는 성향을 이해 시켜드리고 싶습니다.

단기 투자 (스켈핑, 스윙 포함)

가장 많은 분들이 손해를 보는 영역입니다. 하루에 몇 프로, 복리 적용하면 일년이면 몇배가 되네? 라고 많이 알려진 영역대 입니다. 기본적으로 단기 투자를 하실때는 손절매를 필수적으로 하셔야합니다. 말그대로 가격을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횡보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저는 침착하고 단호한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손절을 하는 순간 평가 금액이 고스란히 자신의 자산으로 변함으로 힘듭니다. (저도 힘듭니다 ㅋㅋㅋ) 하지만 이걸 버틸 수 있는 강인한 멘탈을 지니신 침착하고 단호한 분들, 욱하는 성격이 없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장기 투자

최소 1년에서 3년을 보고 있는 투자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손절도 뭐.. 크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간 또는 가격을 정해두고 묻어놔여. 단, 난 어디 가격부터 어디 가격까지 얼마치를 매수할 것이고, 어느가격이 오면 또는 연말에 고점 돌파를 한다면 팔꺼야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자신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정말 지키기 힘들고, 저 같은 경우는 강제로 지키게 하기 위하여 일지에 써둡니다. 말 그대로 신경 안쓰고 싶고 로또 보다 "매우" 확률 높은 복권하나 산다고 생각하는 마음으로 사십쇼. 누가 압니까 제가 장기 투자한 코인이 차세대 아마존이 될지.

이쯤에서 봐주는 아마존 주봉.

현명한 존버 (Dollar Cost Averaging)

차트와 아무 관계없이 매달 또는 매주 또는 매일 얼마씩 일정 액수를 매수하는 기법입니다. 가격이 내려가면 평단을 낮추게되고, 가격이 올라가면 평단을 올리게 되며 수익권으로 변하겠지요. 투자는 하고 싶고 방법을 모르겠고 단타 치다가 맨날 까먹고 하시는 분들이 선택하시면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나는 어떻게 투자해?

저는 세가지 방법을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지키기 힘들어 거래소를 나눠서 사용합니다. 매달 업비트에 얼마씩 보내서 코인사고, 바이넨스에 눈에 띄는 코인있으면 얼마치 사서 묶혀두고, 빗피넥스, 비트맥스에서는 단기투자로 활용합니다. 1월부터 붓기 시작한 업비트는 마이너스 50% 가까히 달리고 있으며 ㅋㅋㅋㅋㅋ 바이넨스는 예전에 사둔 친구들의 활약으로 마이너스 20프로 정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래도 계속 매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나중에 전부 수익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계시는지 한 번쯤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Sort:  

욱하는 성격이 없으신 분들.. 전 절대하면 안되겠네요 ㅋㅋ
깔끔하고 다소 단호한? 글 잘 읽고 또 배우고 갑니당~
긴 하락장에 유리멘탈로 현명한 존버 하기 힘든데 저도 도전해봐야겠어요 🤣

하하 에일리누나 화이팅! :)

저도 이제 슬슬 코인 줍줍해야겠네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리스팀해놓고 매일 읽어야겠네용:) 좋은글 감사:)

오오! 페리스 누나 ~~ 감사합니다! :)

잘 알겠읍니다!
근데,나는 뭐지? ㅋㅋ 이도저도 아닌거 같은데...
전 일단 지금 매수구간! 존버 구간! 수익은 언제? 쩝!

이도저도 아니면 안됩니다 ㅠㅠ 기준을 가지고 매매하셔야 합니다 ㅠㅠ

가즈아!!!
형락군 이왕 내 헌트 보팅 해줄려면 steemhunt.com 에 들어가서 하길.
귀챦아도. 그래야 스파 없어도 보팅 카운트 하니까. 지금 보팅한거 취소 시키고 들어가서 다시 해봐라.

넵 댓글 감사합니다 삼촌~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266.06
ETH 3031.03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