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역트렌드 매매 VS 트렌드 매매]

in #kr6 years ago

모두들 역트렌드(역추세) 매매와 트렌드(추세) 매매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 두 용어가 무엇을 의미할까요?

얼마전 트렌드에 관한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저점과 고점을 올리며 상승을 이어나간다면 상승 트렌드, 저점과 고점을 낮추며 하락을 이어나간다면 하락 트렌드, 저점을 높이고 고점을 낮추면 수렴 형태라고 말이죠.

https://steemit.com/kr/@roostermine/4qs2gb 요기서 좀 더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트렌드를 이용하여 어떻게 매매에 활용을 할 수 있을까요?

모든 매매 기법을 두 가지로 분류를 해보자면 역트렌드 매매와 트렌드 매매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현재까지 진행되오던 추세를 기반으로 추세가 지속될 것이다" 라고 가정을 하고 매매를 하는 트렌드 매매와 "현재까지 트렌드가 진행되었으나 현재 위치에서 트렌드는 바뀔 것이다" 라고 가정을 하고 매매를 하는 역트렌드 매매로 말이죠.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트렌드 매매

넷플릭스 차트를 예시로 한번 가져와봤습니다. 전형적인 우 상향, 즉 저점과 고점을 높이는 차트이지요. 위에 명시한 트렌드 매매를 따른다면 저점을 더 높일 것이며 고점 또한 높일 것이다 라고 가정을 하고 매매를 한다면 현재 위치는 매수를 하는 위치이지요.

반대로 매도 트렌드에 해당하는 비트코인도 가져와봤습니다. 똑같은 공식을 적용시켜 본다면 고점과 저점을 낮추고 있기 때문에 매도 트렌드, 현재 위치에서 아무리 위로 올라도 고점을 넘기지 못할 것이며 다시 저점을 낮출 것이다 라는 해석이 가능해지죠.

전략?

트렌드 매매를 이용한 전략은

상승 트렌드라면 다음 매수를 할 수 있는 저점은 어디일 것이며 매도를 할 수 있는 고점은 어디일 것이냐? 라는 부분을 좀 더 섬세하게 캐치하기 위한 수단이며

하락 트렌드라면 다음 매도를 할 수 있는 고점은 어디일 것이며 매수를 할 수 있는 저점은 어디일 것이냐? 라는 부분을 좀 더 섬세하게 캐치하기 위한 수단 입니다.

이때 피보나치 라든지 이동평균선이라든지 RSI 등등의 보조지표가 등장하는 것이죠.

간단하게 피보나치 보조지표를 사용해본다면

하락폭의 0.618 만큼 튀어오르고 다시 매도 추세를 하락폭 만큼 1:1 비율로 이어나간다면 8300불까지 튀어 오른 후 4250불이 저희 하락폭의 종착지가 되겠으며 하락 추세가 더 강하게 나와 1.618 까지 연장이 될 경우 1800불 이 될 수도 있구요.

역트렌드 매매

그럼 반대로 역트렌드 매매는 추세가 전환될 것이라 가정하고 현재 추세의 반대방향에 배팅하는 것 입니다.

이런 형태의 차트를 생각하며 말이죠.

흔히들 저점 잡기 등을 하시는 분들이 알게모르게 행하고 계시는 트레이딩 방법입니다. 고점을 돌파할 경우 이익이 매우 크며 손절 액수는 이익에 비해 상당히 짧게 되죠. 하지만 성공할 확률이 트렌드 매매에 비하여 현저히 떨어지며 많은 시행과 손절을 통하여 한 번의 익절을 만들어내고 그 익절로 손절을 매꾸고 이익으로 만드는 매매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역트렌드 매매에 대한 배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 한 단계 위의 추세가 상승 추세이고 보고 있는 차트의 추세가 하락이라면 현재 추세의 반전 = 한 단계 위의 추세로 돌아가는 것 이기 때문에 배팅을 해보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은....

일봉의 추세가 상승일때, 조정을 주면 네시간 봉의 추세는 하락으로 변합니다. 이러한 경우 네시간봉의 추세 전환은 일봉으로의 추세 복귀여서 아무리 역추세 매매를 한다 해도 상위 트렌드의 힘을 받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성공 확률이 낮지만 보상이 높은 역트렌드 매매 VS 성공 확률은 준수하지만 보상도 준수한 트렌드 매매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Sort:  

공부공부!

열공열공 합시당~~

어려워ㅠㅠ

하나도 하나도 안어려워요!!

대박.. 설명 진짜 잘해

헤헤 감사합니당~ :)

넷플 지금 자리가 매수 자리였다니.
너의 ......이 거슬려 매수 안했는데-
내가 언제부터 너의 말을 이리 잘 들었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자리는 아니지용~ 아무리 올라가는 사이클이라도 피보나치 비율로 진입을 하든가 특정 기준을 가지고 진입을 해야했었는데 기준없이 매매 = 거덜 아니겠습니깤ㅋㅋ

으읔.... 기준없이 매매라니!!!!! 뜨끔뜨끔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9774.83
ETH 3620.03
USDT 1.00
SBD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