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룽지집사의 의류학과 일기] 패션쇼 준비 - ①드레이핑을 하다!

in #kr7 years ago

KakaoTalk_20170703_223025272.jpg

안녕하세요!! 바쁜 나날을 살고 있는 @RUNGGEE 입니다~!!
계절학기도 들으랴, 패션쇼 준비도 하랴,, 매일매일 스팀잇에 글을 쓰고 싶지만
시간과 체력이 따라주지 못해 슬픕니다 ㅠㅁㅠ

오늘은!! 절 힘들게하는 패션쇼에 관한 패션+일상글이 될 것 같아요. 뭔가 의류학과에 관련되지 않은 분들이시라면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그런 내용이니까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

약 2년 반동안! 의류학과에 들어가서 의류학에 대해 배우게 된 내용들을 토대로 글을 적겠습니다!!ㅎㅎ

옷을 재단(옷감을 치수에 맞도록 재거나 자르는 일)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평면재단, 그리고 다른 하나는 입체재단입니다.

각각 결과물은 같지만 과정의 차이라고 보시면 돼요!!

오늘은 입체재단(draping)에 대하여! 사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크기변환_IMG_5365.JPG

짠~ 부끄럽지만 패션쇼에 올릴 일러스트와 도식화입니다. 도식화는 옷의 설계도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저는 그냥 과제라 대충..(매우) 그리긴 했지만 실제로 작업지시가 들어갈때는 도식화에 많은 정보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제 옷을 만들어야겠죠!? 하지만 옷을 만드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옷본이 필요합니다. 영어론 패턴이라해요!! 옷본이란 표현보다는 패턴이라는 표현을 많이 씁니당.
옷본을 만드려면 일단 재단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크기변환_IMG_5366.JPG

저는 입체재단을 할 것인데요! 마네킹이나 사람 신체 위에 직접 천을 올려 자르고 접으면서 재단하는 것을 입체재단, 즉 드레이핑이라고 합니다!

크기변환_IMG_5367.JPG

일단 드레이핑을 하기 위한 천을 준비해야겠죠 ~~ 이땐 대부분 실제 옷을 만들 천이 아닌 광목이라는 천을 사용합니다. 싸거든요!! 의류학도의 영원한 친구죠 ㅎㅎ (광목천은 에코백 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기변환_IMG_5369.JPG

사실 상의는 복잡한게 없었어요.. 그냥 목부분에 주름을 잡기만 하면 돼서 샤샥 바디 위에 올려줍니당

크기변환_IMG_5370.JPG

맥크리 생각이 나서 오버워치를 하고 싶었지만 참고 진행해 봅니다!!

크기변환_IMG_5377.JPG

저의 디자인은 뒷자락이 더 긴거여서 뒤에도 똑같이 위치시켜 주었습니다.

크기변환_IMG_5380.JPG

이제는 원피스를 제작해줄 차례에요!! 제가 원하는 가슴라인을 검은색 테이프를 통해 미리 그어둡니다!

크기변환_IMG_5379.JPG

이젠 원피스를 만들 차례입니다!! 대략적인 길이를 알기 위해 일단 천을 길게 붙여봤어요!
원하는 길이감이다 싶을때 좌아아악~ 광목을 찢어주고!

크기변환_IMG_5381.JPG

바디 위에 천을 고정시켜줍니다!!
여성복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bp점입니다. 옷을 만들때의 기준점 역할을 하지요!! 사진에도 보시면 bp에 핀질이 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크기변환_IMG_5384.JPG

제가 원하는 디자인과 비슷해지고 있군요~~
이제 다음 단계는 고정시킨 곳을 펜으로 체크를 해서 옷본을 따는것입니다.
광목->실제천 으로 바로 갈 수도 있지만 옷본이 수정될 가능성이 매우매우 크기 때문에 보통
광목->종이->실제천 과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크기변환_IMG_5732.JPG

(반만 하는 이유는 좌우 대칭이기 때문이에요!! 좌우 대칭이면 한쪽만 만들고 반전시키면 되니까요~~)

일단 저는 시간이 없어서 종이까지는 못옮기고 천에 표기만 했어요!! 그리고 시접을 정리하고 바디에 입혀봤답니당. 이제 천에 표시되어 있는 선들을 종이에 옮기고, 수정할것은 수정하고 실제천으로 작업에 들어가게 되겠죠~~ 갈길이 멉니다 ㅎㅎ

패션쇼는 10월이에요~ 정말 얼마 안남았네요 ㅠㅠ
그래도 스팀잇 여러분들과 계속 패션쇼 내용 공유하며 재밌게!! 뜻깊게!! 보내려고 합니다 ㅎㅎ
팔로우 하시고 제 옷이 어떻게 진화.. 해나가는지 보는것도 재밌을거에요 ㅎㅎ

다음엔 평면재단에 관련하여 글 올리겠습니다 ㅎㅎ

@RUNGGEE 팔로우하시고 패션글, 일상글들 받아보세요!!

Sort:  

10월 패션쇼를 벌써 준비하시는군요 ㅎㅎ 사진만 봐도 열정이 느껴집니다~

옷 4세트를 만들어야해서 시간이 급박해요 ㅠㅠ ㅎㅎㅎ 열정!! 감사합니다 !!

과제 천국 의류과 학생이시군요. 자주 놀러올께요.

과제지옥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한거 같아요 ㅠㅁㅠ 감사합니다!!

저는 파괴에만 소질이 있어서...신기하기만 하네요.

끝까지 힘내세요 :)

아 넘 귀엽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 파괴주의적인 옷도.. 나중에 만들어보죠..ㅎㅎ

오~패션쇼 대단하십니다 ㅎㅎ 멋지고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힘내겠습니다 +_+

하하 저 끈들이 요즘 유행하는 브라를 연상하게 만드네요.

요즘 유행하는 브라는 뭔가요 저도 알고싶어요ㅋㅋㅋㅋㅋㅋ

.......?! 앗 민망하네요. 방금 검색해보니 스트랩 브라라고 하네요. 하하

앗ㅋㅋㅋㅋㅋㅋㅋ 야시시한그것..ㅎㅎㅋㅋㅋㅋ

@boostyou님을 브라 전문가로 임명합니다

@runggee 아니....그게 아니라요.
@zorba 아닙니다. 오해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와 검색해봤는데 우와...@boostyou 님..

축하드립니다! 당선 되셨습니다!!

크...@boostyou 님 전문가신가보군요

저도 방금 국회 부스에서 검색해봤다는

진정 용자십니다. ㅋㅋ

이렇게 @boostyou 님은 블록체인에....... ㅠㅠ

오오. 뭔가 멋져보이십니다~

ㅎㅎㅎㅎ 아직 어설픈데 그렇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고생시작이네요~ 응원해요, 패션쇼 잘 무사히 마치길 바래요^^

응원감사해요!! 꼭 좋은 결과물로 찾아올게요 ㅎㅎ

옹....저도나중에 룽디자이너님께 ㅎㅅㅎ

옷은.. 사입는걸로 해요 의류학과 3년다니고 배운 유일한 깨달음입니다 ㅋㅋㅋㅋㅋㅋ

전 건축전공 출신인데 뭔가 동질감을 느낍니다.
다음 글 기대됩니다.^^

건축!! 건축과도 진짜 작업량이 어마어마하죠 ㅠㅠ 대단하십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9450.75
ETH 3678.92
USDT 1.00
SBD 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