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룽지집사의 의류학과 일기] 의류에서의 CAD 활용! (약간후방주의)

in #kr7 years ago

크기변환_KakaoTalk_20170703_223025272.jpg

안녕하세요~~ 룽지집사 @runggee 입니다!!
내일은~ 계절학기 종강날이자 시험날입니다..
그래서 시험공부할 내용을 스티미언분들과 나누면!? 기억력이 배가 될 것 같아서 포스팅을 올립니다 ㅎㅎ

저번 포스팅들에선 의류의 생산에 대해서 다뤄보았죠!

첫번째글: https://steemit.com/kr/@runggee/2nbj7b
두번째글: https://steemit.com/kr/@runggee/4beaql

평면재단, 입체재단을 알아보았었습니다.
거의 수작업을 요하는 과정이었으나

의류분야도 IT와 많이 접해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오늘은 CAD(computer aided design)를 이용해서 옷을 입히는 과정을 보여드리려고 해요~!
(시험 공부도하면서요 ㅎㅎ)

먼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CLO 입니다.

저는 (주)클로버추얼패션에서 나온 'clo 패션디자인 입문' 이라는 책에서 3개월 라이선스를 제공받아 사용중입니다!

Image.png

CLO는 3d로 가상 의상을 아바타에게 착장시키고, 렌더링도할 수 있는 신기한 프로그램입니다!! 업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국내기업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에요.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아!!!

다음 사진부턴 속옷만 입은 아바타가 나오니 후방주의하실분은 후방주의를..ㅎㅎㅋㅋㅋ

준비되셨나요?

크기변환_1.png

기본적으로 여성, 남성, 아이 아바타를 제공합니다! 신체치수도 임의로 수정할 수 있답니다.
원하는 모델을 선택해서 불러온 후!

크기변환_2.png

옷본을 불러와줍니다!
옷본은 다양한 패턴캐드 프로그램들로 제작합니다. 또는 옷본을 스캔해서 프로그램 내에서 선을 따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교재에서 제공하는 파일로 연습해보겠습니다 +_+

크기변환_3.png

깔끔하게 배치가 완료되었다면, 바느질이 될 곳들을 프로그램내에서 지시해줍니다!

크기변환_4.png

저렇게 실처럼 보이는게 실제 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당
그리고 3d 창에서 옷이 입혀질 곳에 옷을 위치시켜줍니다!!
옷을 한벌로 만들기 위해 좌우반전 붙여넣기를 해주면!

크기변환_5.png

배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시뮬레이션 버튼만 클릭시켜주면됩니다!!

크기변환_6.png

그러면 조각들이 천천히 붙으면서 옷의 형태가 만들어집니다! 처음 했을때 정말 신기해했던 기억이 ㅎㅎ
아바타가 추워보이니 이젠 바지도 입혀줘볼게요. 과정은 똑같은데 바지는 살짝 복잡하니 과정샷은 건너뛰겠습니다!!

크기변환_7.png

짠! 바지도 입혀왔습니다. clo의 장점은 원하는 원단을 직접 넣어서 그와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있는데요, 한번 원단과 색상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변환_8.png

짜잔! 청바지가 허전하니 스티치랑 워싱을 넣어볼게요! 그리고 스팀잇 로고도 넣어보겠습니다!!

크기변환_9.png

완성됐습니다!!!!

은근 맘에드네욬ㅋㅋㅋㅋㅋ 아무튼 clo는 이렇게! 실제 원단을 재단하지 않고서 가상 착용샷을 얻을 수 있답니다.
이것말고도 렌더링이라는 좀더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데요, 한번 눌러보겠습니다!

크기변환_render.png

거의 실사같은 착용샷이 완성됩니당!! 이것이 클.로.의.기.능.!!

다시한번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인사를 (- -)(_ _)


이번글도 유익하게 보셨는지 모르겠어요!(유익이라기보단.. 이런것도있구나..? 정도 느끼셨으면 전 만족해요 헤헤)

스티미언분들과 지식을 나눴으니 낼 시험은.. 잘.. 잘보겠죠..? ㅎㅎㅎㅎ

이상! @runggee 였습니다! 팔로우해주시고, 패션글이랑 일상글들 받아보세요 <3

Sort:  

좋을것같은데 제가 쓸일이 있을까요.. 의류학과도 진짜 빡세군용 캐드한번 써보고싶긴하네요

인터넷 쇼핑몰들 사진보면 가끔 가상착장의상들 올려놓더라구여 저것보다 훨씬 정교하게하면 사진보다도 훨씬 실물같은 느낌이 나서 ㅋㅋㅋㅋ 쓸일은.. clo연애시뮬레이션을..ㅋㅋㅋㅋㅋ

이런프로그램이 있군요 신기하네요!
직접만드셔서 착용후기를 남겨주시죠!!!!!!!!

ㅋㅋㅋㅋㅋ직접 만들어야되나요.. 후... 전 다른분들이 만들어주신 스팀티 입으렵니다 랄랄랄..ㅎㅎ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역시 직접하는것보다는...ㅋㅋㅋㅋㅋㅋ

신기한 프로그램이군요 ㅎㅎ

저도 처음 배웠을때 소리지르면서 신기해했죠..<<원시인

와~ 멋지네요. 기술의 발전이 미치지 않은 분야가 없군요. 또하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학과에 진학하고 나서 배운게 많아요!! 의류가 앞으로 얼마나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궁금해집니다 ㅎㅎ

그 열정~! 응원할께요^^

와ㅋㅋㅋ스티밋에서 신세계를 다시 한 번 접하네요 ^^
시험도 잘 보시길 바랄게요ㅎㅎ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다양한 지식들도 흘러넘치는게 스티밋의 장점인거같아요!! 시험 잘 보고오겠습니다 +_+

이열.... 신기합니다.. 그러나 문돌이기떄문에 pass..(근데 우리 옵치는 언제하죠...? ㅋㅋㅋ)

저도 문돌이입니다..ㅎㅎ 프로그램 다루는건 익숙해지면 쉬워여!!!

옵치.. 시험끝내고 오겠습니다 ㅋㅋㅋㅋ MightyJin#3482 친추해주세요!!

돌진하르트를 보여드리겠슴돠 ㅋㅋㅋㅋㅋ

저한조충인데 껴주시나요?ㅋㅋㅋㅋ

주도권은 룽집사님께 :)

아하 그렇군요...

똑똑!룽집사님~ 한조충도 껴주시나요...?

빨대꽂았을때 주기적으로 삐빅 소리 안나시면 힐 안드립미다 ㅋㅋㅋㅋㅋㅋㅋ

헤헤 그냥 솔져할게요! 솔져 다이아 !!!!!!!!

오 멋진 프로그램이군요. 저는 게임 모델에 최적화된 마블러스디자이너 사용중인데 CLO도 정말 멋지군요.

오오오 세상엔 정말 멋진 툴들이 가득있군요 ~.~

와 이런 프로그램이 있었군요! 예전에 XBox Kinect 이용해서 앞에 있는 사람한테 실시간으로 옷을 입혀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봤던것 같네요

앗 저도 그런 기능을 실험적으로 배치시킨 의류매장도 본것같아요!! 아직 갈길이 멀다고 느끼긴 했지만 ㅠㅠ 나중엔 정말 자기 자신을 가상으로 스캔해서 가상으로 옷을 입혀보는!? 그런 세상이 올거라고 믿습니다!!

오오 금새 그럴싸한 렌더링 이미지가 완성되네요. 모델의 얼굴이나 헤어도 교체 가능한거죠?

네!! 얼굴이랑 헤어도 교체가능한걸로 아는데 제 능력이 달려서 거기까진 못해봤네요ㅠㅠ

우와.... 신기한 프로그램입니다 ㅎㅎ 의류학과 학생들은 컴퓨터도 잘해야되구ㅠ 대단하세요

다방면으로 할게 많은 학과인것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제 적성에 맞는거라 참을만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70434.55
ETH 3761.18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