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주택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오늘은 3D 프린팅 주택에 대해서 얘기볼까 합니다.

기존의 3D 프린터는 강성이 약한 플라스틱을 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3D프린팅에서 쓸 수 있는 재료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카본섬유에서부터 콘크리트까지 사용할 수 있죠. 카본소재를 이용하게 된다면 작은 운동기구에서부터 크게는 자전거 , 스포츠카에서도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3D프린팅을 하게되면 원가절감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3D프린팅은 많은 시간이 걸리며, 큰 물체를 만드는데는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에인트호번공대가 최근 공개한 3차원(3D) 프린팅 주택 단지 조감도입니다. 네덜란드에 세계 최초의 상업용 3차원(3D) 프린팅 주택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4채는 모두 2층 또는 3층 구조의 다층 주택으로 지붕까지 콘크리트 3D 프린터로 출력될 예정입니다. 3D 프린팅으로 짓게되면 많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소량생산이 가능해서 원하는데로 모양이 변경가능하며, 기존의 아파트와 차별되게 각 집마다 개성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시멘트를 3D프린팅에 사용하는군요.ㅎㅎㅎ

그림처럼 3D프린터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자유롭게 제작이 가능하고, 설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다른 곳도 멋진 건물을 짓기 위해 사용되고 있군요. 샤넬모바일 뮤지엄은 비정형의 몰드(틀)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하여 패널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패널 제작 비용이 1㎡ 당 5,000만원이 넘는 엄청난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는 한옥시공비용인 3.3㎡/1,300만원보다 몇 배 높은 금액입니다. 아직까지 비용적인 문제가 너무 크다고 생각되네요.

3D프린팅의 장점을 요약해보면

인건비 절감, 디자인의 다양화, 환경친화적 재료를 들 수 있습니다.

일반 건축에 비해서 평균적으로 공사시간이 70%, 노동력이 80%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시공이 어려운 돔, 아치형 예술 건축물도 쉽게 지을수 있고, 취향에 맞게 구조를 빠르게 바꿀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만들면서 계속 고쳐갈수있습니다.

건축폐기물과 광물을 사용하여 재료비를 60%까지 절감할 수있으며, 남는 재료가 덜 생기기에 환경오염을 막을 수있습니다.

여러분도 나중에 어떤 집으로 지을지 생각해보셔야 할겁니다. ㅎㅎㅎ

Sort:  

저희 회사 특강시간에 3D프린터를 이용해서 의수/의족을 만드시는 회사 사장님이 오셨었는데요,
3D프린터를 이용해서 의수의 가격을 확 낮추셨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
건축에도 적용이 되면 집 값이 좀 낮아질까요? 재미있는 내용 잘 봤습니다^^
한주의 시작입니다. 멋진 하루되세요~

3D 프린터가 정말 산업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ㅎㅎㅎ 좋은 예를 하나 찾아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요즘은 정말 3D 프린터로 못하는 게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3D 프린터로 멋진 저만의 집을 짓는 상상을 미리 해봐야겠네요 ㅎㅎ

ㅎㅎㅎ 이제 창의력이 많이 필요하실겁니다 ㅎㅎㅎ

작고 소박한 집을 짓는다면 그런 대로 좋겠어요

ㅎㅎㅎ저도 작은 집에서 저만의 생활을 누릴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나중엔 설계도만 있으면 개인이 집 짓겠어요

설계는 이제 개인이 할수 있는 시대가 될거같아요 ㅋㅋㅋ 셀프 집짓기

잼나는 포스팅입니다. 제가 회사에서 3d 프린팅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궁금한 사항있으면 알려드릴께요~^^

ㅎ아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면 엄청 잘알고 계시겠군요 ㅎㅎㅎ

우와..
3d로 집 만드는 건 생각해보지 못했어요.
3d 건축사분들은 디자이너라고 불리게 될 것 같아요.

ㅎㅎ아그렇게 되겟네요. 건축사분들이 디자이너가 될수도 ㅎㅎㅎㅎ

와.............. 정말 세상은 오래 살고 볼 일이에요. ^^

ㅎㅎㅎ맞습니다 좋은 날이 되길 기대합니다

음식 만드는 것도 가능할까..ㅋㅋㅋㅋ(플레이팅)

ㅎㅎㅎ 그것도 가능할거같은데요?

3d 프린터의 활용이 어마어마하네요~~!!

ㅋㅋㅋㅋㅋ곧 집마다 한대씩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이제 땅만 사면 되겠네요 ^^

ㅋㅋㅋ 그게 남았군요;;;; 3d 프린터로 땅도 만들수있을라나 모르겠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