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꿀팁! - 부제: 성공적인 ppt 제작 꿀팁!

in #kr6 years ago (edited)

쿠르팁-01.jpg
안녕하세요! 9월 바람입니다ㅋ
대학생활하면 항상 조별이 있기 마련이고... 그럼 발표도 분명 하게 되고, 결국 누군가는 ppt를 써야하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 괴로움(?) 을 알고 있기에 저는 미리 강의 계획서나 에브리타임 앱에서 그 강의에 조별이 없는지를 확인한 후, 수강여부를 결정합니다.
물론 교양일 경우에만 해당하죠 ㅎㅎ

그러나 조별이 항상 극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협동하는 걸 배우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가장 필수적인 소양이라고 생각하기에.. 교수님들도 뜻이 있어서 저희에게 이런 시련을 주는거겠죠 흑흑

그러므로 무조건 피하려고 하시지 말고 한번 쯤은 힘들더라도 듣는걸 추천드립니다. 경험을 위해! :)

1. 색은 3가지만 쓸것.
첫번째는 주로 쓸 색깔(주조색). 두번째는 보조색, 세 번째는 강조색입니다.
ppt는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발표로, 청중이 ppt를 볼 때 한 눈에 똭 알아볼 수 있는게 중요해요!
만약 여기서 더 많은 색을 쓰게 된다면, 산만해져 집중하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글씨나, 박스, 레이아웃 등 다양한 곳에 쓰이는 데에 있어 오로지 3가지만 쓰려고 노력해보세요 :)
훨씬 깔끔해질거에요. but 검정색 글씨 색은 예외입니다!

2. 글씨체는 명조체보다 고딕체가 낫다.
이건 교수님의 조언입니다..
혹시 명조체, 고딕체 모르시는 분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스티미언분들 포스팅할 때 쓰이는 글씨체가 바로 고딕체입니다! 반면 Preview 나 현재 보이는 이 글씨체는 명조체이죠.
대표적으로 저희 가천대 디자인 학생들은 윤고딕을 매우 애용한답니다!
다들 한번쯤 보셨을 궁서체같은 폰트는 제가 좋아하는 명조체에 해당합니다.ㅎㅎ
그러나 교수님께선 고딕체가 가독성이 좋다고 하셨죠.. 사실 그 말에 반대하진 못합니다.
고딕체가 명조체보다 깔끔하니까요.
일반적으로 명조체는 신문, 잡지같은 인쇄매체에서 주로 쓰입니다.
참고하세요!

3. ppt 단축키를 잘 이용하자!
아시는 분은 아실만한 ppt 단축키! :)
ctrl +shift + C : 속성 복사
ctrl +shift + V : 속성 붙여넣기
이것만 알고 있어도 속도가 확실히 올라갑니다.
이건 깔끔한 레이아웃 짜는 법과 관련은 없겠지만,,
이거 정말 매우 엄청 유용한 정보에요!
그렇다면 속성 복사, 붙여넣기는 뭘까요?
도형의 경우에 그 도형의 선, 면의 색깔을 복사 후 다른 도형에 그대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씨의 경우엔 그 글씨의 폰트와 크기를 복사 후 다른 글씨에 그대로 적용하는 거겠죠!
이제 이걸로 스피드 있게 슝슝 제작해봅시다 :)

4. pinterest 앱을 활용하자!
presentation layout 이라고 치면 정말 세상의 모든 레이아웃들이 나옵니다.. 신세계! +-+
미대생들은 무조건 사용하는 pinterest 어플..
패션부터 유머, 일러스트, diy 등등 여러 아이디어들이 들어있답니다.
미술하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사용하셔야해요!
쨌든 거기에 마음에 드는 레이아웃을 골라 그대~로 따라하고 거기에 본인의 내용을 넣어보세요. 그러면 조금씩 레이아웃 짜는 감각이 생기실겁니다.

5. 음슴체, 단어로 끝나도록 텍스트 관리할것!
청중들은 ppt를 자세히 보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한 눈에 이해할 수 있어야하는 거죠.
그러므로 구구절절 글로 전달한다면, 그건 발표자가 내용을 줄줄 읽는 것 밖에 되지 않아요.
엑기스만 뽑는다고 생각하고 최대한 요약해서 1. 2. 3. 4....이런 식으로 간략하게 내용전달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즉, 글 자체도 최대한 줄여서 전달하는게 좋습니다.

6. 너무 멋진 레이아웃을 뽑아내려 애쓰지 말자.
저같은 디자인과 학생들은 레이아웃 욕심이 있습니다. 삐까뻔쩍하게 해서 남들과 다른, 세련된 멋을 보여주려 하죠. 그러나 그러다가 진짜 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ㅎㅎ 아무래도 레이아웃을 "연구"하는 것이기에 개인 ppt제작 스킬을 늘리는데 좋은 경험이 될지 모르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거에요. 우리는 정해진 시간안에 깔끔한 ppt를 만들어야할 것 입니다. 연구하면 밤샘할수도 있어요.ㅎ 그냥 pinterest 그대로 모방하세요. 그것도 충분히 감각키우기에 도움이 됩니다.

7. (중요) 목차를 만들고, 각 슬라이드에 목차의 어떤 부분을 설명하는 건지 알려주는 공간을 만들어주자.
예를 들어 이런것이 될 것입니다.

왼쪽 상단에 제목과 목차가 바로 제가 말한 공간입니다.
다음은 목차와 그에 맞는 슬라이드입니다. "낭만" 이란 컨셉으로 제작했던 ppt 이죠.


2번째는 정말 힘들기도 했지만, 또 레이아웃 만든는 재미에 즐겁게 했던 ppt작업이었죠..ㅎㅎ

8. 일관성.
ppt주제의 컨셉과 맞게 모든걸 조절해야합니다.
만약 복지와 관련된 주제라면, 초록색이나 푸른색처럼 청렴하고 푸른 이미지를 주는 게 좋겠죠.
또 아동용 장난감과 관련된 주제면, 아까 제가 보여드린 글씨체 처럼 배달의 민족 주아체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귀여운 느낌으로 사람들에게 이 주제의 컨셉과 방향이 어떤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테니까요!

그런점에서 무조건 고딕체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어느정도의 가독성이 있다면 컨셉에 맞는 폰트를 사용하셔도 좋아요!

9. 폰트 크기는 너무 작지 않게.
적어도 16 이상으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아까 말씀드린 각 슬라이드의 해당 목차 넣는 공간 (?)은 좀 작아도.. 괜찮다고 봅니다. 본문보다 너무 튀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까요.
또한 너무 커도 전 개인적으로 안 예쁘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즉 '발표할 곳의 스크린의 크기를 적절히 고려'후 폰트크기를 결정하시는 것도 좋은 팁일거에요!

10. 저작권!!!!!!!!!!!!!
아마 예체능 분들은 다들 저작권에 예민하실 겁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굴러다니는 사진 아무거나 쓰고 출처도 안 밝히고 쓰신다면.. 좀 위험할 수도 있어요. 나중에 누군가 신고하면 돈도 깨지고 골치아픈 일들이 따라올 거에요ㅠㅠ 그래서 저작권없는 사이트를 알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픽사베이, 아임프리 등
네이버에 "저작권없는 이미지" 치시면 사이트 쭈욱 나올거에요!

그러나 공모전 제작할땐 그런거 필요없단거 아시죠? 참고하세요

저같은 경우 이미지 출처는 이미지 하단에 작게 넣습니다.

이렇게요!

사실 처음엔 뭘 써야되나.. ppt 제작 별거 없는데.. 하고 있었는데
막상 생각해보니 생각이 넘쳐서(?)
벌써 10 번째까지 썼네욬ㅋㅋㅋㅋ

아마 이미 사회생활하시는 분들은 다 알고 계실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봐요!

Sort:  

대학생활하면서 힘들긴 하죠 ㅠ 조별과제 역할 나눌 때 ppt만드는 사람, 자료조사하는 사람,그리고 발표자 이렇게 보통 나누는데 ppt만드는건 맨날 피했는데 님글 보고 도움 많이 되서 다음에 만들 때 참고해볼기요! 셉템버님 화팅!!! ㅎ 팔로잉하고 가유

오옷ㅎㅎ 도움이 많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ppt 잘 만들면 조별때 발표안맡아도 되고 개이득이랍니다! 변수가 있을수 있지만..ㅎ
코리아단디님도 오늘 하루 힘내세요!! 저도 팔로우 할게요! ㅎㅎ

꿀팁 고마워요. ^^ 강렬한 대학생활 보내시길~

ㅎㅎ강렬한 대학생활..! 멋진 말씀이시네요!!
그러도록 매일 노력중입니다 :D

제가 대학을 마칠 무렵-가장 아쉬웠던건...
충분히 공부한것도 아니고
충분히 체험한 것도 없더라는거죠.

안녕하세요~ 같은 대학생으로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잉하고 갑니다!

ㅎㅎ도움이 되어 기쁩니다! 저도 팔로잉 할게요:)

브리즈님의 열정에 박수 쳐드리고 싶습니다^-^

ㅎㅎ힘이 되네요..! 💪💪
감사합니다 키키님 :D

같은 대학생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PPT 만드시는 분들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전 전혀 못하거든요.ㅇㅅㅇ;;;;;;
일단 프로그램을 쓸줄 몰라서.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2276.80
ETH 3005.63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