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하게 말해? 피드백! [NLP 에세이 16일차 by. Juliv]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Juliv 입니다!
어제는 질문의 위력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상대방에게 경험을 되살리는 기회를 선물하는 효과가 있었죠?
오늘은 솔직하게 말하는 것의 힘, 이른바 피드백을 소개하겠습니다.

U5dsgPHaqfnPTfxTjfbAnxxt8mtYX2L_1680x8400.jpeg

피드백의 정의?

피드백? 환류 효과라고 번역되지 않나요?
어떤 행위의 결과를 평가하고 다음 계획 수립에 반영하는 과정?
네, 이러한 정의도 모두 일리가 있고요.
피드백이란 상대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라고 NLP에서는 정의합니다.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
너무 일반적으로 정의되어서 무슨 말인지 모르겠죠?

피드백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네 어두운 표정을 보니까 나도 마음이 아파.
네 목소리가 맑아서 듣는 내가 다 시원해.
네 머리에서 열이 많이 나. 너무 속상하다.
피드백의 방법?

먼저 예시 1. 에서는 네 어두운 표정을 내가 보았죠. 그 결과 내 마음이 아픔을 느꼈죠.
내 눈에 들어온 네 어두운 표정이라는 시각적 자극이, 내 기분(마음)을 아프게 한 것이죠.
[Visual Stimulus -> Emotion]

다음 예시 2. 에서는 네 맑은 목소리를 내가 들었죠. 그 결과 내가 시원한 기분을 느꼈죠.
내 귀에 들어온 네 맑은 목소리라는 청각적 자극이, 내 기분을 시원하게 한 것이죠.
[Auditory Stimulus -> Emotion]

다음 예시 3. 에서는 네 머리의 열을 내가 느꼈죠. 그 결과 속상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내 피부에 들어온 네 머리의 열이라는 체감각적 자극이, 내 기분을 속상하게 한 것이죠.
[Kinesthetic Stimulus -> Emotion]

“당신이 나에게 준 시각적/청각적/체감각적 자극 때문에 나의 기분이 어떻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피드백의 기본 문형이 되는 것입니다.

피드백의 효과?

피드백을 받은 상대방은 어떤 반응을 보이게 될까요?
나의 어떤 상태 때문에 상대의 기분이 어떻게 되었다는 반응.
그래서 어쩌라고, 지나칠 수도 있겠지만요.
일상적으로 익숙해진 입장 차이, 의견 충돌, 논리 싸움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기분과 정서를 만나는 상대는 상당히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그만큼 상대의 마음에 강력한 파문을 남길 수 있죠. (네 상태가 지금 그렇다고!)
그러는 중에 상대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것은 보너스 효과!

예를 들어 볼까요?

네 얼굴이 창백한 걸 보니까 괜히 걱정되네.
얼굴이 창백해질 때까지 병원도 안 가고 뭐했어?
예시 1. 에서 피드백이 사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예시 2. 에서는 사용되지 않았고요.
두 예시 사이에 느낌의 차이가 명확히 오시죠?

피드백 연습 방법!

바로 “피드백으로만 대화하기”가 있습니다!

하하, 뭐라구요? 피드백으로만 대화하라는 말을 들으니 제가 몹시 당황스럽네요.
당황스럽다고요? (고개를 숙이며) 제가 괜히 죄송스럽네요.
고개를 숙이는 모습을 보니 (씩 웃으며) 참 믿음이 가네요.
씩 웃는 표정을 보니 저도 마음이 놓이네요.

위의 예시처럼, 피드백의 형식을 지키면서 대화를 이어나가려고 노력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피드백을 익히실 거예요.

정리

피드백이란 상대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말해주는 것입니다. “당신이 나에게 준 시각적/청각적/체감각적 자극 때문에 나의 기분이 어떻게 되었다.”라고 기본 문형이 정리되고요. 상대의 마음에 강력한 파문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상대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보너스 효과도 챙기시고요. 피드백만으로 대화를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알 듯 말 듯한 표정으로 고개를 갸웃거리는 여러분의 모습을 보니 제가 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 나은 포스팅 이어나가겠습니다!
이상, NLP 에세이. Juliv 였습니다.

Sort:  

Woff, woff!

Hello @shikto, We have met 4 times already!

I'm a guide dog living in KR community. I can see that you want to contribute to KR community and communicate with other Korean Steemians. I really appreciate it and I'd be more than happy to help.

KR tag is used mainly by Koreans, but we give warm welcome to anyone who wish to use it. I'm here to give you some advice so that your post can be viewed by many more Koreans. I'm a guide dog after all and that's what I do!

Tips:

  • If you're not comfortable to write in Korean, I highly recommend you write your post in English rather than using Google Translate.
    Unfortunately, Google Translate is terrible at translating English into Korean. You may think you wrote in perfect Korean, but what KR Steemians read is gibberish. Sorry, even Koreans can't understand your post written in Google-Translated Korean.
  • So, here's what might happen afterward. Your Google-Translated post might be mistaken as a spam so that whales could downvote your post. Yikes! I hope that wouldn't happen to you.
  • If your post is not relevant to Korea, not even vaguely, but you still use KR tag, Whales could think it as a spam and downvote your post. Double yikes!
  • If your post is somebody else's work(that is, plagiarism), then you'll definitely get downvotes.
  • If you keep abusing tags, you may be considered as a spammer. It may result to put you into the blacklist. Oops!

I sincerely hope that you enjoy Steemit without getting downvotes. Because Steemit is a wonderful place. See? Korean Steemians are kind enough to raise a guide dog(that's me) to help you!

Woff, woff! 🐶

Thank you for good information

kr-guide!

한주의 시작!
따뜻한 커피한잔으로 시작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829.19
ETH 3026.36
USDT 1.00
SBD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