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고 싶은 능력 #1] 속독법

in #kr7 years ago

한 3개월 암화경제계를 두 세발짝 떠나 있으면서
잠시 여유를 갖고 자기발전을 위해 몇가지 도전했던 것이 있다.
딥러닝 공부와 속독법에 대해 얕게 파보기였다.

@gotoperson님의 하루 하나씩 올려주는 책요약을 보면서
나도 속독을 배우고 싶었다.

예전에 티비에서 어린 꼬마애가 책을 휙휙 넘기면서 몇분만에 다 읽었다고 하는 것을
믿기 어려웠고, 독서에 안좋은 습관이고, 굳이 배울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책 볼 시간이 없고, 인터넷에도, 블록체인에도! 읽을 글이 넘처나는 시대에는
속독이 필요하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읽어본 책들이 아래와 같다.

IMG_1926.jpg

여러가지 속독의 원리를 설명해 주는데,
혼자서 깨우치기는 쉽지가 않다.

시폭 확대 훈련, 시 근육 훈련, 시점 이동 훈련 등을 통해
한번에 한줄, 문단, 나아가서는 한페이지를 통째로 보는 방법이다.
이게 훈련을 통해 가능하다는게 신기하다.

물론 노력이 필요하지만,
노력의 유효기간이 3일밖에 안가는 나로서는 또다시 중도포기다.

그래도 속으로 음독, 즉 속발음(vocalization)이 읽는 속도를 제한하는데
이 버릇을 줄이고 눈으로만 읽는게 가능할 정도는 되었다.

하아.. 하루에 한권씩 읽는 능력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속독이 가능하신 분들은 팁좀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요새 읽은 책들의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이유가 있다.
책 표지의 이미지에서 대강의 책 내용을 유추가 가능하므로
속독을 하기 전에 표지를 한번 살표보는게 중요하다는 것.
그런데 표지만 봐도 책 내용을 아시겠나요? 전 아니더라구요.. ㅠㅠ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고등학교 입시를 치르면서 늘 느꼈던터라 공감가네요 ㅎㅎ 속독을 하면 분명 도움되지만 점차 느리지만 정확한 정독을 선호하게 되더군요~

맞아요 읽는 장르에 따라 독서법이 달라져야 할 것 같습니다. 요새 읽는 글들이 칼럼이나 에세이들이라 속도를 높여보고 있습니다.

왼눈으로 왼쪽 책장을 보고 오른쪽 눈으로 오른쪽 페이지를 보는 능력자도 있다고 하네요
타고난 능력도 필요한것 같아요
전 축지법이 더 땡깁니다^^

정말 갖고 싶은 능력들이 많죠. 속독은 훈련으로 가능하다고 하니 조금씩 노력해볼 계획입니다.

울지마세요 저도 모르겠어요😀
속으로 음독하지 말라는건 좋은 팁이네요, 근데 지금 해보니 다 읽었지만 머릿속에 남는게 없는 것 같은데요 ㅠ

ㅎㅎ 연습하면 나아지겠죠. 화이팅!

훈련으로 터득 가능한 기술...인거죠? 저는 무협소설읽는 남자들 참 신기했는데..네네 요즘은 저도 이 기술 배우고싶네요. 더 많은 포스팅 읽게요~

그러게요. 이제는 스팀에 올라오는 모든 글을 읽기가 불가능해졌어요.

안녕하세요 @signalandnoise 님(^_^) 서울 스팀파크 진행중인 @roychoi 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서울스팀파크 나무명판에 아이디+문구 를 넣을 예정인데요. 원하시는 문구를 알려주시면 명판에 잘 새기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생각해보고 바로 알려드릴게요. 몇자까지 가능하죠?

명판 크기가 있어서요 글자수가 많아지면 글씨 크기가 줄어듬으로 15자 이내로 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럼
“소음은 줄이고 신호는 키워서,
스팀 볼륨 업!”
으로 하겠습니다^^

오홋 좋습니다욧~^^

비스듬히 보세요
다시 뒤로 돌아 가지마세요
재미없으면 다른 책으로 넘어 가세요
안구를 빨리 움직여 줘야 합니다

벤티님 조언 감사합니다!^^
한문장도 놓치고 싶지 않은 욕심이 속도를 제한하는 것 같아요

@signalandnoise 님~!
별일 없으시죠?
스팀파크 명패에 삽입하고 싶은 문구 부탁드립니다. 이번주에 명패 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문구는 몇자까지 가능한가요?

속독과 함께 어떤 이야기를 전하는지를 파악하는게 중요하긴 하죠:)
그런데 저는 아직도.............. 이해가 안가면 계속 읽고 좋아하는 부분은 또 읽고 하는게 좋더라고요ㅎㅎ

저도 좋아하는 소설가의 문장은 곱씹으며 읽죠. 시간이 없는게 문제입니다. (코인 차트 보느라ㅠㅠ)

속독법 정말 다양하게 있는데. 저는 눈알 굴리기 운동으로 대각선으로 죽죽 읽는 연습을 했었습니다. ㅠㅠ 그런데 어린 시절에 많이 하다가 요즘에는 다독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1
BTC 68622.46
ETH 3788.62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