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포크 이후에 주어진 상황을 보며..(부제 : @cowboybebop님 감사합니다.)

in #kr6 years ago

대문 겸 프로필.jpg



세상살이를 항해로 치면, 저도 이런저런 바다를 누벼본 듯 합니다. 경험에 따르면,
평화롭게 순항하던 배가 태풍에 침몰할 듯 위태위태해지면,
손님 중에는 게으름뱅이 선원을 욕하고, 선적량을 초과한 욕심쟁이 무역업자를 욕하고, 실력없는 엔지니어와 무책임한 선장을 욕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물론 태풍에 대고 욕을 하는 인간도 있었습니다. 가장 멀쩡한 인간처럼 보이는.

사실 이 배가 위태위태할 때, 할수 있는 적절한 대응은 두가지인 것 같습니다.
첫째로, 이 배가 침몰하겠다 싶으면 구명조끼를 들쳐입고 바다로 뛰어내리거나,
두번째로,어떻게든 헤쳐나가겠다 싶으면 함께 격벽을 세우고, 물을 퍼올리거나 같이 노를 젓는 것입니다. 중요한건 자신의 판단과 믿음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닐까.
.
.

@cowboybebop님께서 남기신 댓글 중...




스팀잇에서 벌어질 예상된 이벤트

HF20



해당 하드포크로 인하여 그나마 스팀잇에 무언가 변화가 일어날까
싶은 기대감을 만들게 해주었는데

분명히 무언가 변화는 있었네요;;

안 좋은 방향으로 말이죠;;


하드포크 당일.....

뭐 이런저런 준비작업도 필요하고
고쳐야할 점도 있기도 해서
당일에 접속하지 못함을 알려주신 한국 증인분께 노고를 뒤로하고
저는 스팀잇을 하지 않고 보냈습니다.

그리고 담날;;

이건 뭐;;
인가 싶을 만큼

ㅠㅠ 이거 왜 안되는 건가요 엉엉

연휴 잘 쉬셨나요++/ 스팀의 연휴종료 선물도 받으셨나요++/

이번 하드포크는 최악인 듯

하드포크20이후 보팅파워 (Voting Power) 폭락에 대한 스팀잇 해명

스팀이 제대로 작동 하는겁니까?

.
.
스티미언분들께서
하드포크 이후에 겪고 있는 현황을 보노라면
참 그렇고 그렇더라구요

멀쩡히 관리하고 있었던


스파임대 후.jpg



스팀파워가 갑툭튀로 줄어들고
지금은 RC에 해당하는 지수도 줄어들어서

스팀잇 활동이 사실상 수월치 않다는 글이 곳곳에 보여지면서



마지막으로 이 노란딱지에 대해 정리해보죠

정확하지도 않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완성되지 않은 알고리즘으로 무작정 잡아들이며
골든타임동안 뺏어간 조회수에 대해서는 보상조차 하지 않고

매니저들은 대응 의지조차 없는 기능이 바로
노란딱지 입니다.
유튜브 광고부적합 사인 ( 노란딱지 )에 대한 심플한 영상 리뷰 2:15~




유튜브에서 말 맗고 탈 많았던 노란딱지가 떠오르더군요
(노란딱지?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참고 클릭, 클릭2)



이렇게 하드포크 되기 전에 보팅파워와 활동량이 날라가는것에 대해서
어떠한 말도 없었고;;
그렇게 날라가 버린 보팅파워와 활동량으로 인하여 날라가게 된
기회비용을 생각하노라면;;

이건 좀 아니지 않나 싶은 생각과 더불어서

'이번 포스트를 작성하게 된다면...'

스티미언은 스팀 재단의 실험대상이 아니다(가제)


라는 식의 제목을 달며
포스트를 구성할 내용을 떠올리며
스팀잇 '개xx'라는 생각에까지 도달하였는데
도달하게 되면서 불현듯이...


나는 스팀잇 개새끼로소이다.

나는 스팀잇 개새끼로소이다.

나는 스팀잇 개새끼로소이다.

라는 한 줄소개를 다신

줄카비 한 줄 소개.png

@cowboybebop님이 떠올랐고
머리말에 장식해 놓은 글이 스쳐지나가게 되면서

머리가 차갑게 식혀지더군요

그리고
할 수 있는 일부터 하였습니다.
우선..


일단 저 같은 경우에는
가지고 있던 스팀파워를 @steem-ua에 몰빵하다시피 하여
스파임대를 취소하였습니다.

ua 스파 250 정도 유지.png



물론

@jayplayco님께서 작성하신 댓글...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equilibrium 즉, 시스템 안정화가 되면 (약 1주일후) RC가 초기에 세팅해놓은 값으로 떨어질것이다. 즉, 그말은 반대로 해석하면 지금 RC가 떨어지는 것은 정상적인 수치가 아니라는 뜻이겠죠? 버그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현 상태가 최종 상태가 아니라는 희망이 있네요. ^^

증인이 번역한걸 통해서
희망을 가져볼수도 있겠지만
혹시나 싶은 마음이 더 크더군요

그래서
이왕 이렇게 된거 백지장도 맞들자며 포스트에 기재했는데
@steem-ua에 임대한 스파를 빼기로 했습니다.

씁쓸한 면이 없지는 않았는데..
그러던 중에..

@ksc님께서 올리신 포스트
10월 스팀파워 임대자를 모집합니다!
가 눈에 띄더군요

평소같았으면 그냥 스쳐지나가겠지만
지금 이때에는..
스쳐지나가기가 어려웠고..


1구좌 1000 신청.jpg

임대 신청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한끝차이로 말이죠..)


이렇게 상황을 돌아보노라면
제가 만약에 @cowboybebop님의 댓글을 미쳐 생각해보지 못했다면
하드포크로 인하여 발생한 주어진 상황에 부정적인 감정에 매몰되고
함몰되어서 오늘 하루를 망칠수도 있었겠구나 싶더군요

그럴 수도 있었는데
댓글을 통해서 마음을 다잡고 마음을 정리하며
주어진 상황에 맞추어서 행동으로 옮기니

@cowboybebop님께 감사한 마음이 절로 들었습니다.
그와 더불어서
증인의 글을 번역해 놓은 @jayplayco님의 글을 믿어보기로 하며

어찌 되었든지 저찌 되었든지 간에
하드포크 진행하노라고 '증인과 스팀 재단이 수고가 많았구나..'
싶은 생각이 들면서 주변을 돌아보게 되더군요

당장은 스파가 없어서
이렇게 글만 쓰고
대댓글도 달지 못할거 같지만;;;

조만간 회복되어지는데로 재활동을 모색해보겠습니다. ㅎㅎ

이만 글을 마치며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께
수고와 감사를 드립니다.


P.S

이번 하드포크에 대해서 참고하셨으면
하는 포스트를 남겨봅니다.

[초보자도 이해되는] RC 란 뭘까요 ? — Steemit

[HF-20] 마나와 RC와 보팅파워의 빠른 설명 - 비전문가용

[HF-20] 자기 보팅 마나 언제 정확하게 차는지 확인하는 방법

Sort:  

글 하나 새로 올렸는데, 패치 들어간답니다. 지금보다 RC마나풀을 10배 늘려서 비교적 적은 스파로도 활동이 가능해질듯요. 주말동안 증인분들 패치 적용하면 HF20.4로 업데이트 되어 이전과 마찬가지는 아니지만 비슷하게 할 수 있을 듯. 단 최소한의 스파업음 필요할듯요 ㅎㅎ

최소한의 스파라는게
시세에 따라서는 최소한이 최소한으로 끝나지 않을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추석 연휴로 아직 피곤한데
하드포크 끝나고 분위기 뒤숭숭하게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리스팀합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신보살님...;;;;

낮간지롭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잘 지내시죠? 요즘 스티밋이 RC때문에 시끄러운 것 같은데 제 RC는 3%네요~^^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는 1인이에요. 빨리 여유가 생겨서 스티밋에 글 좀 썼으면 좋겠어요^^ 안부 물어주셔서 감사해요~

오랜만입니다.
저야말로 스팀잇하기 싫을수도 있는데
굳이 찾아와서 저에게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워킹맘님~~ 오랜만입니다^^ 바쁘신가 보네요ㅎ 그래도 잘 계신거 같아 다행이네요.
요즘 하드포크 이후 좀 어수선한거 같네요. 그래도 곧 안정되겠지요. 다시 워킹맘님 글 볼 날을 기대해봅니다ㅎㅎ

잘 읽었습니다~ 가즈앗!!! ㅋ

가즈앗!!! ㅋ22

ksc님이 sindoj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ksc님의 10월 스팀파워 임대자를 모집합니다!

...f | 1000sp
altobit | 2000sp
feelsogood | 1000sp
toporo | 1000sp
hanculture | 1000sp
sindoja| 1000sp보상 거절 글입니다
신규 임대자 추가되었습니다

다행히 방금 RC문제 고쳐진것 같아요! :)
이제 보팅이나 글쓰는데 별 문제 없더라고요..휴!

저도 하드포트20 사태로 인해
스팀잇 재개하자마자 다시 접어야 하나
우울했는데요 그래도 해당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어서 너무 안심이에요 ㅜㅜ

그래도 해당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어서 너무 안심이에요 ㅜㅜ

마찬가지 입니다.

곰돌이가 @sindoja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7을 보팅해서 $0.008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562번 $8.767을 보팅해서 $8.36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앗. 창피하게 이런 글을 ㅋㅋㅋㅋ 저는 댓글만 남겼을 뿐... 실제로 행동하신 신도자님께 제가 되려 배웁니다. ㅎㅎ
근데 너무 쑥스러워서 리스팀 ㅋㅋㅋㅋ

이전 처럼 좋은 활동해주세욥!!

쑥쓰러워서 리스팀 ㅋㅋ
감사합니다.

Hi @sindoja!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487 which ranks you at #6230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72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9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간만이네요
반갑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1191.20
ETH 2972.28
USDT 1.00
SBD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