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쓰지 않는 단어

in #kr5 years ago (edited)

   오늘따라 내가 일부러 거의 쓰지 않는 단어 두 개가 귀에 자꾸 들어온다.

   막말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깔고들어가면서도 별 상관 없다는 듯 내뱉겠다는 선전포고와 같은 단어다. 즉 개소리를 시작하겠다는 뜻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막말이라면 입에 담지 말자는 생각에 쓰지 않는 말이기도 하고, 내 말을 막말로 격하시키고 싶지 않아서도 쓰지 않는 말이다.

   솔직히. 참으로 많이 듣는 말이지만 이 또한 나는 거의 쓰지 않는다. 내 말 앞에 솔직히를 계속 붙힌다는 것은 그만큼 내 평소의 말과 행동이 그만큼 가식적이라는 것을 암시한다는 생각에서이다. 나는 내 말에 ‘솔직히’를 붙혀야 할 만큼 정직하지 않은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마지막으로 막말로 솔직히. 이 두 단어가 결합되면 끝판왕 급으로 내가 싫어하는 말이 된다. 이 마성의 단어는 흔히 “내가 이제 개소리를 지껄일텐데, 사실 너도 나랑 똑같이 생각하잖아?”라며 동의를 구하려 드는 말의 서두를 장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정도의 뉘앙스를 풍기지 않더라도 막말을 솔직한 것으로 전제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어째서 그리고 언제부터 막말이 솔직한 게 되었는지.

   암튼 끊이지 않고 귀에 들리는 개소리를 피해 슬쩍 자리를 옮겨본다.

Sort:  

솔직히를 자주 쓰는 사람입장에서 변명해보자면
저를 이상하게 보아도 할 말 없을만큼 이상하거나 내밀한 이야기를 고백 하기 전의 자기방어의 장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기를 내기 전에 쓰는 말인데 말이죠.
;;; 쿨럭

변명이라뇨ㅎㅎ 어차피 제 개인이 부여한 의미에 불과한걸요. 그리고 고물님이 쓰는 그 '솔직히'의 용례랑 제가 글을 쓰며 생각한 용례는 다를 겁니다.

선입감인지 모르겠지만
솔직이라는 말 자주 하는 사람
별로 솔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말씀처럼 '솔직히'가 오히려 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렇군.(끄덕끄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코한번 귀한번ㅋㅋㅋㅋㅋ빵터지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20.25
ETH 3150.23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