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민주주의(social democracy) VS 자본주의(capitalism)

in #kr6 years ago

POHsjuBPLX.png

오늘은 #kr-gazua 태그도 사용해볼겸~

자유롭게 포스팅해보려고해~

조금 민감한 주제이기도 한만큼~

댓글환영 ^^

나는 정치에 대해서 잘 몰라..

왜냐면..그 사건? 이전에는 관심조차 갖지않았거든...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해서..

근데..이게 아주 중요하더라구...

우리는 결국 한 사회속에 속해있고 그안에서 움직이는 사회구성원이라는걸..

30에 겨우 그걸 깨닫게 되었다고나 할까? ㅎㅎㅎ

Lyy6tk9Ppi.png

사실.. 알아서 해줄줄 알았어..

나랏일? 이니까.. 그리고 그 사람들은 어련히..똑똑하고

대단? 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했기때문이지.. (적어도 나보다는 괜찮은..)

근데.. 이상하게도 그게 아니더라구?..

아니라기보다.. 그 사람들도 그냥.. 사람일 뿐인거지..

제제가 필요하다고 해야할까?

혁명...

참 어떻게 보면 안좋은 표현이라고 생각할수도있고.. 하지만..

혁명이란것이 없다면 발전? 이나 새로운세계로의 변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나는 빨갱이도 아니며.. 그렇다고..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사람도 아니야..

왜냐고?

일단 빨갱이라는 단어자체는 북한편만을 드는걸 빨갱이라고 하는것같은데..

나는 그런사람도 아니고..

자본주의를 옹호하지도않아..

왜냐면 극단적인 자본주의로 인해서.. 사회가 붕괴되는 현상을 지금도 나는 보고 있기때문이지..^^

요즘 생기는 사회적인 문제들이..

사실 개인의문제 라고 언론에서 보도되는것같은데..

나는 사실 그렇게 생각하지않아..

사회적인문제라고 보고있어..

왜냐하면 그 모든 문제가 결국은 잘못된 자본주의로 인해서 생겨났다고 생각하기때문이야..

돈.. 머니 중요해..

근데 그게 극단적으로 변하면 글쎄..?

나는 사회주의보다

오히려 더 극단적인 독재가 일어날수도있다고 생각해..

왜냐고?

돈으로 다 되잖아 모든게 ^^

그래서 사람들은 이렇게 변해..

돈으로 다 되잖아..? 근데 너희들이 왜 ?

그게 바로 갑질이라는거지..

이게 다 우리가 만들어낸 사회이기때문에 사실은 누구도 탓할수는없을거야..

변화하는 수밖에.

O1kAR89PSL.png

우리나라는 매우 복잡한 나라야..

남북으로 갈라져있는 유일한 나라이지....?

우리나라에는 군대가 있어.. 그것도 국방의 의무지..

군대를 다녀오신분들은 알거야..

군대는 ..전체주의.. 특수한 집단이지..

(군대가..자유민주주의 혹은 자본주의라고 생각하는분은없을테지요...................)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위해.. 전체주의에서 생활하는 군인들..

우리나라의 사회와는 어떻게보면 극단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있을거야..

근데 우리는 다시 전역을 한 후에 사회생활을 하지 자본주의 사회에서..

참 복잡해..

대한민국 남성은 의무적으로 국방의 의무를 하고..

그리고 나와서 사회생활을해..

그래서 사실 이부분에서.. 뭐라고해야되지..

요즘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문제도 많잖아..

젠더가 다르기때문이기도 하지만 군생활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도 꽤 크다고 생각해..

남성은 자신의 한 몸을 희생? 하며 개인이 아닌 다른무언가를 위해.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기때문일거고..

물론 미필자들은 이해하지못하는 부분이 분명 있을수밖에 없다고 생각해..

군대는... 잘난 사람일수록 돈많은 사람일수록 힘들거야..

왜냐면.. 자신은 다르다고 속으로 생각할지모르지만...

군대는 군복앞에..만민이 평등하기때문이지.. 철저한 계급사회이기때문에..

자신이 사회에서 어떤위치에있는건 중요하지않아..

하지만 어떻게보면.. 매우 공평해..

왜냐면 시간이 결국 계급을 상승시켜주기때문이고..

누구나 이등병에서 병장으로 진급을 하기때문이야..

사회에서는 개인이아닌..무언가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일은..

일반적인 사람들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거야.. (특수한 운동하는분들 제외하면말이지..)

27g7ttGgqx.png

우리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된 이유는..

글쎄 ....

도가 너무 지나쳤다고할까..

적당히 했어야 했어..

유교사상 이라면서..?

근데.. 과연 돈으로 다 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말이야..

(어떤 나라도 돈으로 인격을 살 수 있는나라는 없을거야 적어도 내가알기론..)

인격도 돈으로 살수있었잖아? 불과...몇년전까지만해도?

이게 무슨...

자유민주주의고.. 자본주의야..

그냥...............개 ..쓰레기 독재지...라고 나는 생각하지...

meaCR06nQS.png

몇년전에도

그 촛불혁명이 일어나기 한참전부터 나는 거부해왔지만

글쎄..

그렇게해서 나는 얻은게 뭘까?

없어..

득보다 실..이 훨씬 많았어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그 "실"이 두렵기 때문에 행동이든 뭐든..

참았지?

근데 이제.. 미투운동이다 뭐다.. 사실 나는 웃겨..

자신이 불합리하고 억울한 상황에서..

나에게 "실" 이라는것이 생길까봐 어쩌지도못한 사람들이..

이제 사회분위기가 바뀌었다고해서....

정말 "실" 이라고 생각했다면.. 움직였어야지...

움직이지 않고 버티고있었다는건 자신도 그것의 노예였다는 증거일뿐이라고 나는 생각해

그냥 묻고 새출발하길 바라는 마음이야..

적어도 "득" 은 못하더라도 "실" 은 하지않았잖아?

미투운동만을 얘기하는건아니야..

사회분위기를 이용해서 이득을 취하려는 모든것들을 말하는거지..

V5HyQiIcsh.png

많이 발전했어..

아니.. 너무 많이 발전했고 너무 빨라..

그게 문제야..

다들 똑똑하고 다들 능력있어..

그래서 힘든 우리나라이기도 해..

그래서 나는 사회민주주의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해..

자본주의? 자유민주주의? 를 원한다면 제제가 필요하지..

아주 강력한제제 .

그게 사회민주주의라고 생각해.

자본주의 자유민주주의라고 했던게 결국...

사기꾼들 돈만 벌게해주는 시스템이였다는게 나타나고있잖아?

우리나라의 현시점에서..

이런 얘기를하면..간혹..

나보고... 북유럽에서 살면되겠다.. 등등 말하는 사람들이 간혹있는데..

그건 내가 판단할문제고 ..

가라마라는 그들에게 결정권이있는건아니니까..

그리고.. 웃기게도..

그렇게 말했었는데.. 이제는 변화하고있네 ..?

왜냐면 그들의 방식이 틀렸기때문이라고.. 사회가 말하고있기때문인거야

사회는 결코 한 사람이 바꾸기는 힘들지만..

그사람들이 모여서 바꿀수는 있는거같아..

앞으로 더 변화하길 바라는 마음이고..

대한민국에 사는 30대로서.. 씁쓸하면서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생각해..

돈이 있어도 행복하지못하고 돈이없어도 불행한..?

그렇다면 잘못된거 인정해야겠지..

더 길게 들어가면 끝이 없을거같아서.. 여기까지만할게..

댓글환영~^^

Sort:  

짧지 않은 일제 강점기와 6.25 전쟁을 겪고난 후, 빠른 속도로 경제발전은 이루었지만 그 속도 만큼 인간성이나 도덕성이 함께 성장해야 하는데 그러질 못해서 황금 만능주의가 팽배해진 것 같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돈이있어도 행복하지않고 없으면 불행하고..적당하고 평범한속에서 행복찾으면 제일 좋은데 만족한는 평범한 삶 찾기가 쉽지않은거 같아요

Congratulations @suzuran!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3
JST 0.033
BTC 63175.14
ETH 3047.55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