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댄 라리머(Dan Larimer)와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다시 한번 붙었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Blockchain believer 테빗입니다.

이전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설전을 벌였던 적이 있던 EOS의 댄 라리머(Dan Larimer)와 이더리움의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의 일화는 유명하죠. 그리고 지금 다시 한번 그들이 Github에서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습니다.

1.png

댄 라리머(Dan Lalimer)와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대략 13일전에 댄 라리머는 “Fix DPOS Loss of Consensus due to conflicting Last irrversible Block” 라는 제목의 이슈를 게제했습니다. 그리고 대략적인 내용은 이번에 개선된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까지는 기술적인 서술이 많아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이번에 개선된 DPOS 3.0 프로토콜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대략 11시간전에 올라온 vbuterin의 댓글...

스크린샷 2018-05-16 오전 10.05.55.png

눈치채셨나요? 맞습니다. vbuterin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입니다! 그리고 첫 문장부터 굉장히 강렬합니다.

"This does not seem to actually be safe."

“이것은 실제로 안전해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 문장이 눈에 들어옵니다.

“ If you want an intuitive and good way of doing this, I recommend just using the algorithm in our Casper FFG paper”.

“이 문제에 대해 좋은 해결책을 찾고 싶다면, 캐스퍼(Casper) FFG에 사용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탈릭은 몇가지의 예시를 들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이더리움은 현재 캐스퍼(Casper)를 통해 PoS(Proof of Stake)를 구현할 예정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저는 이와 관련해서 이더리움의 방향성에 대한 짧은 나의 생각을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댓글을 확인한 댄 라리머는 "검토하는 중이다." 라고 댓글을 남긴 후 약 한시간 뒤 또 다른 댓글을 남겼습니다.

스크린샷 2018-05-16 오전 10.13.53.png

스크린샷 2018-05-16 오전 10.15.54.png

"V. is right that you require double-confirmation and that our attempts at circuiting it result in edge case failures."

비탈릭이 말한대로, 우리의 몇가지 시도와는 달리 엣지 케이스(Edge Case)가 실패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참고로 엣지 케이스(Edge Case)란 알고리즘이 처리하는 데이터의 값이 알고리즘의 특성에 따른 일정한 범위를 넘을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서로의 생각들을 지금까지도 주고 받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들이 너무 많아 내용은 생략했지만 제가 여기서 느낀점은 그들이 블록체인에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많은 관심과 애정이 있다는 사실이였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이더리움의 킬러라고 불리는 EOS에 대해 아낌 없이 조언을 하는 모습과 답을 찾아가려는 모습을 보며 이것이 진정한 선의의 경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들의 열띤 토론(?)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Sort:  

둘다 믿는다
특히 이오스 많이 사놨따 ㅎㅎ

행운을 빌어요~!

재밌게 읽었습니다 :)

재밌게 읽어주셨다니 감사합니다!!~

블록체인계의 두 정상의 선의의 경쟁인가요 ?? 멋지네요 ㅎㅎ

가까운 미래에 둘다 큰 획을 긋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ㅎㅎ

이런게 블록체인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죠!!

맞습니다! ㅎㅎ 진정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두 사람 다 정말 멋집니다.

멋짐 그 이상이죠~ 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보며 미소짓게 만드네요.

보기 흐뭇했습니다 ㅎㅎ

상호 지적을 통해 비판도 하고 토론도 하면서 알고리즘이 개선되니 좋네요~! 👍👍

EOS의 합의 알고리즘에 비탈릭이 기여를 했다는 사실은 이더리움 측에도 굉장한 이득이라 생각합니다! 👍

둘다 너무 멋지네요

아주그냥 멋져부려요~ ㅎㅎ

둘 다 멋지네요!

동감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772.18
ETH 3032.07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