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데우스] 평범한 사람들의 챔피언, 살리에르를 사랑하다.

in #kr6 years ago (edited)

"욕망을 갖게 했으면 재능도 주셨어야지!"

-영화 「아마데우스」중


21-53-27-1379050140802_EC9881ED9994+EC9584EBA788EB8DB0EC9AB0EC8AA4+2.png

안녕하세요. 맹독성 리트리버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본지는 오래 됐지만 정말 재밌게 보았던 영화 아마데우스에 관한 글입니다.

세상엔 정말 똑똑한 사람이 있습니다.

의대에 와서 배워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그사람들과 같은 노력을 해서는 그들을 절대 이길 수 없고, 훨씬 더 노력해도 이기기 쉽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내가 평범한 사람들중에 최고로 노력하는 사람이냐고 묻는다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평범한 사람인 저는, 천재들을 이겨내려 자신을 불태우는 주변의 사람들을 볼 때마다 존경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그리고 그들을 진심으로 응원해 주고 싶습니다.


아마데우스를 보고 살리에르를 사랑하다★★★★★

이 영화는 모차르트의 수많은 명곡들을 소개해준다. 또한 모차르트가 어떻게 그 곡에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을까 하는 궁금증에 대한 뛰어난 상상력을 제공한다. 음악적, 연출적 측면에서도 상당히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에게 있어 이 영화는 아름다운 음악에 대한 소개의 의미보다 재능있는 사람들에 대한 보통사람의 열등감과, 고통과 아픔, 관계에서 생기는 오해를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의미가 더 강했다.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가장 잘 이해한 살리에르는 그러나 모차르트이게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 음악을 너무도 쉽게 해내며 안하무인으로 살아가는 모차르트를 보며 괴로워한다.

내가 이토록 살리에르의 마음을 이해했던 것은 나도 그처럼 보통사람이며, 같은 이유로 열등감에 시달리며 괴로워 했던 적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고등학교 2학년부터 3학년 중간고사까지 모든 시험에서 한번도 빠짐없이 전교2등을 했었는데, 항상 같은 친구가 전교 1등을 했었다.

모차르트는 죽기 전 침대위에서 살리에르에게 ‘당신이 날 별볼일 없게 보는 줄 알았어요. 용서하세요. 용서하세요.’라고 말하며 죽어간다. 모짜르트가 죽고도 살리에르는 32년을 더 산다.

21-58-34-1379050139070_EC9881ED9994+EC9584EBA788EB8DB0EC9AB0EC8AA4+2.png

노인이 된 살리에르가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고 죄책감에 시달리게 된 이유는 아마 이 말 때문이었을 것이다. 자신이 느꼈던 열등감, 그 감정을 역으로 모차르트가 자신에게 느끼고 있었다는 사실. 이 말을 듣고 놀라는 살리에르의 표정은 자신을 감추기 위한 표정이 아니라 진심에서 나온 것이었다.

그렇게 살리에르의 마음속에서 모차르트에 대한 용서와 화해가 자라나려는 순간에 모차르트는 세상을 떠나고 만다. 살리에르는 32년동안 얼마나 모차르트가 자신에게 죽기전에 했던 말인 ‘당신이 날 별볼일 없게 보는 줄 알았어요, 용서하세요. 용서하세요.’라는 말을 돌려주고 싶었을까. 얼마나 괴로웠을까.

살리에르를 찾아온 목사는 살리에르의 이야기를 듣고는 말을 잃는다. 그러나 그의 표정은 사람이 어떻게 다른이의 재능을 시기한다는 이유로 그토록 악날해질수 있느냐며 질책하는 신의 얼굴의 아니었다. 똑같이 고통받아온 인간의 얼굴, 그래서 도덕적인 잣대로 함부로 그의 죄에 대해 비난할 수 없어하는 인간의 얼굴이었다.

살리에르의 마지막 장면이 인상에 깊게 남는다. ‘I was speak for you, father. 세상의 모든 보통사람들이여, 너의 죄를 사하노라.

‘데미안’을 인용하자면 세계를 도덕적으로 찬미되는 신의 세계와 도덕적으로 인정되지 못하지만 분명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세계인 어둠의 세계로 나눈다.

데미안은 신이 지배하는 아름다운 세계가 찬미받는 것을 부정하지 않지만 신이 존재하지 않는 세계, 어둠의 세계 역시 무시되어서는 안된다고 역설한다. 그래서 그는 선의 세계와 악의 세계에 속하는 어떠한 생각도 무시하거나 평가하려하지 않는 신 ‘압락사스’를 외친다. 모차르트를 신이 보낸 사람이라 하면 살리에르는 선의 세계와 악의 세계를 모두 관장하는 압락사스가 보낸 사람이 아닐까.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저를 해주세요^^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삼국지의 주유가 떠오르네요 ㅎㅎ
아마데우스 지금까지 한 10번 정도 본것 같군요 ㅎㅎ

@beoped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아마데우스를 좋아하시는군요 ㅎㅎ

크. 정말 주유도 그렇네요 ㅎㅎ 완전 한국인이라 촉의 입장에서 보아서 그런지 제갈량만 멋지게 생각했었는데요. 주유도 얼마나 괴로웠을까요. 주유에게 위로를 건네 봅니다

(훌쩍) 저도 이 영화 봤어요. 그러나 현실은 2인자 살리에리도 되기 힘들다는 거..

조이님 댓글 감사드려요! ㅎㅎ

정말 그렇죠.. 2인자가 괴로운 건 1인자가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아서 일지도 모르겠어요. 사람은 늘 위만 보고 살게 되는 것 같아요

좋은 영화죠ㅎㅎ 스티밋에도 대단한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ㅎㅎ 대단한 분들 사이에서 나의 가치를 찾는 것. 그게 인생 아닐까요ㅎㅎ

@familydoctor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스팀잇은 뛰어난 분들의 밀도가 현기증 날 정도로 높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모르게 자신을 비관하게 될 때도 있구요. ㅎㅎ 저도 저의 가치를 찾기 위해 마음을 다잡아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예전에 본지라 기억은 가물하지만...그냥 스스로 행복하면 장땡이란 생각이...그러니까 남과의 비교가 아닌 스스로와의 경쟁 앤 비교가 더 건설적이고 삶을 충만하게 해줄지도 모르겠네요.
근데 스스로의 기준이 낮거나? 한량이면?ㅋㅋ
이러나 저러나 행복하면 좋은 거겠죠?

카일님 댓글 감사합니다!

정망 스스로 행복하면 장땡인 것 같아요 ㅎㅎ 그렇게 다짐하면서도 주변과 비교하는 것을 멈출수 없는 저는 경쟁사회의 피해자인지 아니면 그게 그냥 저의 본질인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저도 이 영화 고등학교땐가 상당히 재밌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일등이고 이등이고 따지지 말고 자기자신에게만 집중하면 좋은데....쉽지않죠-.-;;

@rayheyba님 댓글 감사합니다 ^^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그게 경쟁하는 것보다 힘든 것 같아요! ㅎㅎ 그래서 전 잘 못해요..

한잔하면서 아마데우스 얘길 했는데
이렇게 포스팅을 봤네요 우연이라 하기엔~~ㅎㅎ

@imyss.you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

우와 정말 신기하네요 ㅎㅎ 우리가 만나는 스팀잇, 그리고 이 세상엔 가끔 우연이란 말로도 놀라움을 다 표현할 수 없는 일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 스팀잇에서 만난 우리들은 모두 인연인 거라고 생각해요 ^^

오래전 이 영화를 봤는데 깊이 빠져들진 못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toxic-retriever 님 글을 읽으니 정리가 참 잘 되네요.
남의 것이 커보여서 생겨나는 질투가 아닐까요?
늘 비교만 하다보니 자신의 재능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감사할 줄 모르는? ^^

@starjuno님 댓글 감사합니다!

영화적 각색이 있었겠지만 실제 살리에르도 대단한 음악가라고 알고 있어요. 그리고 정말 슬프게 음악의 천재성은 모차라트를 따라갈 수 없다 해도, 다른사람에게 호감을 사는 능력과 처세술 같은 것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났을텐데요 ㅎㅎ 감사할 줄 아는 태도를 가지는 것도 정말 소중한 것 같습니다 ㅎㅎ

이 영화 본적은 없는데 조만간 영화 다 다운받아서 보는시간을 가져야겠어욯ㅎ
영화리스트에 추가하고갑니다 한주시작인데 한주잘보내시고 감기조심하세요 ^^

@younbokum님 댓글 감사합니다 ^^

꽤 오래된 영화지만, 저에겐 좋게 다가오는 영화였어요. 많이 촌스럽게 느껴지지도 않았구요 ㅎㅎ 즐거운 관람 되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772.18
ETH 3032.07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