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무새] RAM 마켓 : 투기? 투자? 시장경제?

in #kr6 years ago

image.png


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Staking, CPU, BANDWIDTH, RAM에 이어서 요즘 화두가 되고있는 RAM마켓 그리고 거래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오스를 모르시는 분들도 최근 이오스 RAM마켓에 대하여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뭐.. 당연히 엄청난 가격급등 때문입니다. 한번 차트를 보시겠습니다.

chart copy.png
https://eos.feexplorer.io

보이시나요? 초기 0.017 EOS 가 1KB RAM의 가격이였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RAM가격은 매우 싼 편에 속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시세 이오스 1만원 기준 1KB당 170원 이였으니까요.

이랬던 RAM가격이 현재 시점 기준 0.480 EOS/1KB 입니다. 대략 30배정도 상승했습니다... 이게 1년 ,2년 이렇게 올라간 것이 아니고 불과 1달도 안되는 시간에 올라간 가격입니다.

제가 지난번에 올렸던 글 시점의 0.05가격 대비 해서도 10배나 상승하였네요...


BANCOR


bancorlogo.jpg

왜 이렇게 가격이 급등하는지 한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핵심은 이오스 RAM마켓에서 채택하고있는 BANCOR 알고리즘 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유저간 거래가아닌 시스템과 유저간 거래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시말해 유저는 RAM을 구매하고 싶다면 시스템에 EOS를 보내면 되고, 시스템은 산출된 로직에 의해 그때그때 시장가로 계산하여 RAM을 유저에게 할당합니다.

ram graph.png

바로 여기에 핵심이 있습니다. BANCOR는 시장가를 산출할때 Blance를 활용합니다. 즉, 남아있는 RAM이 적어질수록 가격이 급등하는 것 입니다. 많은사람이 구매하면 할수록 가격은 더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 입니다. (당연히 반대로 RAM 공급이 증가(용량 증가)할 경우 가격이 급락하게됩니다.)


BUY & SELL


chart.png
https://eos.feexplorer.io
사실 몇일 전까지만해도 RAM 마켓이 이정도까지 활성화되지는 않았었습니다. 저는 이 툴이 RAM 마켓이 활성화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login.png

자 그럼 본격적으로 RAM 매수&매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하실 것은 SCATTER(신원인증 툴)를 통해 로그인을 하시는 것 입니다. (SCATTER에 키를 등록하고 신원을 생성하는 과정은 이미 잘 설명된 내용이 있어 링크로 대체합니다. ([뮤직홀릭]EOS 인증 툴 스캐터(Scatter)사용법)

신원등록을 완료하셨다면, SCATTER의 잠금을 해재하고 우측 상단의 Login With Scatter를 클릭합니다. 클릭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lgin.png

원하시는 로그인 ID를 선택하시고 수락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시 바로 로그인이되며 아래와 같이 기본화면에 더하여 추가적인 상태화면이 나타납니다.

bala.png

여기서 주목하셔야 할 부분은 가용한 EOS및 보유중인 RAM입니다. 이를기반으로 몇개의 EOS를 살 수 있는지 혹은 팔 수 있는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buy.png
sell.png

이제 본격적으로 매수와 매도를 해보겠습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 처럼 EOS칸에 원하시는 구매량 및 매도량을 입력해 줍니다. EOS만 입력하면 시세를 기준으로 RAM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량을 입력한 뒤 우측의 BUY & SELL 버튼을 클릭합니다.

tran.png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트랜잭션정보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입력한 정보대로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을 한 뒤 우측 하단의 수락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처리된 경우 아래와 같이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트랜잭션 번호가 함께 나타납니다.

sess.png

RAM에대해 많은분들께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더 많은 내용이 RAM에 포함되어 있지만.. 모두 설명드리기가 너무 어렵네요.. 댓글로 궁금하신부분을 남겨주시면 추가적으로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AM 마켓은 현재 극도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WOOGIE"
블록체인 이코노미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매력에 이끌려 스팀잇 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어떠한 장르든 가리지 않고 배우고, 해보며, 즐겁게 사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통하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RAM 마켓의 상승이 무서운 수준입니다 ㅠㅠ 버블은 지나봐야 버블인지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 과연 진정한 RAM의 시장가치는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그쵸...구조자체가 투기가 나올수밖에 없는 구조였던 것 같습니다..

덕분입니다 우기님~^^
우기님이랑 파티 한번 하러가야겠습니돠.. ㅋㅋㅋ

ㅋㅋㅋㅋ 한따까리해야겠네요 ㅋㅋㅋㅋ
항상 투자의 수익은 본인의 역량입니다 ㅋㅋ 자축하시고 꿀잠주무세요 ㅋㅋ

한따까리 ㅋㅋㅋ 가즈아~~ ㅋㅋㅋ
다행히.. 다음달 카드값은..나온...쿨럭..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1619.35
ETH 3001.98
USDT 1.00
SBD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