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의 SNS 이게 최선입니까? 블록체인 전문 팟캐스트 '블록킹' 91화 스티미언분들도 함께해요~!

in #kr5 years ago

블록킹.jpg

안녕하세요. @yellowboy1010 입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맑고 좋습니다~! 다들 소풍들 좀 다니고 계신가요 ? ㅎㅎ 세상이 살기 힘들고 점점 우울한 뉴스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럴 수록 생활 속에서 작은 즐거움을 찾는 노력을 하면 어떨까 합니다. 얼마 전에 들었던 얘기 중에 공감가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경제는 날로 성장하고 있는데 왜 우리는 점점 더 배고프고, 불행해지는 지 이해가 안 된다는 것이었어요. 작은 것에도 행복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이야 말로 부유한 사람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ㅎㅎ

이 번 블록킹 1부는 블록체인 기반의 SNS 서비스에 대해 다뤘습니다. 물론 스팀잇도 그 대상이고요. 얼마 전에 또 스팀잇에서 시끌시끌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지금까지 돌이켜 봤을 때 블록체인 기반의 SNS라는 것이 어떻게 발전되어야 하는 지 논의해봤습니다. ㅎㅎ

블록킹 2부에서는 컨센시스에서 발표한 블록체인 개발자 Job Kit을 분석해봤습니다. 블록체인 개발자의 요건이 무엇일까 궁금했는데요. 컨센시스에서 잘 정리한 내용이 있었네요 ㅎㅎ 다들 한 번 씩 살펴보시면서 블록체인 업계에 뛰어들면 좋을 것 같네요!!! ㅎㅎ

정신차려 이친구야 이 번에 혼을 담아 연기했으니 꼭 들어주시고요. ㅎㅎ 길벗의 코인산책도 짧고 강렬하게 구성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스팀잇 외에 들으실 수 있는 매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팟캐스트 플랫폼인 '캐스트 박스'에 저희 블록킹이 올라갔습니다.
https://castbox.fm/va/1359140

또한 팟티에도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http://m.podty.me/cast/184181

앞으로 편하신 매체를 선택하여 들어주세요! 어떤 채널이든 구독 및 하트는 저희에게 큰 힘이 됩니다!

언제나 소통의 길은 열려 있습니다. 저희는 팟빵 댓글이나, 팟빵 공지에 있는 제 이메일([email protected]),

아니면 스팀잇 제 글 어디에나 댓글 달아주시면 다 봅니다. (하루 종일 이것만 쳐다봄 ㅎㅎ)

저희가 주제를 정하는 것보다 청취자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리는 게 더 보람차니

많이 많이 질문 주세요!

아래 사운드 클라우드로 편하게 들으시고

팟빵 앱에서 '블록킹' 검색 후 하트와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이렇게 재밌고 유익한 방송, 여러분 혼자 들을 수는 없죠 ? 주변에 널리 널리 퍼뜨려주세요~ ㅎㅎ

http://podbbang.com/ch/14913

오늘도 저희 블록킹과 함께 좋은 하루 되세요 ^^

블록킹 91화 1부

블록킹 91화 2부

Sort:  

이번 방송도 출근 길 통해 잘 들었어~

정신차려 이 친구야 이번화에서는 체스의 할아버지 연기가 정말 대단하던데~ 이제 체스 할아버지라고 해야할 정도로~ ㅎㅎ

1부 블록체인 기반 SNS에 관해서는 역시나 아직까지 대표적인 서비스가 스팀잇 외에는 별로 없는 상태니깐~ 이더 기반도 있고, 그제 발표한 EOS 진영의 Voice 라는 서비스도 출시할거라는데, 아직까지는 모두 한계가 있고, 각 진영의 논리를 천명하는게 급급한 수준인 듯 해~ 스팀잇은 개인적으로는 애정이 많지만, 한계가 뚜렷해서 쉽게 벗어날 수 없고, 이건 원빈을 닮은 기린 얘기처럼, 스팀과 스팀달러의 상승이나 확장과 맞물린 제한된 생태계 인 듯 해~ 거시적으로 다른 SNS와 연계하여 상생하는 구조는 어렵겠지~ 거버넌스와 헤게모니를 좀처럼 놓으려고 하지 않을테니 말이지~ 그래도, 그 나름의 의미는 있다고 보이고~ 결국, 현재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의 소셜미디어 들이 자체 서비스를 일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와 연동하는 수순이 좀더 많은 사용자들이 크게 거부감없이 사용하게 되는 시나리오이지 않을까 생각해 보고 있어~~

코산은 스팀잇만큼이나 코인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 같아서~~ 길벗이 좀더 즐겁게 방송하기 위해서는 코인이 계속 가즈아가 되어야 할 것 같네~~

2부에서 다룬 내용은 사실 이 부분이 명확하다고 얘기될 수 있는 수준은 아닌 듯 하고, 몇 차례 지속적으로 발전을 이뤄야 좀 더 체계화된 커리큘럼이나 내용들을 담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는데, 그래도 이더리움이니 다룰만 하겠구나이고, 하이퍼레져 시리즈도 괜찮을 것 같고, 안타까운 건 그 많은 프로젝트가 존재하는데 Job Kit은 아직까지 이더리움 기반이라는 거~~ 오히려, 기린의 Dapp Campus가 좀 더 홍보되면 좋을 것 같네 ^*

이번주 블록킹도 유익하게 잘 들었는데, 돌이켜보면 블록킹이 있어서 현재까지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발전을 이뤄온 것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해봤어~

행복하세요.
평화를 빕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안녕하세요. ㅎㅎ 요즘 날씨가 매우 좋네요 ㅎㅎ 이런 날씨에, 저도 해외 좀 다니고 싶은데 좀처럼 기회가 없어 아쉽습니다. ㅎㅎ

정신차려 이친구야는 매번 길벗이 자기 이상한 거 시킨다고 투덜거려서 제가 모든 걸 내려놓고 혼을 담았습니다. ㅎㅎ 반응이 좋아서 다행입니다. ㅎㅎ 블록체인 생태계는 너무 갈등이 많고 심각해서, 뭔가 리프레시 되는 콘텐츠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ㅎㅎ 삶도 가까이 보면 비극이고 멀리서 보면 희극이라는데, 블록체인도 너무 심각하게만 접근하지 않도록 하려고요... ㅎㅎ

1부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길벗이 한 말이 꽂혔는데요. 서비스 하나에 무슨 말이 그렇게 많냐 라는 것이었죠. 참 별 것도 아닌 주제로 90화 넘게 끌어온 블록킹만 보더라도, 이 세계에는 말과 생각이 많은 것 같습니다. ㅎㅎ 거기에는 기린이 얘기한 '돈'이라는 것이 빠질 수 없겠죠. 경제가 어려운 지금 상황에서는 '돈'이 그냥 생계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많은 가치를 함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망'이 있을 수 있고요, '미래'가 있을 수 있고요. 그러다 보니 아주 단순한 서비스에도 수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소망'을 '미래'를 잃고 싶지 않은 마음에서죠. 그런 것이 보이니 안타깝긴 합니다. 그러니까 거북이가 토끼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구매를 했는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죠. 거북이의 속도는 점차 빠를 수 있겠지만, 그 한계치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관점을 바꿔서 왜 거북이가 빨라야 되나? 다른 장점을 부각시켜도 충분히 가치가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면 될텐데, 우리는 거북이를 보면서 토끼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폭주기관차 처럼 달리는 우리네 삶에서 거북이가 주는 가치를 진지하게 고찰해보면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NS에 적용해보면, 그러한 문화를 가진 서비스가 될 수도 있겠네요. 아직 구현된 바가 없어서 표현은 어렵지만요. 이렇게 관점을 변화시켜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 블록체인 생태계의 재미이고 특권인데, 이런 재미와 특권을 포기하고 '가격'만 바라봐야 하는 모습이 안타깝긴 합니다. ㅎㅎ

코산은 길벗이 전날 술을 먹었냐 안 먹었냐도 크게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기린의 DAPP CAMPUS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림와서 봤습니다. ㅎㅎ 기획하는 친구는 다른 친구인데, 기린이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죠. ㅎㅎ 저희가 B2B 대상으로 간단한 DAPP도 만들고, 그걸 방송 콘텐츠로도 만들 예정이니 아이디어 있으시면 알려주시고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ㅎㅎ 아무래도 블록체인이 좀 재밌게 널리 퍼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저희야 그냥 변방의 한량들이고, 전장터에서 열심히 싸우는 분들이 주인공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앞으로 더욱 정진해야죠. ㅎㅎ

조만간 막걸리 한 잔 해요~!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4
BTC 64837.84
ETH 3174.86
USDT 1.00
SBD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