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내 수익을 다른사람이 가져간다? (겉핥기주의!)

in #kr6 years ago (edited)

DQmV517ERxidmd5HLGhTJtrrxSW6mRMxfMsSNBbL3pgGYa6.png

안녕하세요. 여름(@yeoreum)입니다.
얼마전 qna서포터가 되었습니다.
아직 모르는게 많은데 답변을 하려니 힘드네요 ㅠㅠ
그래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kr-qna 서포터즈 큐레이팅] 뉴비 분들의 고민 거리를 해결해 드립니다!

내 수익을 다른사람이??

얼마전 자기수익의 10%가 다른사람에게 가고 있다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생전 처음 듣는 얘기라 답변을 하기위해 여기저기 찾아봤는데요.
제목에 써놓았듯 겉만 할짝할짝 할겁니다 ㅎㅎ
영어부족+스팀잇초보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ㅠ

beneficiaries ?

수혜자, 수익자

https://steemd.com에서는 스팀잇 활동에 관한 세부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중 포스팅한 글에 대한 세부 항목에 beneficiaries 가 있는데요.
굳이 찾아보지 않으면 스팀잇 상에서는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저도 우연한 기회에 steemd를 들어갔다가 보게 되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저와 같은 뉴비분들은 모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beneficiaries. 말 그대로 해당 글에 대한 '수익자' 입니다.
7일 뒤 페이아웃 시점에서 수익의 일정 부분을
수익자로 설정된 사람이 가져가게 되는거죠.

일반적으로는 빈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기본화면.png

그런데 이렇게 beneficiaries 항목에 무엇인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steepshot 수익비율.png
(1500=>15%) 수익의 15%를 가져간다는 뜻입니다.


대체 왜?

나는 수익자로 지정한적이 없는데 어째서 수익을 ...? 해킹 당한건가?
처음엔 뭔지 몰랐는데 steepshot이라는 단어가 낯익어서 검색 해봤습니다. ㅁㄴㅇㄹ.jpg
인스타와 비슷한 스팀 '도구' 입니다. (편의상 도구라고 하겠습니다!)
즉, steepshot을 이용하여 포스팅을 하면 자동적으로 수익의 일부를
개발자가 가져가게 적용되는거죠.
한마디로 도구 사용료를 지불하는겁니다.

steepshot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도구들이 있군요.
d튜브 수익비율.png
스팀의 유튜브라 할 수 있는 디튜브

esteem 수익비율.png
모바일로 편리하게 스팀을 할 수 있는 이스팀

stkr 수익비율.png
스팀잇의 kr버전. steemkr

하지만 모든 도구가 사용시 수익을 가져가는건 아닙니다.
대부분의 수익모델이 beneficiaries 수익을 가져가는데
봇이 큐레이팅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친구들을 이용하면 페이아웃 시점에 steemd에 이런 기록이 생깁니다.모자이크1.png

해당 수익자의 계정에도 동일한 기록이 남습니다.20180301_223141.png

이스팀.png
https://steemdb.com에서 찾아본 esteemapp의 beneficiary보상입니다.

여기서 보상에 VEST라는게 있는데요.
이건 도저히 제가 정리해서 쓰지 못하겠어서 좋은글 링크 걸겠습니다.
@twinbraid님의 VEST와 스팀파워를 심심풀이로 알아보자


뒷통수 맞은 기분인데...

그냥 편리해서 썼는데 나도 모르게 개발자에게 수익이 간다니...
기분이 나쁠수도 있습니다. 비율도 개인입장에서 작은 비율이 아닌데...
만약 찜찜하거나 아깝다고 생각하면 해당 도구를 그만 쓰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초점을 맞춰야할것은 '나도 모르게' 라는 부분보다는
'편리하다' 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들이 그 도구를 만들지 않았다면?
아마도 '불편하게' 스팀활동을 하고 있지 않을까요?
그 편리함에 대한 대가를 지불했다 생각하면 된다고 봅니다.
물론 수익분배 부분을 인지 시켜주지 않았다는게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이렇게 명확히 수익부분을 인지 시켜주는 경우도 있습니다.stkr 15프로.png
싫으면 후원 선택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끔씩은 선택해도??


나는 저런 도구를 쓴적이 없는데 수익자가 있어!

아쉽게도 제가 답변했던 질문의 케이스는 단순 도구 때문이 아니였습니다.
게다가 수익자도 평범한 개인계정이였습니다.
대체 이유가 뭐지... 고민하다가 문득 추천인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각 도구들을 돌아다니며 추천인 제도가 있는지 찾아보다가
busy 커미션.png
이걸 보게 되었습니다. 오우야...
그런데 https://busy.org/i/@yeoreum 대놓고 링크를 걸어놓으면
누가봐도 추천인 냄새가 나는데...
웬만하면 추천인 링크는 배제하는 성격상 절대 누르고 싶지가 않네요. 흠...
그럼 이렇게 하면??
https://busy.org
busy 원본링크를 링크가 아닌 단순 텍스트로 놓고 진짜 링크는
제 추천인링크를 넣었더니 완---벽.
하지만 링크에 커서를 올리면 다른 주소가 보입니다 ㅎ

혹시나해서 해당 개인 수익자의 블로그를 하나하나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busy를 소개하는글에 제가 생각한것처럼
추천인링크를 감춘 busy링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7일뒤 저자와 수익자에게 보상 기록이 남았습니다.
asdfdsfsdfsdafsda.png
수익.png


정리

  • https://steemd.com 에서는 beneficiaries를 볼 수 있다.
  • '도구'를 사용하면 개발자들에게 수익분배가 되는 도구가 있다.
  • 수익분배를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수익모델이 다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beneficiaries 보상을 사용한다.
  • https://steemwhales.com/post 를 사용하여 수익자를 설정 할 수도 있다.
  • 이도저도 아니면 커미션일지도 모른다.

이 글의 문제점(제일 중요!)

  • 작성자가 beneficiaries에게 수익이 분배될때 어떤 구조로 넘어가는지
    정확하게는 알지 못한다.
  • 자기도 VEST에 대해 100% 알지 못한다.
  • 이도저도 아닌 경우가 커미션이 아닐지도 모른다.
  • 추천인 링크를 숨긴 의도를 알 수 없다.
좋은점
  • 틀린 내용을 바로 고칠 준비가 되어있다. 지적해주세요 ㅠㅠ

현재 저는 [Qna서포터즈]라는 소모임에서 활동 중입니다.
스팀잇 이용 중 질문 사항이 생기시면 #kr-qna 태그로질문을 올려주세요!
저를 비롯한 Qna서포터즈들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뉴비분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짤.gif

Sort:  

퍼가요~★

(리스팀한다는 뜻입니다 ㅋㅋ 네이버 블로그, 카페에 저런 댓글 정말 많았는데.. 추억이 새록새록!)

이렇게 보니까 굉장히 구시대 말 같아요 ㅋㅋㅋㅋ
'불펌금지' 이것도 엄청 많았는데 ㅋㅋㅋ

kr-qna 프로젝트는 스팀잇 뉴비들을 위해 정말 필요한 서비스였는데
이렇게 잘 진행되는 걸 보니 너무 좋네요!
앞으로도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잘 해보겠습니다!!

상당히 좋은 분석이네요! 이런게 있는지 상상도못했어요!+_+

궁금한게있는데
스팀드에 들어가며봐서 이부분을찾으려고하는데..

어디있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해당 글에 들어가서 봐야합니다!
보통 포스팅한 글의 주소가 스팀잇/@계정명/어쩌구저쩌구
이렇게 나오잖아요? 여기서 @계정명/어쩌구저쩌구 이부분을
steemd.com/@계정명/어쩌구저쩌구 요로코롬 넣으시면 됩니다.

아하! 감사합니다!~
이 부분을 몰랐네요!🤠👍🏻

그런데 폰트가 어떻게 저리 나오나요?? 너무 이쁜데 허허헣

아 제가 캡쳐한것 말씀하시나요??
크롬으로 글꼴 설정해놓을수 있어요!🤠
컴퓨터로 접속하셔서 글꼴 바꿔 놓으면 돼요!

아하 저는 스팀기능인줄 알고 ㅋㅋㅋ
감사합니다~

정말 눈 잠깐 깜빡이면 코베이는 세상이네요~ 코묻은 저자수익을 저런식으로 ㅜㅜ 이 글은 많은 분들이 알아야 할 내용같아 리스팀합니다.

모르고 분배된다는게 조금 기분 상하죠 ㅋㅋㅋ
감사합니다~~ 캡짱님 ㅎ

제가 steemdata 에서 1시간 동안 글 쓴 내용 중 beneficiaries 의 author를 확인해 본 결과 196개의 종류가 있었네요 ㅡㅡ; 엄청나게 종류 많음

그 중 젤 많은 것은 esteem 이였고여

아무래도 모바일로 스팀 하기엔 이스팀이 편하긴하니까요ㅎ
근데 엄청 많네요 ㄷㄷ

더 엄청난 것은 dMania 같은경우 4개의 베니, sleepshot 같은경우 3개의 베니가 달려 있어요 ... 수익(봇의 보팅)에 따른 환수 이긴 하지만... 이용하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니 주의가 필요해요

여러게 달려도 수익 안 가져가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찾다가 혼돈;; ㅋㅋ
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크게 되는 경우도 생기겠네요.

좋은정보 얻구갑니다 팔로우할게요!!

네~ 감사합니닿 저도 팔로우!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8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개발자 분들도 수익이 생겨야 재밌고 유용한것들을 만들겠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결국은 개발하고 유지하고 해야하는데
이익이 없다면 지속되기가 어려울거라 생각합니다.

파고들면 너무 어려워요 @_@

그래서 저도 겉핥기만 했습니다 헤롱헤롱거려서 ㅋㅋㅋ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확인해봐야겠네요 ㅎ

웬만하면 빈칸일거예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57768.72
ETH 2943.36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