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이 우르르 보팅을 하고 가는데 이게 뭐지?! - steemauto

in #kr6 years ago (edited)

DQmV517ERxidmd5HLGhTJtrrxSW6mRMxfMsSNBbL3pgGYa6.png

안녕하세요. 여름(@yeoreum)입니다.

최근 qna 답변을 하다가 흥미로운 질문을 보게 되었습니다.
https://steemit.com/kr/@heterodox/3hhizc
2.png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여러명이 동시다발적으로 보팅을 한다... 에?
며칠전에도 비슷한 글을 본적이 있어서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https://steemit.com/kr-gazua/@haedale/20180326t011308176z
3.png

aa.png

bb.png
정말 봇이 보팅한것처럼 동시다발적이네요.
그런데 보팅한 계정들이 상당히 유사합니다. 뭐징... 기분탓인가
일단 각 계정의 블록체인 기록을 한번 보기로 했습니다.


steemauto

4.jpg
유령계정도 아니고 멀쩡한 계정들이였습니다.
그런데 저기에 등장하는 계정들 모두 steemauto 라는 앱에 권한을 줬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그렇다면 steemauto와 연관된건 아닐까요?

5.png
steemauto를 검색했더니 이런 사이트가 나옵니다.
스팀커넥트를 통해 로그인하게 되어있습니다.
일단 스캠은 아닌거 같네요. 무한신뢰 무엇?

6.png
특정 증인에게 힘을 실어 달라는 팝업공지?

7.png
로그인을 했습니다. 주의사항이 눈에 띄네요.
' steemauto를 이해하지 못하고 쓰면 계정을 망칠 수 있다.'

좌측에 Curation Trail 과 Fanbase가 아마 제가 찾고 있는 기능 같습니다.


Curation Trail 과 Fanbase...?

8.png
20180330_011729.png

-Curation Trail

멍뭉이가 Trail을 만들고 냥이는 자기 계정이 해당 Trail을 사용하도록
설정을 해놓으면 멍뭉이를 따라서 자동으로 보팅이 된다.

-Fanbase

멍뭉이가 글을 쓸때마다 냥이는 자기 계정이 자동으로 멍뭉이에게
보팅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어떤 기능인지 대충 알겠지만 궁금하니 직접 해봐야겠죠? ㅋㅋㅋㅋ

9.png
10.png
계정명을 통해 특정 계정을 찾을 수도 있고 이미 많은 팔로워가 있는
유명한 계정을 팔로우 할 수도 있네요. 저는 @heterodox님과 @haedale님의
글에 보팅된 계정들중 제일 먼저 보팅한 @umich 라는분이 만든
트레일을 팔로우 했습니다.

13.png
팔로우를 했더니 이런 창이 뜨네요. 보팅비율과 몇분뒤에 보팅을 할건지
설정하는창인거 같습니다. 일단 모르겠으니 기본설정으로~

11.png
12.png
@umich의 45번째 팔로워가 되었습니다! ㅎㅎ
(여기서 팔로우하는건 스팀잇 계정 팔로우랑 별개더라구요.)

그럼 설정을 마쳤으니 보팅이 되는걸 기다려보겠습니다.
steemd 새로고침을 하며... 으음

88_55169db2af151_1504.jpg










20180330_001830.png
오 제가 팔로우 해놓은 계정이 보팅을 했습니다.

20180330_001840.png
이어서 제 계정도 그를 따라 보팅을 해보렸군요!

20180330_001910.png
아! 그리고 여기서 아까 설정했던 보팅비율 50%가 뭔지 알겠네요.
트레일을 만든 사람(제가 팔로우한)의 보팅비율의 50%였습니다.
그래서 다른글에도 9%, 18% 이런게 많았던거였네요.

결론

외국인들이 우르르 보팅하길래 뭔가했더니 그냥 '앱 기능'이였습니다.
자세히 얘기하면 steemauto라는 앱을 통해 자신의 계정이 오토보팅을
하도록 설정해놓은거 였습니다.
'피리부는사나이' 를 따라가는 쥐들처럼 '트레일' 만든 사람을
steemauto에서 팔로우 해놓으면 그사람이 보팅하는글에
우르르 자동보팅이 되는 신기한;; 기능이네요.

큐레이션 보상 냠냠하려고 보팅하려는데 내가 하긴 귀찮고
아무데나 보팅하면 너무 낮아서 보상 뜨지도 않을거같고...
제 보팅 님한테 맡길테니 알아서 해주세염!!

이런건가...?

20180330_000514.png
@umich라는 사람은 kr커뮤니티 계정을 주로 보팅하고 있나봅니다.
눈에 익은분들 계정이 많이 보이네요 ㅋㅋㅋ

알면 알수록 새롭고 신기한 서드파티 앱들이 많네요 ㅋㅋㅋㅋㅋ
'외국인+봇' 조합으로 인해 위험한건 아닐까 생각했는데
어쨌든 나쁜건 아니였습니다;; ㅋ 그렇다고 좋은것도 아닌
뭔가 뻘짓한거 같은 이 느낌은 뭘까요? 기분탓인가...

아아아아아아아ㅏ아아아아아앙ㅏㅇ아아아아아아ㅏ

+추가)
팔로워 많은 트레일을 보면 보팅하는 계정이 비슷비슷 하더라구요.
이것도 뭔가 자기들끼리 나눠먹나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sintai님의 글을 보니 그게 맞을지도 모르겠다 싶네요.
https://steemit.com/kr/@sintai/3uhv9x

Sort:  

저도 어제 살짝 스토킹을 해봤는데,
몸통은 따로 있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저 계정은 그냥 큐레이션 동전 줍는 용도구요.
공통적으로 대형 스파를 가진 계정에게 보팅을 받고 있습니다...
메인 계정 하나가 10개의 계정에 풀봇을 하면서
결국 100% 셀봇의 효과를 보면서
큐레이션 동전 줍기까지 수행한다고
저는 결론내렸습니다...

스토킹 하셨군요 +_+
저는 유독 한국사람한테 오는 umich를 대상으로 찾아봤습니다.
이 사람은 말씀하신것처럼 동전 줍는 용도라 보면 되겠네요.
저기서 팔로워 많은 사람들은 보팅하는 계정이 비슷하더라구요.
페이지를 몇개 넘어가도 유사한 계정에만 보팅하는...
일종의 보팅풀을 만들었나 생각했는데 부계를 통해 세탁된? 셀봇 기능을 하고 있었네요;;
괜찮으시면 @sintai님이 말씀해주신 내용 추가해도 될까요??

제가 어제 쓴 글 있으니 내용 보시고 추가하셔도 됩니다 :)

아 지금 제 글에 또 왔네요-ㅅ-

감사합니다 ㅎㅎ
그러네요;; 이뇨석들!
궁금하긴하지만 힘이 없으니 조용조용 찾아봐야겠어요 ㅠ ㅋㅋㅋㅋ

kr-qna태그는 "주로 뉴비" 분들이 "스티밋에 대해 질문을 할 때" 쓰이는 태그입니다! 😝
순수한 질문이 아닌 게시글에는 보팅 지원을 하지 않고 있어요 :)

kr-qna태그가 순수한 질문들이 아닌 글들에 붙게 되면, 서포터즈분들이 뉴비 분들을 도와드리기 힘들어진답니다. 😖

kr-qna태그를 이용하여 순수하게 질문글을 올리고 싶을 때는 제목에 꼭 "질문"이라는 단어를 넣어주세요!😃

이상 kr-qna 서포터즈 가이드 봇이였습니다! 🤖🤖🤖

🔗올바른 #kr-qna태그 사용법 소개글 링크

습관적으로 qna태그를 ㅋㅋㅋㅋ 내가 빡대가리였다닝...

간혹 달라 붙어서
뭐지?
했는데
저런거였군요...

궁금해 하는 이들이 적지 않은 만큼
이런식으로 호기심을 해결해주시니
어찌 뻘짓이라고 하시나요 ㅋㅋ

덕분에 잘 보고 가요

요즘 부쩍 저런게 많아진거 같아요. 눈에 띄는걸 보니.

말씀 감사합니다 ㅠ 생각보다 별거 아니라 뭔가 허무해서요 ㅋㅋ
이뇨석들... 나도 관심좀! ㅋㅋㅋ

역시 여름님 궁금하던 것을 싹 해결해주셨네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이니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홍보해

군대에서 콜센터하던 버릇 나오는거 같아요 ㅋㅋㅋㅋ

군대에서 콜센터요? 그런 것도 있어요? ㅎ

예하부대 문의전화 받는걸 한적이 있어서 콜센터에 비유해봤습니다 ㅋㅋㅋㅋㅋ

자동 큐레이션 앱 정도 되겠군요..... 저도 요즘 부쩍 8분 정도는 아주 작은 비율로 보팅을 하시고 가셔서 먼가 싶었지요

오 그 표현이 적절한거 같아요! 아무래도 kr커뮤니티랑 비교하면
개인이 뭔가 하기엔 척박한 환경? 이라 이런거 쓰는 사람들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뭐 갈등과 논쟁이 있긴해도 한인타운의 정이 좋긴합니다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제 게시글에도 심심치 않게 오던데
저게 저런 용도였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보 감사합니다

이뇨석들도 사람 가려서 가더라구요. 저한테는 관심이 없네요 ㅋㅋㅋㅋㅋ 쳇...

@yeoreum님 안녕하세요. 개대리 입니다. @feelsogood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저도 이런 내용을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정말 제대로 분석해 주셨네요. ㅎㅎ
이런 글 보면 정말 제가 부끄러워요.

과찬이십니다 .. 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

오~ 요론 봇도 있군요. 신기하네요. ^^

봇이라 하기도 앱이라 하기도 애매한 묘한 녀석이네요 ㅋㅋ

우와 재미있는 정보 덕분에 잘 보았습니다 ㅋㅋ
큐레이션도 귀찮은 일이긴 하죠 ㅋㅋ (저럴 정도면 그냥 스파 유상임대가 낫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요..)

유상임대하기엔 스파가 적어서 그런게 아닐까요??
참여하는 사람은 플랑크톤이 많더라구요 ㅋㅋ

아 그럴 수 있겠군요 ^^; 100은 넘어야 임대할 일이 생기는 것 같아서..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3
JST 0.032
BTC 61133.31
ETH 2887.29
USDT 1.00
SBD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