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에게 감사하자!

in #kr6 years ago

Snap3.jpg
https://unsplash.com/photos/FLOF4xCXXW8

나는 예전에 아래 글을 올린적이 있다.

'고래'에게 이 바다가 너무 작다!
https://steemit.com/kr/@yhoh/2jws6v

지금 다시 읽어봐도 엄청나게 잘 쓴 '명문'이다. (자뻑!)
링크를 타고 가서 전문을 읽어볼 것을 진지하게 추천한다.

여기서 일부 내용만 조금 요약을 해본다.
너무 내용이 길어서 편집을 다시 하였다.


나처럼 적은 스팀파워를 가진 사람을 기준으로
매일 하나의 글에 $1의 보상이 찍힌다면 이것을 "본전"으로 부르자.

그럼 "안타"는 얼마 정도일까?
$2 정도는 "안타"로 부를 수 있을 것이다.
$4 정도는 "2루타", $6 정도는 "3루타"
$8 정도는 "홈런"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virus707 오치님의 지갑을 가보자.
스팀파워의 양 비교를 그냥 400배라고 하겠다.

$1 "본전" - 오치님은 "$400" 이 되어야 한다.
$2 "안타" - 오치님은 "$800" 이 되어야 한다.
$4 "2루타" - 오치님은 "$1600" 이 되어야 한다.
$6 "3루타" - 오치님은 "$2400" 이 되어야 한다.
$8 "홈런" - 오치님은 "$3200" 이 되어야 한다.

수익률에 있어서 오치님과 나는 정말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나의 수익률이 좋았던 것이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다.
'수익액수"가 아니라 '수익률'이 중요한 것이다.

그런데 고래분들의 수익률이 정말 형편없었던 것이다.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고래'에게 이 바다가 너무 작다!"

플랑크톤, 피라미 들에게는 그래도
이 바다가 놀기에 적절한 혹은 너무 좋은 행복한 공간인데
고래에게는 "온 몸이 다 낑기는 수족관" 정도였던 것이다...


여기까지가 위 포스팅 링크의 요약 내용이다.

위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에 나는 180도 완전히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전에는 고래들의 셀프보팅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거부감이 있었다.

고래의 블로그 글들을 보면서, 글들의 내용에 대한 평가와는 별개로
"이렇게 큰 금액에 나도 보팅을 하는 것이 아까운" 적이 많았다.

하지만 이 내용을 깨달은 이후에는 전혀 그런 마음이 들지 않았다.
진정 "나는 너무나도 행복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사실 오늘 이 포스팅을 쓰게된 계기는 @armdown님의 아래 글 때문이다.

[반말] 신문기사 "고래 셀프보팅 문제, 현재는 다운보팅이 최선"(네드) (feat. @clayop)
https://steemit.com/kr-gazua/@armdown/20180508t214749057z

[스팀잇 창업자와의 대화] "고래 셀프보팅 문제, 현재는 다운보팅이 최선"
참석자들은 고래의 어뷰징, 셀프보팅 문제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다. 김재인('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 저자) 스티머는 "스팀잇에 창의적인 콘텐츠는 생산하지 않으면서 수익을 창출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며 "앞으로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어뷰징, 셀프보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데 시스템적인 예방법이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네드 스캇은 "현재로서는 고래의 셀프보팅을 막기 위한 방법은 다운보팅이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라며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계속해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얼마전 우리는 어뷰징과 관련해서 아주 시끄러운 시간들을 보냈다.
현재는 소강상태이지만 간간히 소소하게 사건들은 계속된다.

아직도 우리는 '어뷰징'이 무엇이다 하고 정확히 합의를 이루지는 못했다.
그렇게 합의가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무분별한 비판은
자칫 큰 투자를 감행했던 이들의 마음에 많은 상처를 줄 수 있다.

"고래의 셀프보팅을 막기 위한 방법"

나는 딱 위의 문장 때문에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것이다.

"고래의 셀프보팅을 막기 위한 방법"이라는 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사실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셀프보팅 자체가 불법이거나 비난받아야 할 것은 아니지만
눈쌀 찌푸려지게 하는 포스팅을 남발하면서
'과도하게' 셀프보팅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도한'... 맞다. 셀프보팅의 앞에 바로
'과도한'이라는 형용사를 넣어주어야 한다.
이 형용사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사실 하늘과 땅 차이다.

원래는 있었는데 기자가 뺐을수도 있고
모두가 다 알고 있는 내용이니 말하며 생략하고 넘어갔을 수도 있다.

사실 나는 고래는 아니다. 피라미도 작은 피라미다.
내가 가진 스파의 정확히 반은 내가 투자를 한 것이고
또 정확히 반은 내 글에 대한 보상으로 얻은 것이다.

전혀 고래일 수 없는 작은 피라미인 내가 들었을 때도 움찔하는 내용을
만약 하루에 2~3회 정도 셀프보팅을 하는 진짜 고래가 보았다면
왠지 착찹한 마음이 들지 않았을까?

위에서 소개해 드린 나의 포스팅에서도 밝혔지만
고래의 셀프보팅은 전혀 비난받을 일이 아니다.

고래는 절대로 셀프보팅을 해서는 안되는 것처럼 표현한다던가
혹시라도 그런 마음을 갖지 마시기를 부탁 드린다.

@skan님은 '성인군자'인가?

@skan님께 드리는 무한한 감사의 포스팅을
한번은 꼭 써야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있었다.

Snap1.jpg

@skan님의 30일간의 Steem Outgoing Votes이다.
셀프보트가 0.2% 있는데 아마도 내 생각으로는 실수(?) 같다.

정말 엄청난 차트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 내 이름이 0.6%를 차지하면서 위치해 있다.
부족한 나에게는 정말로 감사한 일이다.

@skan님의 지갑을 한번 살펴보자
323,946.731 STEEM이다.
이 파워로 얼마의 수익을 올리시는지 살펴보자

이번주 예상 저자 보상은 0 이다!
글을 자주 올리시지 않기 때문에 저자 보상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듯 싶다.

예상 큐레이션 보상은 121.732 STEEM POWER이다.
물론 지금이 목요일이라서 금액은 조금 더 늘어날 것이다.
일주일을 180이라고 가정하면
한달에 약 720 정도의 스팀이 들어온다고 생각된다.

이를 현재의 스팀 가격을 적용해 보면
720 * 3800 = 2,736,000 원이다.
물론 적은 금액은 아니다.
하지만 보유하고 있는 스팀파워를 생각했을때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든다.

내 경우를 한번 생각해 보자.
나는 지난 4주간 약 194 스팀의 증가가 있었다.
나의 큐레이션 보상은 정말 미미하기 때문에
순전히 저자 보상으로 얻은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4 * 3800 = 737,200 원이다.
와우, 내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눈치를 채셨을 것이다.

내 스팀파워는 1,100 정도다.
그런데 @skan님은 323,946 이다. 무려 294배이다.
거의 300배나 더 많은 파워를 보유하고 있는 분의 수익이
도대체 이게 뭐란 말인가!

아주 단순하게 smartsteem에 파워를 임대한다고 생각해보자

Snap2.jpg
https://smartsteem.com/calculator

어마어마하다.
열심히 큐레이팅을 한 결과와 비교하면 더 좌절이다.

어떻게 이 엄청난 금액을 포기하고 나누어줄 수 있단 말인가?
내가 과연 그 위치였을 때 나는 @skan님처럼 할수 있을까?
잘 모르겠다. 자신이 없다...

"도대체 @skan님은 진정 '성인군자'인가?"

고래의 희생을 강요하지 말자

오늘 포스팅의 제목은 '고래에게 감사하자' 이다.
그들이 우리에게 보팅해 주는 것은 온전히 스팀잇의 발전을 위한 것이다.

"나만 잘먹고 잘 살겠다"는 이기적인 생각이었으면
그들도 자신이 가진 스팀파워의 양을 늘리는 것에만 골몰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자신이 가진 파워를
기꺼이 우리에게 나누어 주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감사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다.
그런 컨텐츠가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하는 것이 당연히 우리의 의무일 것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 일방적으로 '고래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모든 고래가 @skan님처럼 될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는가!

"고래의 셀프보팅, 괜찮다. 부담없이 해도 된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겠지만 난 개인적으로 고래들이 하루에 5번 정도는
자신의 글에 풀 셀프보팅을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남은 나머지 50%의 힘을 플랑크톤과 피라미에게 나누어준다면
그는 너그러운 고래일 것이다.
나는 그에게 기꺼이 응원을 보낼수 있다.

"난, 피라미를 포함해서 플랑크톤들의 셀프보팅은 반대한다."

그들은 이미 그들이 셀프보팅을 풀로 하루에 10번씩 해도
얻을 수 없는 금액을 보팅으로 받고 있다.
그런 사람들이 자신의 보팅을 스팀잇 발전을 위해서 쓰지 않고
자신을 위해서 쓴다면 그것은 '도의적으로' 좀...

큐레이팅 정말 어렵다!

고래가 되어 '대승적 차원'에서 큐레이터가 되려 한다면
필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많은 글을 읽고 공감해 주어야 한다.

"그런데 아~~~!!! 이거 정말 어려운 일이다!"

나 역시 내 이 작은 보팅 파워를 이용해서 보팅을 하는데
글을 읽고 글에 대한 평가를 1~100%를 가지고
수치를 매겨서 보팅을 하고 있는가?
전혀 아니다.

팔로워가 1000명이 넘는데 그들을 골고루 찾아가서 보팅을 하는가?
전혀 아니다.

그냥 맘이 동하는대로 30%도 했다가 50%도 했다가
필받으면 100%도 했다가...
여기도 갔다가 저기도 갔다가 중구난방이다.

아무렇게나 글도 읽지 않고 대충 보팅만 하는 것이라면 안그렇겠지만
글을 읽고 내용에 공감하면서 보팅을 한다는 것은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작업이다.

자신이 마땅히 가져갈 수 있는 돈을 마다하고 나누어주고
엄청난 시간을 투자해서 글을 읽고 공감하고...

아, 고래라는 것이 좋기만 한줄 알았는데 왜 이리 힘든 것일까...


우리 고래의 희생을 강요하지는 말자,
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열심히 노력하는 고래들이
"아, 더럽고 치사하다, 내가 떠나고말지..."
이렇게 생각하고 떠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

지금 열심히 파워다운 중이신
많은 고래분들에게 이 포스팅을 바치고 싶다.

"파워다운을 중단하고 다시한번
스팀잇의 발전을 함께 이루어보지 않겠는가!"
라고 제안하고 싶다.


이전 포스팅에서 했던 마지막 멘트로 마무리 하고자 한다.

진실은 이곳 바다가 너무 작다는 것이다.
"바다를 키우는 것만이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길"이다.

이곳 스팀잇이 어서어서 커져서
현재 고래들이 멸치만큼 작아지기를 기원해 본다.

스팀 $1000 가즈아~~

Sort:  

저도 정말 스칸님이나 오치님 그리고 브람드님 같은 분들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또 클옵님을 비롯해 대량의 스파를 임대받아 열심히 활동하고 계신 대다수의 큐레이터 분들도요.

이 분들과 나머지 범고래/돌고래 급 유저 몇분들이 지금의 KR을 수익적인 측면에서 지탱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죠...

셀프보팅이 문제가 되는건 액수 자체보다도 스파가 크신 분들의 경우 글이 자동으로 트렌딩에 올라가는 것 때문 일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만약 1회 이상 셀봇을 하고 싶으신 고래 분들은 첫 글 이후의 글들은 kr이 아닌 다른 태그를 사용하심이 어떨지 조심스럽게 적어봅니다.

다른 분들이 트렌딩을 탈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는 것이니까요. 물른 그럴 의무는 없습니다. 그저 희망사항이죠.

트렌딩 시스템은 많이 개선이 필요하겠죠..
SMT 이후 어떻게 변할지도 기대되고요^^

그나저나 고팍스 로또 맞은것 축하드립니다 ㅋㅋ 6개월 뒤에는 성인군자 고래 목록에 고팍스도 볼 수 있길 바랍니다.

스칸님, 오치님, 압둘라님 등 고래분들이 뉴비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만들어주시기에, 더럽게 어려운 돈 버는 플렛폼 스팀잇에서 kr이 생존 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시는 분들이고 또 고마우신 분들이죠. 저 분들 덕분에 뜯은 치킨이 몇 마리인지.. -0-;

저도 쬐끔 빼서 치킨 한마리 뜯고 싶네요^^

이번에는 몇 십마리 가능하시겠는데요? ㅎㅎ

그러게요^^

와. 이글은 홈홈홈홈홈홈홈홈~~~~런을 치셨군요!!!ㅎㅎ
정말 스칸님, 오치님은 등에 날개가 달리셨을 것 같습니다.^^
멋진 글 잘 봤습니다.

등 날개^^ 꼭 보고싶네요 ㅎㅎ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고래'라는 명함의 무게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댓글을 통해서 언급되어지는 닉을 보니

이익을 넘어서
얻는 이익이 있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마저 듭니다.

잘 보고 가요

그렇죠 세상사 모든 것이
돈을 넘어서는 그 무언가가 꼭 있습니다.^^

고래에게 감사하자는 결론에 동의하게 되네요. 그리고 고래들에게 뭔가 희생을 강요해서도 안 되겠고요. 스팀파워가 높아 고래가 되는 것이 마냥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있겠다 싶기도 해요. 잘 읽고 갑니다^^

저의 글은 늘 너무 논리적이어서 결론에 늘 동의가 되시는 ㅋㅋ 죄송합니다. 짜뻑이 심했네요 ㅎㅎ
스팀잇이 쉬우면서도 어려운 지점이 바로 이런 것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자신이 투자한 스팀파워, 즉 힘, 권력을 자기 마음대로 쓰지 못한다는 것, 조금은 공익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 어쩌면 민주주의에 닿아 있는 무엇인가 싶기도 합니다. 그 힘을 가진 사람의 공익을 위한 행동에 대한 존경은 반드시 필요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잘 쓰셔서 공감이 도니게 맞을 거 같아요. 하하

그래도 많은 분들이 공익을 생각해 주시니
더없이 감사할 따름이죠^^

좋은글이고 공감하고 갑니다 ㅎ

감사합니다.^^

스파가 많으면 지켜보는 눈이 많아지고 불편해지더군요. 저도 스파가 만 넘어가니까 보팅 한 번에도 눈치가 보이고 신경쓰이는 게 많아져서 결국 대부분 임대 주고 말았습니다. 세상 편합니다 저보다도 훨씬 많은 스파 가지고 모범적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존중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그렇죠. 칭찬 받아야 할 분들은 모두 격하게 칭찬해 줍시다^^

이번 포스팅도 지난 포스팅과 다를 바 없이 굉장히 좋은 포스팅이네요 :) 뭔가 @yhoh님의 포스팅은 빠져들어서 읽게 되는 매력이 있어요 ㅎㅎ 확실히 kr커뮤니티를 이끌어 주시는 고래분들은 성인군자가 맞습니다. 나라면 어땠을까라고 생각해보면 결론은 항상 "난 아직 멀었다"인걸 보면 말이예요 ㅠㅎㅎ

격한 칭찬 감사합니다.
늘 선구자로 자신을 희생하시는 멋진분들은 꼭 계시죠^^ 그분들 격하게 칭찬해 줍시다!!

아울러 대량의 스파를 무상 또는 헐값에 유상 임대해 주시는 @lucky2 님도 칭찬합니다

저 역시도 @lucky2 님 칭찬합니다.^^

쥐구멍 여기있나요?U5ds8MQzXwf1KQgcqZL5RUkiT4ZvfBx.gif

너무 귀여워서 깨물어 주고 싶네요 ^^

아야~~~!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1041.41
ETH 2947.17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