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tech] 우버의 자율주행차에서 일어난 첫 사망 사고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Sue입니다!
여행을 다녀오느라 너무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이제 다시 열심히 글을 써야겠습니다 ㅠㅠ

울릉도 여행기도 기대해주세요 :)


오늘은 조금 무거운 테크 뉴스를 가지고 왔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을 도입한 우버에서
첫번째로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했습니다.

volvo-2793943_960_720.png


전날 밤 애리조나주의 템페에서 달리던 자율주행차가
자전거를 끌며 횡단보도 바깥쪽으로 걸어가고 있던 일레인 허츠버그(49)를 쳤습니다.
당시 우버의 자율주행차에는 보조 운전자가 앉아 있었지만 자율주행 모드로
운전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허츠버그는 바로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사망했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비디오 판독 결과
보행자가 차로 너무 빨리 뛰쳐나왔기에
자율주행 시스템이나 보조 운전자가 반응할 수가 없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우버쪽의 과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잠정적으로 밝혔지만,
우버는 북미지역의 테스트 운행을 전면 중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굉장히 많은 기대를 받고 있었기에
이번 사건은 많은 사람들에게 자율주행차에 대한 무서움과 충격을 줬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지난번에도 테슬라에서 자율주행차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었지만,
그때는 운전자가 수차례의 경고를 무시했기 때문에 일어난 사고였기에
자율주행 시스템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번에 일어난 사고 역시 사람쪽의 과실이 크다고 할 수 있지만,
만약 사람이 운전했다면 그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저는 자율주행차의 사고율은 사람이 직접 운전했을 때보다 훨씬 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시스템에서 발생한 사고라는 점이 사람들이 이것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게 합니다(사람들은 예측할 수 없는 시스템을 무서워하니까요)

이 사고는 너무 안타깝지만,
이 일로 인해 자율주행차의 발전이 느려지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사람의 실수마저 커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Sort:  

저도 오늘 이 소식을 접했어요 ㅠㅠ 요즘 우버 잘 안풀리네요 ㅠㅠCEO 스캔들부터 시작해서 동남아 철수에 ㅠㅠ 우버를 직접 쓰면서 그 혁신성에 반하고 한국에서 방출되는거 보고 분노를 금치 못하던 사람인데 요즘 안풀리는거 같아 너무 안타깝네요 ㅠㅠ

맞아요 정말 개인적으로 우버 정말 좋아하는데 악재에 악재가.....
한국 못 들어온 것도 진짜 어이없었습니당!

여행때문에 통 안 보이셨구나~후기 기대할게요. 저도 자율주행이 사고율이 낮을거라 생각하는 1인인데요 기계니까 시스템오류나 고장이 나는 상황이 생기는게 두렵긴해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연구하겠지만요..

맞아요맞아용 연구가 많이 필요할 듯! 앨리스님 오랜만입니다 XD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한주 수고하세요
코인거래소인 고팍스에서 멋진 이벤트중이네요!
https://steemit.com/kr/@gopaxkr/100-1-1

짱짱맨 짱짱 +_+

음.. 저도 '과연 사람이라면 막을수 있었을까?'라는 의견에 고개를 갸웃하게 되네요. 기술이 빈틈없을 정도로 개선되면 문제는 가치 or 법률로 넘어갈 것 같은데.. 이것저것 생각이 떠오르지만 정리가 잘 안되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확실히 가치와 법률 문제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ㅠㅠ 윤리도 그렇구요.
감사합니다 스텔라님 :)

열심히 버그를 만져도
갑자기 튀어나오는 보행자는 어쩔 수가 없죠 ㅜㅜ
연구가 꺼지지 않았으면 ㅜㅜ

크흐 보행자가 바로 버그~!
연구 계속됐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2
JST 0.031
BTC 61258.08
ETH 2873.80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