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 (Node)란 무엇일까?

e623255cc59617d43f7e17f6b329d76a.jpg

안녕하세요~ 암호화폐 소녀 ZOE입니다.
오늘은 암호화폐 용어중 자주 접할수 있는 노드에 대해서 설명해볼가 합니다.

노드란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을 얘기합니다. 보통 거래를 검증하는 역할합니다. 만약 채굴을 하시는 분들은 채굴노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풀노드 등으로 앞쪽에 내용을 붙여주면 됩니다.

풀노드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는 노드를 말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의 블록체인 내용은 100GB를 훌쩍 넘어가고 있는데 이런 모든 블록체인 내용을 모두 가지고 있는 노드를 풀노드라고 합니다. 풀노드의 단점은 용량이 너무 커서 다운로드를 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하지만 모든 블록체인의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노드의 도움 없이도 혼자 거래의 검증이 가능합니다.
이런 풀노드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옷것이 라이트노드 입니다. 이 노드의 장점은 가볍고 풀노드와 다르게 자료의 일부분만을 다운 받습니다. 대신 거래를 위해서 내용 검증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풀노드에게 자료를 요청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풀노드에서 준 자료가 정확한지 위조된 자료인지 어떻게 알가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해시함수를 이용합니다.자료들의 해시 값을 다운 받아서 이전 자료들이 맞는지 확인한 뒤에 거래를 진행합니다.

즉, 노드란 사용자들 간에 거래가 이루어 지면 40여가지 이상의 항목을 체크하여 거래가 유효한 거래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채굴자들이 채굴한 블록에 위조없이, 오류없이 새로운 블록으로 합당한지 컨펌후 새로운 블록으로 추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상 노드의 간단한 소개였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656.62
ETH 2941.90
USDT 1.00
SBD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