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안목 : 미를 보는 눈 세상을 보는 눈

in #promisteem5 years ago


KakaoTalk_20190608_232303553.jpg




1

'평론이란 게 도대체 무엇인가

영화, 미술, 건축, 조각, 음악, 문학
유튜브, 팟캐스트, 웹툰까지
무수히 많은 분야에 무수히 많은 콘텐츠들이 생산되고 있다.

그중 무엇이 좋은 것이고 무엇이 별로인 것인지
어떻게 규정할 수 있을까?

사람마다 느끼는 게 각기 다르니 다양성을 존중하자고 말하면서
취향은 모두 다르게 마련이라면서?'





2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
'아름다움'이란 개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겨를이 없었다.

머리를 빡빡 깎고
같은 교복을 입고
사각형의 공간에서
공통된 교육과정을 따르기에 급급했으니

그때까지 나는 아직 눈을 뜨지 못한 상태였다.




3

언젠가 교양수업을 들은 적이 있다.

'통합적사고론'이란 수업이었는데
실은 그냥 영화 수업이었다.
강사 아마 기존 교수 대체로 잠시 왔던 것 같은데
그는 영화 평론가였다.

기초적인 영상 언어를 배웠다.
그리고 그의 영화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었다.

몇 주가 지나고 그는
강의시간에 <살인의 추억>을 보여줬다.
영상 언어의 초식을 공부하고 강사의 기초적인 설명을 듣고 영화를 보니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살인의 추억>은 내가 알고 있던 그런 영화가 아니었다.

구도, 카메라 워킹, 디테일이 보이기 시작했다.
'아 이게 영화를 본다는 거구나. 이게 영화를 보는 재미구나.'


"... 알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4

한 친구가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야 내가 요즘 미식(美食)을 하는 형하고 친하게 지내는데 말이야
같이 다니다 보니 '맛'이 뭔지 알겠더라고
그 형이 알려주는 대로 먹고 마시는데
뭔가 맛을 구분하게 되고 모르던 맛이 느껴지고, 신기하더라고"

"알면 맛보게 되나니, 그때 맛 보는 것은.."





5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서문에 나오는 구절이다.
알면 보이게 되는데, 혼자서는 도통 알 수가 없다.
볼 수 있게 해주는 길잡이, 선생님이 필요한 것이다.

평론가가 나에게 영화를 보는 길눈을 터주고
그 형이 내 친구에게 맛 보는 눈을 터준 것처럼.




이 책에서
유홍준 교수는 이렇게 이야기했다.

"나는 미술사를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혜곡 선생(최순우)이 보라는 대로 보고, 느끼라고 한 대로 느끼며 한국 미술의 특질을 익혀왔다."

유홍준 교수의 길잡이는 혜곡 선생이었던 것이다.





6

나는 나의 미적 길잡이를 유홍준 교수님으로 정하고 한 걸음씩 걸으려는 중이다.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듯하지만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달항아리를 직접 본 후 잠시 넋을 잃기도 했고
폐사지의 쓸쓸함도 느껴보고
부석사의 자리 앉음새도 느껴볼 수 있었던 것이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면 지루해 죽을 것 같았던 나에겐
정말 큰 변화였던 것이다.





7

이 책, <안목>엔 훌륭한 감식안을 가졌다고 하는 인물들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그들의 안목은 단순히 미(美)만을 보는 것을 넘어
세상을 바라보고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 그들의 넓고 깊은 안목을 조금은 따라잡을 수 있을 지도...??
ㅎ.ㅎ

2019.06.08

Sort: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46 성공보팅입니다. (2/4)

nTOPAZ 생태계에 참여하기 ② ( $ ? 👍)

nTOPAZ 계정에 스팀 파워 임대 감사합니다 😊


일반인은 영화 내의 숨겨진 의미를 알기 어렵더라구여 😂

Congratulations @soonhh!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distributed more than 175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000 upvotes.
You received more than 250 as payout for your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a total payout of 500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918.56
ETH 2919.11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