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자 가이드] 포스팅 링크, 커버 이미지, 본문 미리보기를 섬세하게 꾸미는 방법

in #sct5 years ago

steempeak main.jpg

#0. 본문 요약(TL;DR)


스팀픽(SteemPeak)을 활용하면 ①내 포스팅의 permlink, ②커버 이미지, ③포스팅 본문 미리보기를 내가 원하는 대로 조금 디테일하게 세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스팀픽을 활용하여 내 포스팅의 permlink를 지정하는 방법, 포스팅 본문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이미지 대신에 커버 이미지를 별도로 설정하는 방법, 포스팅 프리뷰에 등장하는 포스팅 소개글을 별도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tldr.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은 평소에 일상적으로 쓰던 포스팅 양식을 조금 바꾸어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러한 포스팅 방식은 전문적인 컨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외국 유저들의 포스팅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양식이긴 한데,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스팀코인판의 검색 기능에 얼마나 유용할 수 있을지를 테스트도 해볼겸 약간의 변화를 줘 봤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위의 본문 요약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티밋, 스팀코인판, 스팀픽을 모두 어느 정도 익숙하게 사용 중이신 분들께서 스팀픽을 사용하여 포스팅의 디테일을 조금 더 살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커버 이미지 세팅하기


일반적으로 스티밋이나 스팀코인판에서 포스팅을 작성하면 글 목록에서 보이는 프리뷰의 커버 이미지는 포스팅 본문의 첫 번째로 삽입된 이미지가 자동으로 출력이 됩니다.

그러나 제 최근 포스팅 [SCT UNION] 스캇봇 보팅파워 데이터 오류현상 발생에 따른 재보팅 조치 안내를 보시면, 커버이미지가 해당 포스팅의 첫 이미지와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교 : 글 목록에서 보이는 이미지]

steempeak3.png

[비교 : 실제 포스팅 본문 첫 이미지]

sct.png

이것은 스팀픽에서의 고급설정(ADVANCED) 기능을 활용하여 첫 이미지가 자동으로 보이게 되는 기본설정을 변경한 것입니다.

setting1.png

① 스팀픽에서 포스팅 작성 화면으로 들어간 뒤에 ADVANCED 메뉴를 클릭하고,

setting4.png

② 이 커버이미지 탭에서 별도로 설정을 하면, 첫 이미지 대신 다른 이미지 파일을 커버이미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Permlink 직접 설정하기


영어를 사용하는 외국 친구들의 포스팅의 Permlink는 일반적으로 제목을 그대로 상속받게 됩니다. 그러나 한글로 포스팅의 제목을 적는 경우의 Permlink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포스팅 최초 작성 시에는 영어를 일부 끼워넣어서 작성한 뒤에 한글로 변경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permlink bad.png

예를 들어, 최초 포스팅 업로드 시에 제목에 영어가 하나도 들어가지 않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permlink가 생기게 되어 해당 링크만 봤을 때는 포스팅이 어떤 것을 다루고 있는 것인지 잘 예측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ermlink.png

그러나, 스팀픽에서 Permlink를 직접 설정하는 경우에는 포스팅 제목에 한글만 입력되어 있는 경우에도 위와 같이 해당 포스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etting3.png

여기에서 Permlink를 직접 입력만 해주시면 끝!

#3. 포스팅 프리뷰 소개글 설정하기


위에서 설명한 커버이미지 세팅과 Permlink의 설정의 경우에는 스티밋, 스팀코인판, 스팀픽 모두에서 동일하게 작동하는 것과는 달리 포스팅 프리뷰 소개글은 스팀픽에서만 정상적으로 보이는 기능입니다.

포스팅 고정(Pin Post) 기능과 함께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비교 : 스팀코인판에서 미리보기 화면]

steempeak3.png

[비교 : 스팀픽에서 미리보기 화면]

steempeak4.png

위의 비교화면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포스팅 프리뷰 소개글을 설정하면, 내가 입력한 프리뷰 멘트가 글 목록에서 노출됨으로써 보다 요약적인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setting2.png

Description에 포스팅 소개글을 짤막하게 직접 입력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어쩌면 민감한 유저가 아닌 이상에는 글 작성자 이외에 눈치를 채지 못할 수도 있는 부분들입니다.

그러나 포스팅의 완성도를 조금이나마 높이고 독자들로 하여금 조금 더 편하게 써핑을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한다는 차원에서는 꽤나 좋은 기능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런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ort:  

역시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ㅎ 갓노빗님 말씀 감사합니다^^

스팀픽은 이용을 안해봤는데...ㅎㅎ 암튼 잘보고 갑니다^^

저는 주제에 관계없이 포스팅들 서핑하러 갈 때 스팀픽을 쓰는데, 익숙해지시면 이만큼 괜춘한게 없습니다 ㅎㅎㅎ 독거님도 고고싱!!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와~ 많이 배워갑니다~

능력자 굳헬로님께 알려드릴수 있는게 있다니요! 감사합니다^^

나중에 책으로 만들어도 되겠어요.^^
돈킴님 질문이 있는데요. SCT 토큰을 제가 아닌 다른분께 실수로 스테이킹했는데 혹시 언스테이킹 하는 방법 아시나요? 아무리 찾아도 모르겠네요. T^T

앗.. 다른 계정에 스테이킹으로 주셨군요 ㅠㅠ 다른 계정에 스테이킹을 하신 경우에는 해당 SCT를 전송해준 것과 같기 때문에, 해당 계정 소유주에게 언스테이킹을 하고 반환해줄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ㅠㅠ

아.. 그렇군요. T^T 그럼 해당금액을 돌려받고 제가 스테이킹한건 그분이 그냥 갖고 나중에 본인이 언스테이킹해서 쓰면 되겠네요?

넵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항상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