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입장) 특목고를 없애고 내신이 아니라 수능성적으로 대학에 가게 하자steemCreated with Sketch.

in #sct5 years ago (edited)

내 딸의 경우에는 내신 성적이 좋은 편이 아니다. 1, 2학년에서는 3등급과 4등급 사이에 해당했고, 3학년에서는 더 좋지 않다고 하니까 말이다. 게다가 수능모의고사 성적은 아주 좋지 않다. 대체적으로 5등급쯤 해당하는 것 같다. 딸은 3학년 1학기까지 내신이 중요하다면서 모의고사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다(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 시간에 내신공부를 한 것도 아니었다). 3학년 1학기를 마친 후에는 수능공부를 해봤자 어차피 성적이 일정 수준으로 올라갈 가능성은 거의 없으므로, 수능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수능공부도 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부모인 나는 상당히 어리둥절하다. 도대체 고등학교 3학년 2학기에 공부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놀게 만드는 이러한 제도가 왜 있는가? 나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둔 부모의 입장으로서 지금의 입시 제도에 대해서 상당히 불만이 많다.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의 비율이 7 대 3, 혹은 8 대 2 정도로 수시가 정시보다 훨씬 많은 것은 대부분 고등학교 3학년생들의 공부 의욕을 줄어들게 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정시로만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변별력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
학력고사 혹는 수학능력평가라고 하는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대학이 학생을 뽑는다면 공부를 잘 하고 열심히 할 학생을 뽑아야 하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는 내신보다 오히려 수능성적의 변별력이 있지 않을까?

다만 수능으로만 학생을 선발한다면 외국어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등 특수학교들이 지나치게 부각될 것이고, 이것은 고등학교의 서열화 등 부작용이 있을 것이다. 또한 내가 알기로는 이러한 특수학교들이 과학영재나 외국어영재 등을 양산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일반 고등학교에서도 과학을 잘하는 영재는 얼마든지 배출될 수 있다. 단지 과학고등학교에서는 그러한 영재를 모아놓은 것에 불과하다. 오히려 고등학교에서는 특수 분야에 대한 몰입교육보다는 다양한 자극이 필요할 것이다.

현재의 대학입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고, 나는 대학입시에 관한 전문가가 아니지만, 고등학교 3학년생을 자녀로 둔 입장에서는 자녀가 적어도 학교 다니는 동안에는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어느 대학교에 가느냐는 둘째 문제라고 생각한다. 대학에서 공부할 때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공부를 등한시하게 하는 현행 제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당장 딸에게 3학년 2학기에도 공부를 해야 할 이유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가 난감하다.

(덧붙임)
글을 퍼블리시한 다음 생각하니, 나의 주장은 기본적으로 정책으로 될 수 없는 것이다. 단지 수험생을 둔 학부모의 넋두리에 불과하다. 고등학교 3학년생을 둔 아빠로서 지나치게 딸의 교육에 무관심했던 것이 반성이 된다. 나는 기본적으로 대학교에 꼭 가야 된다는 입장은 아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려면 대학에 가야겠지만, 굳이 대학에 가지 않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서 살다 보면(물론 자기 분야에서 전문지식이 필요하다고 느껴 대학에는 나중에라도 갈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제 밥벌이는 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한다.

Sort:  

저도 학력고사 세대이기는 하지만 차라리 저는 더 예전의 예비고사를 통한 대학진학을 위한 기본소양을 검증하고 이후에 본인이 원하는 대학교에서 본고사형식으로 진행하는게 훨씬 더 공정한 룰인듯 생각됩니다. 아무튼 부작용이 있다고는 하지만 그나마 살아보니 시험이라는 제도가 더 공정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내신보다는 국가적인 기준에 의한 시험이 더 공정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물론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해야겠지요. 수능 과목에 들어가는 것만 공부하기보다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있는 모든 과목을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해야겠지요. 하지만 이것도 학교별로 내신을 할 것이 아니라 지역별로 공정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서 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대학은 전국적으로 학생을 뽑는데, 내신의 경우에는 각 학교마다 편차가 심각한 것으로 보이거든요.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저는 다른 측면에서
내신보다 수능이 더 중요해져야된다고
생각하는데요~

고등학교 1,2학년 때 공부 좀 못했다한들
고3수능 혹은 N수를 통한 패자부활의
기회가 한번은 주어져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이 앞으로의 삶을 무조건 결정짓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부분 영향을 끼치기에
입시에 있어서도 패자부활의 기회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저도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다만 3수의 경우에는 내신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얼핏 들은 것 같아요. 재수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는 모르지만 내신이 일부만 반영된다고 하더군요.
여전히 수시전형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 같아요. 지금 제도에서 정시전형이 적어도 50%는 되어야 할 것 같아요.

3학년 1학기를 마친 후에는 수능공부를 해봤자 어차피 성적이 일정 수준으로 올라갈 가능성은 거의 없으므로, 수능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수능공부도 하지 않고 있다.

이거는 좀..
제가 따님의 정확한 상황을 모르니 그저 제 추측이지만 3-4개월이라는 시간의 무게가 상당한데, 그냥 공부하기 싫다는 변명으로 들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351.33
ETH 3563.43
USDT 1.00
SBD 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