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코인 차트 "처음부터" 공부하기 #5 - 캔들과 추세의 활용

in #sct5 years ago

이제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합치는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현재 추세가 어떤 구간인지, 상승을 하고 있는지 하락을 하고 있는지, 추세가 있는지 없는지, 캔들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며 추세 안의 작은 추세를 뜻하는 캔들에서 현재 가격을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이제 모든 내용들을 유기적으로 합쳐볼 것입니다.

모든 공부들과 동일하게 작은 부품들, 단원들을 합쳐 한 가지의 유기적인 논리의 집합체로 만드는 것이 가장 어려우며, 트레이딩도 동일합니다. 추세만 보는 것, 캔들만 보는 것, 추세/비추세 구간을 구분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들을 한 번에 해내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차트를 딱 켜면 먼저 확인하셔야 할 것은 추세 발생 여부 입니다.

만약 가격이 위 직사각형에 갇힌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면, 가격이 고점과 저점을 갱신 하지 않고, 구간이 좁아지는 형태로 움직이고 있다면 비추세 구간입니다.

상승 구간에서는 이런 구간들이 비추세로 해석이 되겠죠.


비추세/추세를 구분하셨다면, 추세를 이어나가는 길목을 캔들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전 고점을 종가로 돌파해주며, 추세를 이어나간다 라는 정의에 맞는 조건이 형성됩니다. 즉, 화살표친 정확한 가격에서 시장가 매수를 하면 되는 겁니다.

파동으로 표기를 해준다면 이런식으로 보이겠습니다.


두번째 소개시켜드린 매수 방법은 캔들을 활용하는 상태 확인 방법입니다. 캔들을 활용할 때에는 현재 추세가 비추세 구간일때 사용이 가능하며, 이전 추세가 상승 추세여야 합니다.

가격은 3천불을 종가로 넘어주며 상승 추세가 시작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후 되돌리는 부분, 상승 추세에서의 비추세 구간에서 발생하는 캔들 시그널을 찾아야 하며, 제 눈에는 2개의 고가를 종가로 넘겨주는 캔들이 두 개 보입니다. 보라색으로 화살표로 표기한 부분이며, 이때 이날 종가에서 시장가 매수를 하시면 됩니다.


이오스 차트만 분석해 보았을때 5번의 매수 기회가 발생했고, 5번다 크게 손실이 나는 진입은 없었습니다. 추후 포스팅들 부터는 매도에 관련지어서 말씀들 드려볼 예정이니 수익을 얼마나 낼 수 있었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아침 종가에 매수를 받아본 에이다 입니다. 에이다는 오늘까지 8번의 매수 기회가 발생했습니다. 중간에 손절이 발상하는 친구가 3회 정도 있었으나 여전히 7번중 3번 손절이라면 저는 사용할만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텔라 루멘의 차트 입니다. 스텔라 역시 4번의 매수 기회가 발생했습니다. 그 중 손절이 날 수도 아닐 수도 있는 구간이 1개, 1개는 진행중인 부분, 2개는 수익을 취했을 것 같군요.

내일 종가를 확인하고 매수를 할까 생각중인 TTC 입니다. 왜 제가 매수를 하려 할까요?

스캠이라고 불리는 비트코인 골드도 매수 기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DMT 같은 코인을 딱 보시는 순간 이코인은 추세가 없구나 라고 판단하셧어야 합니다.

기프토는 현재 상승 추세로 해석이 되어 47.9원에 매수 기회가 발생하였고 저라면 종가로 51.3원을 넘어줘야 매수를 할 것 같습니다.


가격이 상승하면 상승함에 따라 매수기회는 계속 발생합니다. 가격이 되돌릴때 발생할 수 있으며, 가격이 고점을 높이며 무조건 발생합니다. 매수 기회가 발생하지 않는 구간에서는 차트를 확인 조차 하지 않아도 됩니다.

원래는 트레이딩뷰 마킹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하지만, 업비트도 있네요! 내일 8시40분쯤에 확인해야할 목록입니다. 만약 내일 9시에 매수를 한다 가정하고, 내일 8시 40분 쯤에 원하는 가격이 넘어있다면, 매수를 하는 것 입니다. 물론 이전에 분석은 미리해둬야 하겠죠?


제가 현재 관심있는 차트들을 한 번 둘러봅시다!

리플

비트 토렌트

에이다: 오늘 아침에 매수

스텔라 루멘

코스모


제가 분류해둔 코인들의 공통점이 보이나요? 제가 올려드린 차트들의 추세들은 어떤지, 왜 매수를 고려하는지!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떤 매수 시그널이 더 강력한지, 어떤 시그널은 진입을 해야하고 어떤 시그널은 걸러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도 열심히 함께 공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 댓글, 팔로우는 절대 감사합니다!


Sort:  

크으... 저도 공부 좀 해보겠습니다. ADA, GTO 들어가 있는데, 감사하네요^^;

Posted using Partiko iOS

기프토는 좋아보이고~ 에이다는 저도 기도 중 입니다 !! ㅋㅋㅋㅋ

매수하고 그 당일이 제일 긴장되는 것 같아요~ 그 다음부터는 약간 무뎌진달까요... ㅎㅎㅎ

매수 주문 걸고, 다음날부터 천천히 리뷰하는게 중요한데, 잘 안되더라구요^^;;

흥미롭게 잘 보았습니다ㅎㅎ 항상 관심이 가는 포스팅이네요ㅋㅋ

오오!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댓글 남겨주셨네요!

Posted using Partiko iOS

Congratulations @roostermin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3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4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sct-tooza 큐레이터 카카입니다.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카카님도 성투하세요~~~

투자 태그에 아주 딱 맞는 글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136.70
ETH 3128.2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