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송문화강연 참석기(2)

in #sct5 years ago

대표 조선 대표 문화 예술 장르는 서화였다고 합니다.

1.이정의 풍죽

간송이 화가 이정에 대해 특별 코멘트 했다는 데요. 이정의 생애가 큰 울림을 준거로 추정한다고 해요.
이정은 왕족이나 35세에 임진왜란 겪으며 혼란의 시기에 맞서서 이겨내는 선비의 기개를 보여주는 작품활동을 했다는데요. 간송이 그의삶과 작품을 통해 감동받았다고 해요. 풍죽이라는 작품은 최고의 대나무 작품이라고 해요.

1어몽룡 월매

최고의 매화그림
찬조출연? 이것은 간송 소장품은 아니나 설명을 위해 보여주신다고 하셨어요.
이번에 알았는데 5만 원권에 풍죽 월매 두 작품이 콜라보되어 있었네요
강사는 5만 원권 디자인에 화가 난다고 하셨어요
100점 만점에 100점 작품 두 작품을 믹스한 것과 달의 위치를 바꾼 것을 맘에 안들어 하시네요.

1.영정조 시대 진경산수화와 풍속화
당시 이전의 산수화는 우리나라 산이 아닌 중국산을 그렸고 풍속화도 중국인의 생활을 그렸다고 하네요.
중국 문화의 영향권이라 본토 경치와 문화를 가장 좋게 여기므로 그랬다네요.
마치 현재 멋있게 입고 나갔는데 뉴요커 파리지앤느같다고 하면 기분 좋지만 동남아 어느 나라 사람같다면 기분 나쁜 그런 느낌이었을거라는 거죠.
하지만 중국아닌 조선 풍경과 풍속을 그린 진경산수화 같은 우리나라 경치와 우리의 풍속화를 그리기 시작했고 그런 작품들을 간송이 수집했다고 하네요. 그 대표 작가들이 겸재와 단원 선생 같은 분이라네요

1.겸재정선 단발령망금강

30세 중반에 그림과 70세 때 작품은 나이 먹으며 작품이 원숙미가 오르고 가치도 올랐다네요.
사진으로 비교해주니 차이가 느껴지더라고요

30세 때 금강내산총도를 그리고 계속 그렸고, 70세때 다시 그린 금강내산이 최고의 작품이라고 해요.

1.해악전신첩 보물 1949

70세때 그린 두 작품을 포함하여 단원의 20여 점 작품 수록책으로, 수집상이 어느 집에서 화장실 가다 아궁이에 불쏘시개로 들어가는 책을 사다가 간송에게 판 책자라네요

1송파진 보물 1950

정선 65세 때 그림
석촌호수 자리와 압구정 잠실 삼각산 남산 정상의 소나무( 6 25때 폭격소실)가 멋있네요.

33점의 서울 경치 작품이 우리나라에 남아있다고 해요

1.축전도권 (심사정) 보물 1986

간송에게 5천 원에 팔려고했으나 보관을 잘못해 말려있는 거를 펼칠 수가 없어 지인들이 구입을 말리는데도 간송이 구입했다고 해요.
일본으로 보내 수리비 6천 원을 들여가며 수리한 작품이라네요.
배보다 배꼽이 더 컸던 거 같아요ㅎ

1.풍속화 대표 단원 김홍도
마상청행 씨름 황묘농접등

씨름 ~ 오른손 그림이 이상하네요
보너스 유머다? 실수다? 논란이 많다는데요.

대 화가에게 이런 이상한 작품이 많아서 단원 그림일까? 의심하는 학자들 있다고 하네요

1.혜원 신윤복
단오풍경~

벗은 여인 같이 선정적인 걸 좋아하는 사람들이 생긴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해요.
월화정인~ 달때문에 논란이 있는데 과학적으로는 3경 12시 부근에 저런달 나올 수 없다는데요.
개기월식이라고 결론냈다고 해요.
예술과 과학의 만남이라고 ㅎ
예술적으로는 여인의 눈썹을 표현한 거 아닐까? 추정한다고도 하고요 꿈보다 해몽이네요 ㅎ
강사님이 제목을 가린 작품은 간송이 오사카 가서 사 온 작품이라고 해요.

1.추사 김정희
세황도 , 고사소요, 방고사소요 , 계산무진,대평고회

1훈민정음 혜례본?에 대한 설명도 하셨는데 잘 기억나지 않네요

간송이 57세에 요절하니 5일장에 빚쟁이가 몰려왔다고 해요.
그 많던 재산을 문화재 구입에 쓰고 여러 좋은 일을 하느라 탕진했다는거죠.
부채는 작품을 팔았으면 쉽게 해결했겠지만 아들이 생가를 팔아 해결했다고 하네요.

나중에 찾아보니 나라에서 훈장을 주었다는데 그 자손들도 독립운동가 자손들처럼 혜택을 받고 있을지 궁금하네요. 나라를 위해 이런 훌륭한 일을 한 간송의 자손들에게 나라와 국민이 끝까지 책임져 줘야 할 거 같은 생각이 드는 건 나만의 생각은 아니겠지요?

오늘 강의를 속성으로 기록하면서 잘못 기록된 정보가 있었다면 양해 부탁드리고 일제시대와 6 25같은 어려운 시기를 겪으며 문화재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재와 노력을 들여 해외로 유출될 수밖에 없었던 문화유산을 보존한 간송의 노력에 우리 국민을 대표해 감사를 드리고 그런 문화재를 잘 보존하고 지켜나가는데 힘을 합치고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간송 선생에 대해 잘 모르셨다면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맘으로 글을 마칩니다.

Sort:  

Congratulations @tina-tin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your First payout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간송 소장 작품들이 소중하군요.

천사 오늘의 미션 참가하세요.
https://www.steemcoinpan.com/sct/@sct1004/sct-8-19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3
JST 0.031
BTC 61553.99
ETH 2881.27
USDT 1.00
SBD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