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커넥트의 개념

in #sct5 years ago

미적거리며 엿가락처럼 줄줄 늘어나던 시리즈를
드디어 정리할 때가 왔군요

마지막으로 스팀커넥트의 개념과
기존의 것들과의 차이점을 설명하겠습니다.

스팀커넥트는 지금까지 설명한 지갑들과
상당히 다릅니다.
키를 저장하고 저장한 키로 대리 사인을 해주는게 아니라
권한을 대리해줍니다.

이게 무슨얘기냐면

스팀은 계정이라는 것이 있는데
보통 블록체인은 계정이 없습니다.
주소에 해당하는 공개키가 있을뿐이죠.

그래서 예쁜 레어 아이디를 선점하거나 그런게 없습니다
수학적으로 계산된 한쌍의 키를 군말없이 받아야하죠
대따 긴거를..

스팀은 SNS체인을 표방하기 때문에
이렇게 말고 계정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스팀에선 TWINBRIAD 처럼 자신이 원하는
아이디를 만들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근본은 블록체인이기에
인증 자체는 패스워드가 아니라
키 시스템을 사용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키는 공개키-개인키 두개가 쌍이죠.

그래서 블록체인에서 계정시스템을 구현하려면
ID - 패스워드가 아니라
ID - 공개키, 개인키 이렇게 쌍을 이루게 됩니다.

이오스가 그런 시스템이죠.

한데 스팀은 여기서 더 나아가
하나의 계정에도 권한을 여러개로 나눕니다.

ID - 마스터권한 - 공개키, 개인키
ID - 액티브권한 - 공개키, 개인키
ID - 포스팅권한 - 공개키, 개인키

이런식으로 한 것이죠.
그래서 포스팅권한으로 접속하고 싶다면
ID를 입력하고 포스팅권한과 연결된 키쌍이 필요합니다.

계정에다가 키를 연결시키는 이러한 개념은
기존의 키=주소가 되는 경직성을 없애고
매우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연결되는 키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응용으로 여러개의 키, 혹은 계정까지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이렇게 말이죠.

오너, 액티브, 메모 권한에는 각각 공개키가 한개씩
연결되어 있는데 포스팅 권한을 보면
가장 아래의 공개키(자물쇠모양)말고 4개의 사람모양아이콘과
계정명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해당계정으로 포스팅을 할 수 있는 권한을
4개의 계정과 하나의 공개키가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busy.app 이라는 계정은
언제든지 twinbraid 라는 제 계정으로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의 포스팅 권한 리스트에 해당계정을 등록해줬으니까요

그래서 제가 busy 사이트에서
포스팅 관련행위를 할때
일일이 다시 키를 빌려줄 필요없이
busy 사이트가 저인것만 확인하면 자신들이 대신
포스팅을 해주는 것입니다.


busy에서 쓰는 글은 제 키로 올리는게 아니라
busy계정이 대신 올려주는 것이죠.

이런 것을 하기위해
두가지 작업이 필요한데
첫번째는 busy계정을 제가 제 포스팅 권한에다가
등록해주는 것이고
두번째는 busy측에서 내 대신 포스팅을 올리기전에
내가 올려달라고 요청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간편하게 해주는 것이

스팀커넥트입니다.

앱측이 스팀커넥트를 통해 자신들의 계정을
님의 권한리스트에 등록해달라고 요청하고
여러분은 스팀커넥트를 통해 이를 수락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 권한을 이용해
자신들이 steemauto 처럼 스스로 보팅을 하게할 수도 있고
이쪽에서 요청할때 저쪽에서 대신 작동해주게 할 수도
있습니다.

후자가 busy죠. 이쪽에서 포스팅을 요청하면
busy가 내계정으로 대신 올려주는 것입니다.

이로써 키체인, 스팀커넥트에 이르는 시리즈를 마칩니다-ㅅ-/

Sort:  

그 긴 시리즈가 드디어 끝이 났군요ㅎㅎ
결론은 다른 서드파티(?)등등 접속할 권한을 스팀커넥트로 허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거군요!

서드파티들에게 권한을 넘겨주는 것이죠-0-/
오늘도 잘 갔다오셨나요.. 오늘 나코 울었다는데 ;ㅁ; 헝헝

나코가 그렇게 우는건 처음봤네요 진짜+_+
애들 마무리멘트도 그렇고 돈을 얼마를 주건 갔어야 할 콘서트입니다ㅎㅎ

왠지 스팀이 더 좋아보이네요 ㅎㅎ

스팀 잘만들긴 했습니다-ㅅ- 운영이 떡이라 글치;

와우 역시 명불허전!!!

잘 읽었습니다~ㅎ

감사합니다+_+/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4
BTC 63236.79
ETH 3280.48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