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 데 없는 치즈와 관련된 잡학 지식들, 알쓸치잡

in #sharehows6 years ago (edited)

글 들어가기 전 치즈 퀴즈!!!
답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답변을 남겨주세요ㅎㅎㅎ
00.png

고소하면서 짭조름하고 부드러우면서 음식에 풍미를 더 해주는 치즈.
흔히 피자 치즈로 알려진 쭉쭉 늘어나는 식감의 모짜렐라 치즈는 양식 뿐 아니라 한식에도 많이 이용되는 등 치즈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식재료이죠.
치즈의 역사는 짧게 중세 이전 시기, 길게 선사 시대로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치즈와 관련된 이야기들도 많은데요.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왠지 지식이 늘어나는 느낌을 주는 토막 지식들을 습득하고 나누는 걸 좋아해서 치즈와 관련된 짤막한 토막 지식 몇 가지를 여러분들께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ㅎㅎ

1. 생쥐와 치즈

08.png

톰과 제리를 위시한 많은 대중문화 창작물에서 쥐는 치즈를 좋아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죠. 특히 노란색에 구멍이 뚫려 있고 케이크 모양으로 잘린 치즈가 많이 이용되고, 쥐덫에 치즈를 끼워 넣는 모습은 거의 클리셰 급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쥐는 치즈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쥐를 비롯한 설치류는 당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곡물류나 과일을 좋아하고 그나마 초콜릿 정도에 반응을 보일지 언정, 당분이 적고, 낯선 음식인 치즈는 다가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쥐가 치즈를 좋아한다는 묘사가 아예 근거 없는 얘긴 아닌데요. 지금처럼 공장시설이 있기 훨씬 이전에, 치즈는 창고 같은 장소에 덩그러니 놓여져 보관되곤 했습니다. 쥐는 아무렇게나 방치되어 있는 치즈를 먹기 시작했고 여기서 쥐가 치즈를 좋아한다는 속설이 생겨난 것이죠.

2. 스위스 치즈 이론

09.png

영국이 체다 치즈로 유명해서 그런지 치즈에 관한 학술자료를 많이 발표하나 봅니다. 영국의 심리학자 리즌(James T. Reason)은 사고가 발생하는 과정을 스위스 치즈 모델(Swiss Cheese Model)이라는 이론으로 설명하는데요.

이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멀티탭 과다 사용에 따른 화재 사고를 예로 들어볼게요. 이 사고가 일어나기까지 몇 가지 단계가 있어야겠죠? 우선 멀티탭에 추가 멀티탭을 꽂는, 문어발식 멀티탭 잔치를 벌여야 합니다.(멀티탭은 화재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꽂으시면 안됩니다!) 그다음 전원들이 모두 사용 중이어야 합니다. 또 화재가 날 때 즘에 집에는 아무도 없어야 하죠.

만약 멀티탭을 하나만 썼다면, 멀티탭에 자동 차단 기능이 있었다면, 집에 누구라도 있어서 초기에 대응한다면 큰 화재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모든 단계에서 잘못된 조치가 있었기 때문에 결국 화재가 발생하게 되는 거죠.

치즈를 일렬로 세웠을 때 매우 작은 확률로 여러개의 구멍이 겹쳐져 하나의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각 단계(치즈)마다 잘못된 조치(구멍)가 연속되면 재난재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치즈의 구멍이 클수록 또 많을수록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 한 단계에서라도 미흡한 점이 있다면 보완해야 하고 이런 식으로 모든 단계에 심혈을 기울이면 어떤 사고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스위스 치즈 이론의 주된 골자입니다.

3. Say "Cheese."!

10.png

치즈는 우리나라의 김치와 같이 발효식품입니다. 하지만 이외에 치즈와 김치의 공통점이 또 있는데요. 바로 사진을 찍을 때 미소를 짓기 위해 외치는 단어라는 점이죠. 우리가 “김~치”를 할 때 미국에선 “Cheeeeeese”를 하고, 남미에선 “위스키~”라고 합니다. 모두 다 “이” 발음으로 끝나 미소를 짓기 용이하죠. 하지만 처음부터 치즈라는 단어를 쓴 건 아닙니다.

사진기가 막 발명된 19세기에는 사진을 한 번 찍으려면 몇 시간씩이나 소요되었는데요. 그 시간 동안 미소를 유지하기가 어려워 무표정한 얼굴로 사진을 찍어야 했죠. 그래서 그때 당시엔 입을 꾹 다문 표정을 유도하기 위해 치즈 대신 자두를 뜻하는 “프룬(prune)”이라는 단어를 발음했다고 합니다. 20세기에 이르러서야 기술이 발전되고 카메라가 익숙해져 “치~즈”가 된 것이죠.

지금까지 치즈와 관련된 몇 가지 잡설들을 알아보았습니다ㅎㅎ 이렇게 된 거 오늘 야식으로 치즈 카나페(canapé)를 먹으면 어떨까요? 아니면 피자? 치즈 스파게티? 치즈 돈까스? 아.. 군침 돈다…


ShareHows 맞팔 및 창작 지원 이벤트
쉐어하우스의 새로운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하우스메이트’를 소개합니다.

  • 당신의 일상을 바꿔줄 세상의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sharehows, @howsmate를 팔로우 해주세요!

2018_sharhow_페이스북-커버.gif

Sort:  
  1. 체다
  2. 까망베르
  3. 모짜렐라
  4. 에멘탈
  5. 고르곤졸라
  6. 파마산
  7. 리코타
  8. 고다

포스팅 내용 알차네요!

체다 까망베르 모짜렐라 에멘탈 고르곤졸라 파마산 리코타
고다 치즈 아닐까요^^
치즈는 맛있어요~ㅎ

정답입니다!!

1.체다2.까망베르3모차렐라4.에멘탈5고르곤졸라6.파마산7리코타8고다 아닌가요 ㅎㅎ
쉐어하우스님 ㅎㅎ

넵넵 정답입니다!! ㅎㅎ

오늘 저녁에는 에멘탈 치즈에 맥주한잔 해야겠네요^^

치즈에 대해 잘 몰랐는데 유용한 정보 주셔서 감사해요.^^
쥐가 치즈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는군요.ㅋㅋ

쥐가 당분이 든 음식을 안먹는다니 놀라운 사실이네요.
치즈를 좋아하지 않는 쥐라...
톰과 제리에 익숙한 저는 그저 놀라울 따름이네요 ㅎㅎㅎ

혹시나 하여 다시 말씀드리면 쥐는 당분이 든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당분이 적은 치즈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이랍니다 ㅎㅎ

잘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치즈보니까 피자먹고싶네요 ㅎㅎ

스위스 치지이론 재밌네요 :D 알쓸치잡 잘보고 갑니당!!
다망르짜라멘르졸라마코메!! 붙여서 쓰니까 요로케 되네용 ㅎㅎㅎ

정답이에요^^

스위스 치즈이론,,, 허허헣 지금 제 바로 뒤에 멀티탭 찬치났는데 흠칫했어요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623.58
ETH 3021.04
USDT 1.00
SBD 3.72